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레노보 연재 기획 2편] 바이주(白酒) 가격으로 PC를 살 수 있다면?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3.02.02일 14:41

━ 저가전략으로 중국 내수시장을 장악한 레노보, 이머징마켓 공략


최근 지속되는 PC업계의 불황속에서 레노보는 독야청청 약진하며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1984년 창업 당시 2만5000달러에 불과했던 레노보의 기업가치는 오늘날 시가총액 84억 달러에 달한다.

레노보는 현재 ‘PC플러스’ 라는 전략을 통해 더 많은 사람과 기업의 디지털 라이프를 윤택하게 하고자 PC를 중심으로 새로운 디지털 디바이스와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레노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PC산업 전반에 집중함으로써 IBM의 후광을 깨끗히 털어내겠다는 심산이다.



그러나 레노보는 IBM인수 직후 프리미엄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는데 실패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게다가 글로벌 금융위기에 PC시장이 직격탄을 맞자 2009년 경영일선에서 물러났던 류촨즈 회장이 복귀해 화제가 되었다. 당시 류촨즈 회장은 레노보의 핵심 시장을 미국과 유럽이 아닌 중국과 신흥시장으로 전환시키며 모든 전략을 내수시장에 초첨을 맞추도록 했다. 따라서 주요 인사를 중국인으로 배치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또한 중국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바꾸었다.



중국 시장을 세계 IT업계의 빅마켓으로 포지셔닝하는데 집중한 레노보는 저가전략을 통해 소득 수준이 비교적 낮은 농촌지역과 중소도시를 집중 공략함으로써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있었다. 레노보의 경쟁사인 HP나 델도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농촌 지역을 공략하기 위한 맞춤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나 레노보와는 이미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고가의 사치품이었던 PC를 부담없는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다는 점은 중국 전역의 PC소비 수요를 본격적으로 끌어올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셈이었다.



300달러 미만의 초저가 PC로 이머징마켓 공략

이러한 서민층을 공략한 저가전략의 성공은 중국 뿐 아니라 다른 이머징마켓에서도 가능성을 확인했다. 최근 러시아와 인도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가파르게 상승시키며 업계 순위 10위권 밖에서 5위권으로 진입하였다. 300달러 수준의 보급형 PC를 출시하고 있으며 현지 소매프랜차이즈를 적극 활용 중이다. 현재 이머징마켓의 매출 비중이 18%정도로 선진국의 36%, 중국 46%에는 못미치지만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레노보를 충분히 기대하게 만들고있다.

레노보는 이러한 이머징마켓에서 최고 성능의 컴퓨터가 아닌 현지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을 공급해야 한다는 판단아래 기존 제품의 가격을 더욱 낮추면서 결국 세금 포함 280달러의 모델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곳 소비자들의 경우 구매패턴이 온라인 보다는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소매판매점의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최근, 레노보는 기존 레노보와 씽크패드 브랜드를 분사한다고 발표한바 있다. 이는 레노보 브랜드의 이머징마켓을 겨냥한 저가전략 유지와 기존 시장에서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보유한 씽크패드를 철저하게 분리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석이다.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1가구 PC 1대’ 라는 목표를 전면에 내세우며 업계 No.1의 자리를 고수하겠다는 레노보의 계획이 앞으로 어떤 결과를 낳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용일 기자 yongil@duduchina.co.kr

두두차이나 DuDu China.(www.duduchina.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