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음원서비스업체, 서비스 품질로 경쟁한다

[기타] | 발행시간: 2014.07.28일 14:15
여름을 맞은 음원서비스 업계가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으로 고객 잡기에 나섰다. 스마트폰이 주요 고객 유입 통로로 부상하면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로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KT뮤직(대표 이승주), 로엔엔터테인먼트(대표 신원수), 소리바다(대표 양정환) 등 음원서비스업체가 연이어 모바일 앱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서비스를 공개했다. 네오위즈인터넷(대표 최관호)도 내달 서비스를 개편한다.

눈에 띄는 변화는 개인 취향에 맞는 음악 추천 서비스다.

포문을 연 쪽은 KT뮤직이다. KT뮤직은 지난달 ‘몇살이세요’를 선보였다. 이 기능은 나이에 맞는 음악을 추천해준다. KT뮤직 측은 “스마트폰 주 이용 고객인 30~40세대의 음악 취향을 고려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소리바다의 ‘소리바다 3.0’은 ‘파도’와 ‘음악카드’란 추천 서비스가 특징이다. 파도는 한번 클릭으로 시대와 장르 구분 없이 비슷한 감성의 음악을 제안해준다. 각종 차트와 관계 없이 빅데이터 분석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음악을 선곡해 준다. 음악카드는 시간, 장소, 날씨 등 많은 조건 속에서 어울리는 음악을 직접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하루 4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천 음악이 다양하다. 김현걸 소리바다 부사장은 “‘파도’의 추천서비스에 음악 전문가 역시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내달 프로모션을 통해 가입자 확대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멜론은 이용자와 음악 아티스트 간 연결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개편했다. 이용자는 ‘소식함’ ‘팬 맺기’ ‘아티스트+’ 등 기능으로 아티스트와 소통할 수 있다. 또 기존 청취 성향을 반영한 음악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도입했다. 더불어 이용자 음원 소비를 분석한 정보를 기획사에 제공해 음악가와 이용자 간 소통하는 플랫폼을 선보였다.

네오위즈인터넷의 벅스도 2년 만에 새로 개편한 앱을 내달 내놓는다.

벅스 측은 “이용자의 음악 이용패턴을 분석해 음악을 추천해주고 좋아하는 음악가가 새로 앨범을 내면 알림 서비스 등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최근 음원서비스 업체가 서비스 개편에 일제히 나선 것은 음악 청취가 스마트기기로 일원화되면서 가격만으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음악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확산과 함께 최근 2년간 기업이 스마트폰 고객 확보에 초점을 맞췄지만 최근에는 새 돌파구로 서비스 차별화가 본격화됐다”고 설명했다.

경쟁이 치열해진 것도 서비스 경쟁이 첨예해진 이유다.

다른 관계자는 “업체 간 보유 곡과 상품 구성이 서로 비슷해 서로 우위를 가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여러 업체가 등장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모색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

전자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우리 나라 인공지능기업 4,500개 초과

우리 나라 인공지능기업 4,500개 초과

인공지능은 새로운 라운드의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을 이끄는 전략적 기술로서 신형 공업화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된다. 일전 공업정보화부의 발표에 의하면 우리 나라 인공지능기업 수가 이미 4,500개를 초과했다. 다음단계에는 계산법, 계산력 등 큰 모형 기반기술(

"팬들 위화감 느낄까봐" 임영웅이 광고주에 요청한 조건.. '역시 갓영웅'

"팬들 위화감 느낄까봐" 임영웅이 광고주에 요청한 조건.. '역시 갓영웅'

최근 정관장의 새로운 모델이 된 임영웅이 광고주에게 팬들을 위해 '조건'을 내걸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화제가 되고 있다. 24일, 임영웅의 팬 A씨는 임영웅의 미담을 전했다. 팬이 쓴 글에 따르면, 정관장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 입장에서는 '10만원대 이상 구매시 굿즈

"9년 만난 연인과 결혼" 폴킴, '너를 만나' 곡 주인공의 그녀?

"9년 만난 연인과 결혼" 폴킴, '너를 만나' 곡 주인공의 그녀?

가수 폴킴이 9년 만난 연인과의 결혼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5일, 폴킴은 공식 홈페이지 '폴킴 스토리'를 통해서 손편지로 자신의 결혼 소식을 전했다. 이날 그는 "폴인럽에게 가장 먼저 이 소식을 전하고 싶어 글을 적는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어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