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국제시평]‘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가 세계에 가져다준 심각한 변화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0.18일 11:19



2023년 5월 23일, 케니아 수도 나이로비에서 아프리카의 별 철도운영회사 차량부의 렬차기사 장립평(우)과 학원 홀러스가 ‘국가를 련결하며 번영으로’라는 표어가 새겨진 몸바사-나이로비 철도 기관차 옆을 지나가고 있다. /신화사

끼르끼즈스딴에서는 중국-끼르끼즈스딴 철도 전문가팀이 파놓은 우물이 현지 군중들의 식수문제를 해결해주었고 아랍련합추장국에서는 중국이 참가해 건설한 중동지역 첫 청결화력발전소가 두바이에 20%의 청결전력에너지를 공급하며 칠레에서는 현지 과수농이 재배한 첼리가 칠레 5호 도로를 통해 신속히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한 창의가 10년 동안 전 세계에 과연 무엇을 가져다줄 수 있을가? 17일부터 18일 열린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은 사람들이 ‘일대일로’ 공동 건설을 총화하고 회고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140여개 나라와 30여개 국제기구의 대표들은 협력과 공동발전을 위해 본기 포럼에 모였다. 본기 포럼의 인기가 이처럼 큰 중요한 원인은 바로 지난 10년 동안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가 직접 볼 수 있는 실제적인 변화를 세계에 많이 가져다주었기 때문이다.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는 글로벌 발전이 봉착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여난 것이며 가장 큰 성과는 세계경제 성장에 새 동력을 가져다 준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일대일로’ 공동 건설의 협력 항목은 3천여개에 달했고 수조딸라에 달하는 투자를 견인해냈다. 2023년 6월말까지 중국이 150여개 국가, 30여개 국제기구와 체결한 ‘일대일로’ 협력문건은 2백여건에 달했다. 세계은행의 연구 수치에 따르면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의 전면적 실시를 통해 공동 건설 국가 사이의 무역은 4.1% 성장했다.

큰 환영을 받고 있는 국제공공제품과 국제협력 플래트홈인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는 경제효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관리모델도 가져다주었다. 당면 세계경제 발전이 불균형하고 관리체계가 완비화되지 못해 많은 발전도상국이 자금 면의 병목문제에 봉착했다.

이에 중국은 자금을 내 비단의 길 기금을 설립하고 관련 국가와 함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을 설립해 공동 건설 국가의 투자융자 경로를 넓히고 글로벌 경제관리체계를 보완했다. 케니아의 몸바사-나이로비 철도는 렬차가 구름다리에서 달리고 기린이 구름다리 밑에서 노니는 독특한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기린도 만족해하는’ 이 철도는 ‘일대일로’의 친환경 공동 건설을 부각시키는 생동한 사례이다. 친환경 발전 리념을 상부설계와 전반 과정에 융합하고 있는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는 유엔 2030년 지속가능발전 의정과 일치하며 글로벌 기후관리에 새 동력을 부여했다.

이 모든 것은 공동협상, 공동건설, 공동향유라는 ‘황금법칙’을 둘러싸고 진행된 것이다. 진정한 다자주의를 창도하고 실천하고 있는 새 관리 리념은 모두가 함께 협상하고 공동참여하고 발전 기회와 성과를 공유하는 것을 도모한다. 이를 기반으로 ‘일대일로’ 공동 건설은 진정한 협력상생을 실현했다. 이미 유엔과 중국-아프리카 협력포럼 등 국제기구와 기제의 중요한 문건에 편입된 ‘일대일로’ 공동 건설 창의는 글로벌 관리에 새로운 방안을 가져다주었다.

장원한 견지에서 ‘일대일로’ 공동 건설은 인류 현대화를 공동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경로를 개척했다. 발달경제체가 주도하는 국제분공체계에서 많은 발전도상국은 심지어 자주적인 발전능력도 상실했다.

‘일대일로’ 공동 건설은 현대화를 공동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공동 건설 국가의 능력건설을 적극 도와나섰다. 발전경험의 공유에서 인재의 공동 양성, 다국 전자상거래, 발전전략 사이의 접목까지 중국은 자국의 발전으로 세계에 새로운 발전기회를 가져다주고 인류의 현대화를 위해 선택사항을 보태주었다.

당면 인기 브랜드인 ‘일대일로’ 청년모임, ‘만리 다도’ 문화관광박람회 등에는 평등, 참조, 대화, 포용이라는 ‘일대일로’ 공동 건설의 ‘문명코드’가 숨어있기도 한다. 문화체험활동에서 중외 기술일군 사이의 교류와 상부상조하는 국내외 민간조직이 건립한 6백여개의 협력 동반자 관계 등을 통해 ‘일대일로’ 공동 건설은 세계 각국 사이의 인문교류, 문화융합, 민심상통을 추진하는 새 국면을 형성하면서 인류문명의 혁신발전을 실현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일대일로’ 공동 건설은 세계에 심각한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첫 10년을 서막이라고 할 때 새로운 력사적 시점에서 우리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본기 포럼에서 답을 찾게 될 것이다. 중국 관변측 소식에 따르면 본기 포럼은 상호 련결, 친환경 발전, 디지털경제 등 령역에 초점을 맞추고 여러가지 협력성과를 달성할 것이며 그 총량이 전기를 초과할 전망이다. 이 또한 ‘일대일로’ 공동 건설이 중국에서 제기되였지만 세계와 전인류에 속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증명해주고 있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