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올해의 '양회', 중국인들은 뭘 가장 관심하나?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3.04일 08:36
한해에 한번씩 열리는 중국의 최대 정치대사인 '양회'가 3일 막을 올렸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중국 전역의 전국인민대표와 사회각계의 정치협상회 위원들이 국가 대사를 논의하고 발전의 대계를 도모하기 위해 베이징에 모였다.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인 양회, 올해 중국인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뭘까? 기자가 베이징 길거리에서 일반 시민들을 인터뷰했다.

1. 스모그

요사이 베이징에서는 연일간 파아란 하늘을 볼 수 있어 사람들의 기분마저 즐겁게 해주고 있다. 그야말로 '스모그'가 최근 몇년간 베이징 시민들의 마음을 무겁게 짓누른 '범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터뷰에서도 단연 스모그 정비 문제가 최대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일단 스모그가 온다면 우리는 바깥출입을 자제합니다. 기분마저 울적해지죠. 뭐니뭐니해도 가장 관심하는 문제가 환경문제입니다."

"우리는 환경정비가 한층 잘 되길 바랍니다. 늘 신선한 공기를 마실수 있는 것이 우리의 소망입니다."

2. 부동산 가격

작년에 중국 각지의 부동산 가격이 빠른 오름세를 보여 전국 여러 도시들에서 새로운 한차례 부동산 가격 조율 조치가 취해지기도 했다. 작년 연말에 소집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도 '주택은 거주하기 위한 것이지 투기를 위한 것이 아니'는 메시지를 분명히 전달했다. 인터뷰에서 많은 시민들은 '주택 가격'에 큰 관심을 보였다.

" 주택 가격이 한층 조율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일반 시민들의 거주수요를 만족시켜주어야죠."

"주택 가격은 국가가 통제해야지 부동산 중개소가 가격 흐름세를 주도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국가가 주택 재고에 대한 조율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고 주택 가격이 높으니까 새로운 주택의 가격도 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3. 농민근로자 보장문제

중국의 도시화와 경제사회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지금 농촌의 많은 잉여 노동력이 도시로 유입되어 방대한 도시의 농민근로자 군체를 이루고 있다. 그들은 도시의 발전을 위해 적극 기여하고 있지만 이로 인해 유발된 많은 문제점들도 간과할 수 없다 . 일례로 그들의 사회보장이 잘 되어 있지 않고 자녀들이 취학하기 어려운 등 문제다.

"저는 베이징의 한 미용원에서 일합니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서비스 업종이라고 하겠습니다. 유동성도 비교적 크고 사회보장도 따라가지 못합니다. 미용원에서 통일적으로 보험에 가입시켜 주지도 않습니다. 이런 점들이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4. 주식

대부분 시민들이 민생과 관련된 화제에 관심을 두고 있는 외 직업 전망에 대해 관심을 보인 시민들도 있다. 일부 금융업 종사자들은 양회에서 그들의 직업과 관련된 더욱 많은 내용이 다루어지길 희망했다. 베이징이 '월가'에서 근무한다는 왕선생은 증권시장 미래의 건강한 발전에 큰 관심을 표했다.

" 중국의 주식시장에서 손해를 본 일반인들이 적지 않습니다. 저는 주식시장이 보다 정상화되고 시장경제에 부합해야 한다고 봅니다. "

5. 의료개혁, 교육공정, 가난구제, 반부패 등등...

인터뷰에서 많은 시민들은 의료개혁과 교육공평, 가난구제, 반부패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드러내고 각자의 견해를 피력했다.

거리의 일반 시민들과의 대화로부터 기자는 중국 양회에 대한 일반인들의 주목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음을 느꼈다.

2017년은 중국이 '국민경제와 사회발전의 제13차 5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중요한 한해이자 중국이 공급측면의 구조개혁을 심화하는 중요한 한해이기도 하다.

중국인들은 '양회'라는 이 연도 정치대사를 크게 주목하며 '양회'에서 개인과 국가의 발전에 더욱 이로운 좋은 소식들이 흘러나오길 기대하고 있다.

번역/편집:주정선

중국국제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7%
10대 0%
20대 15%
30대 38%
40대 2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3%
10대 0%
20대 0%
30대 8%
40대 1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브리트니 스피어스, 남친과 몸싸움 끝에 구급대 출동" 무슨 일?

"브리트니 스피어스, 남친과 몸싸움 끝에 구급대 출동" 무슨 일?

"브리트니 스피어스, 남친과 몸싸움 끝에 구급대 출동"[연합뉴스] 미국 팝스타 브리트니 스피어스(42)가 호텔에서 남자친구와 몸싸움을 벌이다 가벼운 상처를 입어 구급대가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졌다고 미 CNN 방송과 연예매체 페이지식스 등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5살때 母 교통사고, 얼굴 몰라" 선예, 안타까운 가정사 고백

"5살때 母 교통사고, 얼굴 몰라" 선예, 안타까운 가정사 고백

원더걸스 출신 선예가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지난 2일 오후 방송된 KBS2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시즌3' 에서는 2000년대를 강타한 걸그룹 '원더걸스' 출신 선예가 출연했다. 이날 선예는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하며 할머니의 손에 자랐다고 해

"자식들이 날 돈으로 봐" 전원주, 금 10억원치 있지만 '마음은 공허'

"자식들이 날 돈으로 봐" 전원주, 금 10억원치 있지만 '마음은 공허'

재테크 고수로 알려져 있는 배우 전원주가 "가족들이 나를 돈으로만 보는 것 같아 속상하다"는 고민을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일 방송된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는 억대 자산가 국민 배우 전원주가 방문해 근황을 전했다. 이날 전원주는 오은영 박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