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전국 민원정세가 안정속에서 하락세를 보이고 전반적으로 호전되는 추세이다. 전국 민원총량은 동기대비 1.2% 줄고, 한해동안 산적해 있던 6만8천건의 민원을 처리 해결하였다.
2016년 전국 민원 안건중 서면으로 제출한 민원은 동기대비 0.7% 줄고, 직접 방문차수는 8.6% 줄었으며 직접 방문객수는 12.6% 줄었다.
반면 2016년 전국 온라인 민원제기량은 전해 동기대비 106.8% 상승하였다.
국무원 부비서장이며 국가민원국 국장인 서효금은, 3년간의 민원사무 제도개혁을 거쳐 민원사업 제도개혁의 기본골조가 이미 형성되였다며 2017년에는 부족점을 보완하고 효률을 높이는데 주력해 민원사업 제도개혁의 련속성을 유지하고 범위를 부단히 넓혀갈것이라고 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