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향후 10년 내에, 현대서비스업이 중국 경제의 '리더'가 될 전망입니다. 업종의 제한을 타파하고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발전시킴에 따라 생산성 서비스업이 갈수록 방대해지고 있습니다.
버스 한대의 배기가스 배출량은 승용차 30대의 배출 총량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배기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전동버스 한대의 가격은 연료용 버스의 4배라고 합니다.
전동버스가 좋지만 가격이 비싸 구입할 엄두를 내지 못하자 선전시에서는 임대정책을 내왔습니다. 전동버스 한대의 가격은 200만 위안이고 연료용 버스 한대의 가격은 약 50만 위안입니다. 임대회사는 200만 위안의 버스를 8년간 50만 위안을 갚는 방법으로 버스회사에 임대했으며 나머지 100 여 만 위안은 정부의 보조금으로 해결했습니다. 정부는 기존에 버스회사에 제공하던 연료용 버스를 임대회사에 제공했습니다. 이로써 버스 연료사용량이 대폭 줄어들었으며 대기 질도 따라서 향상됐습니다.
관계자는 전국 전동버스의 시장점유율이 5000억 위안인데 다국 금융을 이용한다면 서비스망을 육성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올 3월, 선전의 9개 전지, 발전기, 엔진, 차량용 에어컨 등 생산업체가 자발적으로 구성한 연맹은 도시의 버스 전동화를 추진하기 위해 일련의 전 과정 서비스방안을 세워 전동버스 품질과 애프터 서비스를 보장했습니다.
쉬밍원 중국 푸톈정보산업주식유한회사 총재는 최근 몇 년간, 푸톈의 영업규모가 연간 3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데 그중 전환서비스, 운영서비스의 공헌율이 50% 이상에 달한다고 전했습니다.
푸톈이 최근 수년간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기술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대형 지혜 도시 네트워크 플랫폼을 구축함에 따라 주민들은 전화, 메신저, 팩스, QQ 및 인터넷 접속 등을 통해 집문을 나서지 않고도 의료구조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주거양로 등 각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생산성 서비스는 금융업, 물류업, 정보서비스업, 상무 서비스업 등이 포함됩니다. 숫자에 따르면 선진국의 생산성 서비스업이 서비스업 가운데 차지하는 비율은 이미 50% 이상을 초과했지만 중국의 관련 비율은 15% 밖에 안 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큽니다.
2014년 5월, 국무원상무회의는 생산성 서비스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데 대한 여러가지 조치를 중점적으로 마련했으며 시장 메커니즘과 혁신 분위기에 발맞춰 연구개발설계, 상무서비스, 시장마케팅, 애프터서비스 등 서비스업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제기했습니다.
펑페이 공업및정보화부산업 정책사 사장은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부분은 생산성 서비스업이 제조업과 융합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면서 이 부분이 중국 향후 경제 성장에서 아주 중요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서비스와 생산은 서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양자가 긴밀하게 융합될수록 창조성이 더욱 강해지고 생산효율이 더욱 높아지며 재부사슬이 더욱 길어지게 되고 수혜자들 또한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당면 중국의 중대한 경제 과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중국 제조를 중국 창조로 전환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발굴하고 발휘하는 것입니다.
출처: CCTV.com 한국어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