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여행/레저
  • 작게
  • 원본
  • 크게

설날 민속체험, 국립민속박물관으로 오세요

[온바오] | 발행시간: 2017.01.19일 16:42

▲ 국립민속박물관의 설맞이 행사는 농악놀이로 시작된다. 박물관 앞 광장에서는 방문객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마당놀이가 펼쳐진다.

[Korea.net] 떡국, 세배, 차례, 색색가지 설빔, 윷놀이, 연날리기...

이는 한국의 가장 큰 명절 설날에 할 수 있는 다양한 세시풍속이다.

설날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민속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국립민속박물관으로 가보자.

국립민속박물관은 27일부터 30일까지 설 연휴 4일간 관람객들과 함께 하는 ‘2017 정유년 설맞이 한마당 – 새벽을 여는 닭’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설맞이 한마당’과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의 성공을 기원하는 ‘강원도의 멋과 맛’ 행사의 2부로 구성됐다.

▲ 지난해 국립민속박물관의 설맞이 한마당을 찾은 어린이가 연날리기 체험을 하고 있다. 설 연휴 기간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다양한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다.

먼저 27일과 28일 열리는 설맞이 한마당은 먼저 정유년 새해를 축하하는 신나고 흥겨운 농악 공연으로 시작한다. 한 해의 액운을 막아내는 비나리 액막이 공연을 시작으로 지신밟기, 소원성취 축원, 판굿 등 방문객 모두가 함께 하는 마당놀이가 박물관 앞 광장에 펼쳐진다. 이 기간에는 떡국, 가래떡, 한과 등 대표적인 설 명절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국립민속박물관은 설날을 맞아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다채로운 세시풍속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복주머니 만들기 체험을 하는 어린이들의 모습.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차례상 차리기, 세배하기, 설빔 입고 사진찍기 등 가정에서 해오던설 풍속도 체험해볼 수 있다. 박물관 앞마당에서는 다양한 만들기 체험도 마련된다. 새해 소원을 담아 연에 날려보는 연만들기, 쌀처럼 복을 일어 1년 내내 복이 풍성하기를 바라는 복조리 만들기, 색동천으로 복주머니 만들기, 댕기만들기 등이 설 연휴기간 내내 운영된다. 토정비결도 빼놓을 수 없는 인기 코너이다. 이곳에서는 2명의 역술인들이 관람객들의 한 해 운세를 알려주며 윷으로 보는 ‘2017년 윷운세’도 선보인다.

▲ 설 연휴기간 국립민속박물관 앞마당에서는 윷놀이 한마당이 열린다. 가족 대항으로 대결을 펼칠 수 있다.

어린이박물관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곳에서는 닭의 해를 맞아 닭그림 세화 (藏書) 판화찍어보기, 한지로 닭 만들기 등을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민속놀이체험도 인기 있다. 전통놀이인 투호, 제기차기, 팽이차기, 고누 등 민속놀이와 윷놀이 한판 대결이 열리며 퀴즈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재미와 즐거움을 더해준다.

29일과 30일 양일간 열리는 ‘강원도의 멋과 맛’ 행사에서는 강원도의 흥과 멋, 맛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이 기간 박물관 방문객들은 강릉농악, 정선아리랑, 관노가면극 공연을 감상하고 메밀묵밥, 강릉한과, 강냉이 등 강원도 토속음식을 맛볼 수 있다.

다문화 행사도 눈길을 끈다. 어린이박물관 앞마당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새해 음식상차림 전시가 마련된다. 중국의 춘절 떡, 삥땅후루, 일본의 오세치, 가가미모치 등을 맛볼 수 있다. 아울러 외국인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 새해 인사 프로그램에서는 닭, 민화, 등 박물관에서 만든 그림 엽서에 직접 사연을 적어 원하는 주소로 보낼 수 있다.

▲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은 ‘설날을 맞아 국립민속박물관에 오셔서 많은 분들이 설날 세시풍속 체험과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강원도의 멋과 맛’을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진기 국립민속박물관장은 18일 언론간담회에서 “시대의 변화로 과거에 비해 가정에서 설 명절 풍속을 체험할 만한 기회가 줄고 있다”며 “설 연휴 기간에도 문을 여는 국립민속박물관에 오셔서 눈과 입, 귀가 모두 즐거운 세시풍속 체험을 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천 관장은 “(국립민속박물관은)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뜻에서 2013년부터 강원도 토속 음식, 평창, 황태마을 등 강원도 지역 민속 조사를 실시했고 이 조사 내용이 이번 행사에 반영됐다”고 덧붙였다.

▲ 국립민속박물관은 설 연휴기간 내내 문을 연다. 국립민속박물관에는 지난 추석 명절 기간에만 10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국립민속박물관을 찾은 사람들의 모습.

▲ 국립민속박물관의 2017 정유년 설맞이 한마당 포스터.

윤소정 코리아넷 기자

사진 윤소정, 국립민속박물관

arete@korea.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

BTS RM, 내달 솔로 2집 발표…"솔로 아티스트 RM의 색깔 채워"[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다음 달 두 번째 솔로 음반을 내놓는다. 26일 소속사 빅히트뮤직에 따르면 RM은 5월 24일 오후 1시 솔로 2집인 '라이트 플레이스, 롱 퍼슨'(Right Place, Wron

"이게 무슨 망신"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 반응 보니...

"이게 무슨 망신"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 반응 보니...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이나영-원빈 부부 24년 인연 광고모델 종료" 동서식품, 새모델 누구?

"이나영-원빈 부부 24년 인연 광고모델 종료" 동서식품, 새모델 누구?

동서식품, 이나영-원빈부부와 광고계약 종료…새모델 박보영[연합뉴스] 동서식품이 배우 이나영, 원빈 부부와 오랫동안 이어 온 인연을 마무리하고 새 광고 모델로 박보영을 발탁했다. 2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동서식품은 이나영, 원빈 부부와 최근 광고 계약을 종료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