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민족자치주1]신강 일리까자흐자치주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03.30일 13:43
계렬보도- 민족자치주를 가보다(1)

신강 일리까자흐자치주ㅡ‘새외의 강남’

편집자의 말: 우리 나라에는 목전 30개 소수민족자치주가 있다. 30개 자치주의 총 면적은 235만평방키로메터에 달해 우리 나라 국토면적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소수민족자치주는 변강을 지키고 사회의 안정을 수호하는데 지극히 중요한 부분이다. 형제민족자치주를 해내외에 알리고 중국의 우월한 민족정책을 고양하기 위해 본지는 30기에 나누어 ‘형제민족자치주를 가보다’를 싣는다.

□ 전국 30개 자치주중 유일한 부성급자치주

신강일리까자흐자치주는 1954년 11월에 성립되였다. 관할구역에는 쵸췌크, 알타이 두개 지구와 11개 현, 시가 있으며 자치주수부는 ‘꽃의 도시’로 불리는 이닝시에 있다.

일리까자흐자치주는 전국 30개 자치주가운데서 유일한 부성급 자치주다. 전 주의 면적은 27만평방키로메터, 인구는 469.63만명으로 주로 까자흐족, 한족, 위글족, 회족, 몽골족, 시버족 등 민족이 생활하고 있으며 소수민족이 59.1%를 차지한다. 일리의 력사는 유구하다. 일찍 신석기시대부터 인류가 거주하기 시작했으며 대월씨국, 오손국의 소재지였다. 기원전 60년에 일리는 정식으로 중국령토의 한부분으로 되여 그동안 칭키스칸의 서정, "총관 일리 등 지역 장군" 설립, 시버족의 서천, 림측서의 치수, 좌종당의 령토수복 등 중대한 력사를 견증하였다.


신기하고 수려한 사이람호(赛里木湖), 천산산맥서쪽의 고산분지가운데 자리잡고 있다. 동서 길이가 20키로메터, 남북 넓이가 30키로메터에 달해 신강에서 제일 큰 호수이며 해발도 2073메터로 가장 높다. 저멀리로 설산이 바라보인다.

□ ‘새외의 강남’, 고대 ‘비단의 길’ 요충지

지리적으로 신강의 서북쪽에 위치한 일리까자흐자치주는 까자흐스탄과 로씨야, 몽골국 등 나라와 린접해 있으며 국가 1급 통상구가 3개 있다. 력사적으로 일리는 ‘비단의 길’ 북쪽로선의 중요한 요충지였으며 지금은 우리 나라에서 한창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 서부개방의 중요한 국제통로로 떠오르고 있다.

일리까자흐자치주의 기후를 보면 일리하곡지구는 년평균기온이 령상 10.4도이며 쵸췌크지구는 8.7도, 알타이지구는 5.8도밖에 안된다. 일리는 중앙아시아내륙분지에 속해 있으며 경내에 많은 고산준령과 광활한 산간평원분지, 하곡지대가 있는바 예로부터 ‘새외의 강남, 과일의 고향’으로 불려왔다.

일리에서 제일 아름다운 곳으로 불리는 궈즈거우(果子沟)는 수이딩현성에서 동북쪽으로 40키로메터 떨어진 곳에 있다. 312국도 우룸치로부터 일리구간에 있으며 계곡의 길이가 28키로메터에 달한다.

□ 풍부한 자원, ‘과일의 고향’

일리는 자원이 풍부하다. 우리 나라 서북의 중요한 광산기지로서 이미 86가지 광물을 탐측했으며 그중 신강에서 제일 큰 금광이 이곳에 있을 뿐만 아니라 아슬러동광은 전국에서 규모가 제일 크다. 자치주경내에는 5100만무에 달하는 천연목장이 있는바 신강의 중요한 목축업기지로서 알타이양, 일리말과 신강갈색소는 전국에서 이름났다. 경작지면적은 800여만무로서 주로 밀과 옥수수, 수수, 벼, 유채, 호마, 목화, 해바라기, 콩 등 을 재배하며 신강의 주요한 량식, 기름 작물 재배기지다.

‘과일의 고향’으로 소문난 일리는 사과, 포도, 살구, 배, 앵두, 수박과 참외 등을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북방 과수발원지의 하나다. 일리는 신강에서 제일 풍부한 수자원을 갖고 있는바 지표수 경유량이 신강 전체 경유량의 41% 이상을 차지한다.

나라티초원은 일명 궁나이스초원이라고도 불리며 세계 4대 초원중의 하나에 속한다. 일리주 신원현성에서 110키로메터 상거한 나라티산북쪽비탈에 자리잡고 있다. 예로부터 천연목장으로 유명하며 국가 5A급 관광지에 속한다.

□ 우리 나라 중서부 가장 가볼만한 관광지

일리까자흐자치주의 대외교통은 주요하게 도로를 많이 리용한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은 보통 우룸치에 먼저 도착한후 다시 이닝시에 오는 방법을 선택한다. 그다음 이닝시에서 각 려행지로 가는 뻐스를 리용해서 목적지로 출발한다.

철도는 우룸치에서 이닝으로 통하는 기차외에도 2016년 10월부터는 이녕에서 카스를 련결하는 기차가 통하기 시작해 천산남북을 이어놓았다. 그리고 외부로는 이닝ㅡ서안, 이닝ㅡ상해 로선이 운행중이며 올해 1월 5일부터 이닝ㅡ제남 로선이 운행되고 있다. 공항은 이닝공항이 있으며 우룸치, 성도, 남경, 서안 등 직항선외에도 우룸치를 거쳐 국내 여러 도시로 통하고 있다.

나오루즈절(纳吾鲁孜节)은 까자흐족 전통명절로 24절기의 춘분날을 원단이라 한다. 나오루즈절이 되면 까자흐족들은 민족복장을 차려입고 친지들을 찾아 서로 포옹하며 새해를 축복하면서 준비한 전통음식을 함께 나누어 먹는다.

일리는 지리, 하천, 생물, 문물, 민속, 레저 등 6대 관광자원을 모두 겸비하였으며 아름다운 초원풍경과 다채로운 소수민속풍정, 유구한 력사고적으로 우리 나라 중서부의 가장 리상적인 관광목적지의 한곳으로 되였다.

대표적인 관광지로는 세계 4대초원중의 하나로 불리는 나라티초원외에 궁나이스초원, 조우수초원 그리고 우쑨무덤군, 아라리마리유적, 당나라시기 궁월성유적, 건륭황제가 쓴 거덩산공적비와 이리장군부, 혜원종각루, 림측서기념관 등 외에도 많은 관광지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이리에 가면 까자흐족의 전통민속문화를 체험할수 있으며 당지의 여러가지 특색음식도 맛볼 수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운동선수들이 은퇴후 갈 길은?

운동선수들이 은퇴후 갈 길은?

'운동선수 직업발전 공동연수활동' 열려 은퇴 후 어떻게 자신의 무대를 찾을 것인가?은퇴 운동선수들이 창업하는 장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어떻게 운동선수의 직업 계획을 잘 세울 것인가? 4월 24일, 우승기금이 조직한 '운동선수 직업발전 공동연수' 양성교류활

5월 6일부터 출입경증명 재발급과 보충발급 '전 과정 온라인취급' 가능

5월 6일부터 출입경증명 재발급과 보충발급 '전 과정 온라인취급' 가능

기자가 28일 국가이민관리국 보도발표회에서 입수한 데 의하면 고수준 대외개방 촉진에 봉사하고 내지인원 출입경에 가일층 편리를 주기 위해 국가이민관리국은 2024년 5월 6일부터 민중에게 편리를 주고 기업에게 유리한 출입경관리 약간한 정책조치를 정식으로 실시

중국황금협회 관련 수치 발표!

중국황금협회 관련 수치 발표!

중국황금협회가 4월 26일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국내 원료황금산량이 동기대비 1.16% 증가한 85.959톤에 달했다. 금값이 강세를 보이는 배경하에서 지질탐사와 기본건설의 기술개조에 대한 금광업체의 의지가 강화되면서 황금산량이 성장세를 유지했다. 황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