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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발 사드 후폭풍…자동차·항공 등 업계 '초비상'

[기타] | 발행시간: 2016.07.11일 11:54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반발이 거세지고 중국 내 여론이 악화되면서 국내 산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사진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베이징현대 신차발표회 모습, 삼성SDI 중국 시안공장 직원들이 자동차용 배터리를 선보이는 모습,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대항항공 여객기.ⓒ데일리안DB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결정에 대한 중국 정부의 반발이 거세지고 중국 내 여론이 악화되면서 국내 산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한국 기업들에 대한 경제제재나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한국 제품 불매운동으로 확산될 우려 때문이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단기적으로 중국 요우커(여행객) 관련 유통·소비재들이 주로 ‘사드 후폭풍’으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태가 장기화되고 중국내 반한(反韓) 감정이 확산될 경우 주요 제조업 부문까지 영향권에 속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전자업종의 경우, 사드배치가 정치적인 문제인 만큼 당장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다만 중국 정부가 잇따른 규제와 제한 조치를 단행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정치적 이슈가 산업 문제로 확대될 수도 있다는 막연한 불안감은 감지되고 있다.

◆중국 정부 정책 변화 예의주시...배터리업계 불안감고조

TV와 가전 등 완제품의 경우 대부분 현지 생산과 판매 체제가 구축돼 있어 수출 문제라기보다는 외자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정책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부품업계도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들에 대해서는 중국이 필요로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쉽게 제한하지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반도체의 경우, 사드에 대해 공조하고 있는 미국과 한국이 주요 생산 국가인데 이들을 배제해 수입을 안 하겠다고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체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무리수를 두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배터리 등 최근 중국의 견제가 심화되고 있는 배터리 업계에서는 불안감도 감지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달 전기차 배터리 인증 평가에서 삼성SDI와 LG화학 등 국내 업체들을 탈락시켰는데 이를 두고 자국 배터리 산업 보호를 위한 견제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사드 배치로 중국이 향후 인증 문제 등에서 더욱 까다롭게 나올 수 있다는 우려가 없지는 않다. 이와 관련, 배터리업계 한 관계자는 "당장에는 별 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직접적 영향 없지만 반한감정 확산 우려

자동차 업계는 중국 정부의 제재보다는 소비자들 사이에서의 반한감정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국 물량의 경우 대부분 수출보다는 현지 생산으로 충당하고 있어 중국 정부가 무역제재 등을 취한다고 해도 영향은 크지 않다”면서 “현대차 중국 4공장(창저우), 5공장(충칭) 등도 이미 착공에 들어가는 등 신규투자 등에서 불이익을 받을 만한 사안도 없다”고 말했다.

다만, 사드 사태가 장기화되고 중국 내 한국제품 불매 운동 등이 이어질 경우 베이징현대와 동풍열달기아 등 현지 법인들의 판매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부터 중국 시장에서 고전해 왔으며, 올 들어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보조금 및 연비규제 혜택을 받기 위해 하이브리드카와 배기량 1.6ℓ 이하 신차를 대거 출시하는 등 판매를 끌어올리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중국 내에서 우리 쪽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만한 움직임이 없기 때문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분쟁, 항공수요 감소 원인...중국 관광객 수요 감소 촉각"

항공업계는 국제선 최대 고객인 중국인 관광객 수요 감소 가능성을 우려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중 여객수요 확대로 최근 경쟁적으로 중국 노선 취항과 부정기편 운항 확대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중국인 관광객 수요가 줄어들 경우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지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국가 간 외교 분쟁은 항공 수요가 감소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며 “독도 영토 분쟁이 한창이었던 2012년부터 2년 동안 한국을 찾는 일본인이 감소했고, 중국과 일본간 직접적으로 외교적 마찰이 있었던 2010년 10월부터 일본을 찾는 중국인이 감소했던 전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이어 여행 성수기가 시작되는 7월에 사드 배치 뉴스가 발표됐다는 것이 매우 아쉬운 부분으로 단기간으로 항공 주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며 “중국인을 상대로 한 부정기선 매출 비중이 높은 저가 항공사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철강·정유·해운 직접적 영향 없어

반면 철강, 정유 등 원자재 분야의 경우 사드 사태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철강업계는 중국과의 직접적인 무역 관계보다는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수요산업의 경제 보복이 본격화될 때 간접적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진단이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제보복이 이뤄진다면 산업 전체로 봐야한다”며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수요산업이 사드 배치로 인한 직접적 영향을 받는다면 국내 철강업계 역시 수출에서 간접적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중국 측이 더 많은 양의 철강재를 한국에 수출하고 있어 무역분쟁으로 가게 되면 오히려 중국이 손해를 입을 수 있다”며 “결국 중국에 최근 진출했던 일부 기업 외에는 사드 배치와 관련된 우려가 커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유업계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정유업계 한 관계자는 “에너지 분야는 산업의 근간이기 때문에 정치적 이슈로 쉽게 제재할 수 없다”면서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해운업계도 사드 후폭풍에서는 한 발 물러서 있다는 입장이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이 사드 때문에 아예 무역을 안 하겠다는 건 아니지 않느냐”면서 “한중 물동량은 일시적으로 변화가 있을 수는 있어도 글로벌 주요 항로의 물동량에는 전혀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데일리안 박영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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