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일당 5만원 인부서 연매출 25억 사장으로…"한국은 기회의 땅"

[온바오] | 발행시간: 2016.01.29일 09:04
[한국경제신문 ㅣ 마지혜/황정환/고윤상 기자] 한국의 많은 젊은이가 취업난으로 좌절하는 상황에서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한 이주노동자들은 한국에서 “하면 된다”며 ‘코리안 드림’을 일궈나가고 있다. 대부분 이주노동자가 현장에서 열심히 땀을 흘리는 가운데 이 중 일부는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고용주로 발돋움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국내에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등록을 한 외국인은 2014년 기준 3만2000여명이다. 통계 파악이 가능한 2000년 2000명에서 14년 새 약 16배로 늘었다.

이주노동자 출신 사업가들은 “하루하루 열심히 살다 보니 이 자리까지 왔다”며 “한국은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라고 입을 모았다.

연매출 25억원 사장으로

▲ 서울 자양동의 구경성양꼬치 가게 사장인 중국 동포 이학범 씨가 양꼬치를 들어보이며 웃고 있다. 그는 1997년 한국에 와 연매출 25억원의 사업체를 일궜다.


서울 자양동 ‘구경성양꼬치’ 사장인 이학범 씨는 중국 동포 출신으로 1997년 한국에 왔다. 외환위기 시절 일자리가 없어 공사장을 전전하며 막노동을 했다. 한국 근로자가 일당 7만원을 받을 때 중국 동포라는 이유로 5만원을 받았다. 왜 그래야 하는지는 묻지 않았다. 이 사장은 “‘싫으면 딴 데 가든가’라는 말을 듣는 게 더 비참할 것 같았다”고 말했다.

어느 겨울날 공사장 일을 하다 얼굴을 다쳤다. 일하다 흘린 땀에 미세한 시멘트 가루와 조각들이 엉겨붙어 있는 것을 급한 대로 찬물로 씻다가 피부 위에서 굳어버린 시멘트 조각이 손가락에 밀려 피부와 함께 떨어져 나간 것이다. 이 사장은 “중국 동포라는 이유만으로 범죄자 취급을 받았을 때도 눈물을 참았는데 그때는 눈물이 저절로 나왔다”고 했다.

그렇게 4년간 악착같이 모은 돈으로 2001년 서울 광진구 자양동에 양꼬치 가게를 차렸다. 손님을 끌어모으기 위해 지인들에게 홍보하고 한국인도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도록 강한 향신료를 뺐다. 손님이 차츰 늘어 개점 4년차엔 2호점을 열었고 5호점까지 늘렸다가 올해 4개로 줄였다. 5개 매장의 연매출이 지난해 25억원을 넘었다. 직원은 한국인 5명을 포함해 총 20명이다. 이 사장은 “중국의 경제 성장이 빨라 기회가 많아 보이지만 한국이야말로 노력하는 대로 거두는 곳이다”고 강조했다.

요리사 경험 살린 우즈베크 음식점 성공

우즈베키스탄 출신인 사리요프 씨는 서울 광희동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인근의 ‘중앙아시아타운’으로 불리는 거리에서 우즈베키스탄 음식점 ‘사마리칸트’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 4개를 포함해 전국에서 8개의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한국에서 사업하던 할아버지 지인의 권유로 1998년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한국어가 배우기 어렵고 음식도 입에 잘 맞지 않아 처음에는 많이 힘들었다.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일하며 회사에서 이주노동자들에게 숙소로 제공한 컨테이너에서 먹고 잤다.

원래 요리사였던 사리요프 씨는 본국의 집을 판 돈으로 2001년 광희동에 사마리칸트를 열었다. 주로 러시아인과 우즈베키스탄인을 대상으로 영업하던 중 색다른 음식을 찾는 한국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식당이 번창하면서 고향에 있는 형제와 친척들을 불러들였다. 전국 8곳의 음식점은 그와 형제들과 친척들이 맡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식당마다 두 명의 직원을 두고 운영하면서 다달이 1000만원 이상씩 번다”며 뿌듯해했다.

한국 기업史까지 공부해 이룬 꿈

서울 이태원동에서 인도 음식점 ‘봄베그릴’을 운영하는 자베드 이크발 씨는 파키스탄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펀자브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한 인재다. 대학 졸업 후 아일랜드로 건너가 한 부동산 투자회사에서 일했다. 일이 적성에 맞지 않고 보수도 만족스럽지 않아 고민하던 중 한국에 먼저 정착한 친구의 제안으로 한국행을 택했다.

2004년 4월 홀로 한국에 입국한 그는 경기 양주에 있는 한 인도 식당에 주방 보조로 취업했다. 시급 5500원에 접시닦이 일을 하며 하루하루를 버텼다. 그는 틈틈이 한국 기업에 대해 공부했다. 한국에서 사업하기 위해선 한국 경제의 논리와 현실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삼성, 현대, LG, 금호 등 대기업이 어떻게 사업을 일궈 어떻게 성공을 이뤘는지를 연구했다.

2006년 이태원으로 둥지를 옮겨 파키스탄 음식점에서 매니저를 맡았다. 차곡차곡 돈을 모아 2014년 4월 마침내 독립해 ‘봄베그릴’을 차렸다. 지금은 한국인 2명을 포함해 직원 5명을 거느리고 매달 400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1%
10대 0%
20대 0%
30대 36%
40대 21%
50대 7%
60대 7%
70대 0%
여성 29%
10대 0%
20대 7%
30대 14%
40대 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