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발전하는 중국은 세계와 손잡고 함께 나아갈 것이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4.01.03일 10:48
-습근평 주석의 2024년 신년사 국제사회서 강렬한 공감대

새해를 앞두고 습근평 국가주석이 발표한 2024년 신년사는 국제사회의 큰 관심을 받으며 강렬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여러 나라 인사들은 습근평 주석의 신년사는 자국의 발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자세로 세계를 품는 대국으로서의 책임감을 보여주었다고 표했다. 그들은 중국이 향후 발전에서 계속 굳센 행보로 세계 경제 성장에 동력을 부여하고 한결 더 개방된 자세로 세계 평화와 발전에 신심을 안겨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들은 또 중국과 함께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하여 보다 더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기 원한다고 표했다.

안정적으로 멀리 나아가도록 발전의 자신감 불러일으켜

가나 중국친선협회 벤제민 아나그레 비서장은 “습근평 주석의 신년사는 힘있고 고무적이다. 지난 한해 국가 대계와 민생 분야에서 취득한 중국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국제사무에서 담당하고 있는 중국의 중요한 역할을 시사해주었다.”고 말했다. 아나그레는 중국 경제가 2024년에도 지속적으로 량호한 추세를 보이고 자국의 발전으로 중국과 아프리카간 협력과 세계 경제 성장에 신심과 동력을 부여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지난해 12월 중국에 와 제5회 세계매체정상회의에 참석했던 에스빠냐 《엘 문도》신문사 허싸이 루이스 발세노 사장은 “활력과 열기로 차넘치는 중국”, “위대한 문명을 이어가고 있는 중국” 등과 같은 신년사의 표현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발세노는 “중국은 현대적 흐름과 옛 문명에 대한 존중과 보호를 통일시켜 창의적이고 탁월한 성과를 이룩한 자국의 이미지를 세계에 과시했다”고 말했다.

습근평 주석은 신년사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과거 1년간 중국 경제는 지속적으로 반등하여 량호한 방향으로 발전했다. 새로운 한해 계속 안정 속에서 발전을 도모하고 발전으로 안정을 촉진하며 먼저 세우고 후에 타파하는 것을 견지하며 경제가 반등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를 잘 다지고 발전시켜 안정적으로 멀리 나아가도록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일본법정대학 조굉위교수는 “중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멀리 나아가는 것은 세계 경제 발전의 중요한 생명선”이라고 표했다.

세계를 아우르며 대국으로서의 책임 짊어져

홈장 외교를 펼치고 국제회의에 참석하며 옛 벗, 새 벗을 만나는 등 습근평 주석은 신년사에서 지난 한해 중국 외교의 가장 빛나는 순간들을 언급했다. 로씨야 과학기술교육부에서 근무했던 비끄또 쿠프리찐은 “중국의 외교 리념과 실천은 찬탄을 금치 못하게 한다”고 말했다.

쿠프리찐은 “신년사에서 평화를 사랑하는 중국, 세계와 공동 발전을 도모하는 중국을 읽을 수 있었다”고 표했다.

“중국은 자국 발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자세로 세계를 아우르고 대국으로서의 책임을 다했다.” 이는 습근평 주석의 신년사에서 가장 인상 깊은 대목이였다고 인도네시아 싱크탱크 아시아혁신연구쎈터 반방 수르예노 주석은 말했다. 수르예노는 쟈까르따-반둥 고속철은 중국이 공동발전과 협력상생을 도모하는 생동한 실천이라고 인정했다.

《까자흐스딴 델로보이》신문사 셰리프 코르줌바예브 총편집은 신년사가 총화한 1년간 외교 실천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코루줌바예브는 중국의 고성 서안에서 개최된 첫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를 돌아보면서 이 정상회의는 력사적 의미가 크고 중앙아시아 국가와 중국간 제 분야에서의 장기적 협력의 새 지평을 열어주었다고 평가했다.

여러 나라 인사들은 2023년의 중국 외교는 힘차게 활보하며 전진했다면서 새로운 한해 중국이 계속 세계와 상호 융합되고 상호 성취하는 다채로운 이야기를 엮어갈 것이라고 표했다.

운명을 같이하며 아름다운 미래 창조

습근평 주석이 신년사에서 제기한 보다 더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할 데 대한 론술에 대해 미국 쿤재단의 로버트 로렌스 쿤 회장은 “당면 혼란스러운 국제 정세 속에서 습근평 주석이 중국은 대국의 책임을 다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 세계 평화와 인류의 복지를 촉진할 것이라고 명시한 점은 세계에 아주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영국 국제관계 전문가 지스 베네트는 “전쟁의 대가와 평화의 소중함을 깊이 알고 있는 중국인민은 전쟁, 충돌의 아픔을 겪고 있는 나라와 인민들을 헤아려준다.”고 말했다. 베네트는 “습근평 주석은 력사 경험에 대한 깊은 통찰을 기반으로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고 보다 더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할 데 관한 분투 목표를 제기했다”고 말했다.

한국 한중우호련합총회 우수근 회장은 “국제사회의 책임감 있는 일원으로 중국이 제기한 글로벌 발전 창의, 글로벌 안보 창의, 글로벌 문명 창의는 심각한 변화를 겪고 있는 세계에 정확한 발전 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평가했다. 우수근은 “글로벌 경제 복구가 부진하고 글로벌 도전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이 계속 협력상생과 균형발전, 공동번영의 가장 강력한 목소리를 내고 보다 더 평화롭고 안정적이며 개방 포용적이고 손잡고 함께 나아가는 세계를 가꿔가길 바란다”고 표했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