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우병우 소환조사 임박…이번엔 꼬리 잡힐까

[기타] | 발행시간: 2017.04.03일 12:13

법조계 "우병우 주중 소환조사" 관측 유력

검찰, 수시 미진땐 '봐주기' 비판 직면할듯

'법적 문제없다' 우병우 논리 뚫기에 주력

【서울=뉴시스】표주연 기자 = 검찰의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 소환조사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적용한 혐의와 국민적 비판 여론, 검찰의 수사의지 등을 고려할 때 구속수사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구속한 검찰 칼끝을 우 전 수석이 이번엔 피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3일 검찰 안팎에 따르면 이번 주 중 우 전 수석 소환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5월9일로 예정된 19대 대통령 선거 전 '최순실 게이트' 관련 유력 인물들 수사와 기소를 마무리하지 않겠냐는 관측에 따른 것이다.

이런 관측이 맞다면 우 전 수석을 소환할 수 있는 '골든타임'은 구속 후 최대 수사 기한인 20일을 감안해 이번주까지로 볼 수 있다.

일단 우 전 수석 소환이 이뤄지면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다.

직권남용, 직무유기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의 핵심에 있던 인물이다. 우 전 수석은 박근혜정부가 몰락하기까지 권력을 쥐고 국정농단을 방조하거나 도왔던 인물로 꼽힌다.

이번 게이트에 관련된 박근혜정부 핵심 인사들이 대부분 구속된 상황에서 우 전 수석 영장을 청구하지 않는 게 오히려 어색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우 전 수석 구속영장 청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도 검찰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6일 우 전 수석을 소환조사하면서 검찰은 '황제소환'이라는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특검팀의 수사과정에서는 유독 우 전 수석 관련 수사만 속도가 나지 않아 검찰 출신 수사관들을 중심으로 '제식구 감싸기'가 있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었다.



그러나 이미 박 전 대통령 구속을 기점으로 이전 정부 핵심인사가 사실상 '일망타진'된 상황에서 우 전 수석 영장청구를 망설일 이유가 별로 없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실제 검찰은 청와대 압수수색을 전후해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원들을 소환조사하는 등 수사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소환조사 대상에는 제 식구로 볼 수 있는 특별감찰반 활동 검사들도 포함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 전 수석 소환 이후에는 그의 방어논리를 뚫는 일이 관건으로 꼽힌다. 본인 스스로가 탁월한 법전문가인 우 전 수석은 상당히 정교한 논리로 검찰과 특검 수사에 맞서왔다.

우 전 수석은 대통령 민정수석으로서 국정농단을 막지 못한 것은 사실이지만, 형사처벌을 받을 범죄 행위는 아니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도덕적으로 비난을 받을 수는 있어도 법적으로 처벌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다.

그동안 우 전 수석의 이 같은 방어전략은 상당히 잘 먹혀온 게 사실이다. 특검팀도 지난 2월19일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직권남용 부분이 영장실질심사에서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법리적 다툼의 여지가 있음을 인정했으며, 결국 법원의 기각 결정을 받아들였다.

서초동 한 변호사는 "수사 범위에 제한이 있었던 특검과 달리 검찰은 전방위적인 수사가 가능하다"며 "일단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데는 법조계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수사기록을 넘겨받은 뒤 약 한 달동안 검찰이 얼마나 조사를 잘 해왔으냐가 관건"이라며 "사안의 중대성이나 증거인멸의 우려, 기존에 구속된 박근혜 정부 인사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하면 구속 수사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pyo000@newsis.com

출처: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90%
10대 0%
20대 10%
30대 6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
10대 0%
20대 0%
30대 1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전문가: 각 측의 공동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 관건 최근 각지에서 주택의 ‘보상교환판매’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각 큰 사회매체의 ‘인기검색’순위에 올라 네티즌과 시장 각측의 광범한 주목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보상교환판매’개념이 현재 이미 부동산 분야에로 확대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의무 식목활동 참가 시 강조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해야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운 바탕색이 되게 해야 량혜령, 람소민, 장안순 참가 4월 27일, 흑룡강성위 서기, 성인대상무위원회 주임 허근, 성위 부서기, 성장 량혜령, 성정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기온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거의 반년 동안 잠잠했던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가 얼음 껍질을 벗고 모두 녹았다.4월 27일 4시,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는 명수기 조업 기간에 들어갔다. 조업기간 계서국경관리지대 백어만국경파출소 이민 관리 경찰은 어민들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기자가 중국철도 할빈국그룹유한회사에서 료해한 데 따르면'5.1'련휴기간 동안 승객의 출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철도부문 성내 야간고속렬차 수송력 배치를 강화하고 림시로 다음과 같은 렬차를 증편 운행한다고 한다. 1. 4월 30일, 5월 5일 가목사-할빈 D9164 렬차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