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비행 공포증 있으세요? '5가지' 기억하세요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8.08일 09:12

무더위를 피해 해외·국내로 휴가를 떠나는 사람이 많은 8월이다. 그런데 이씨처럼 '비행 공포증'에 시달려 장거리 여행을 가고 싶어도 꺼리게 되거나 심지어 포기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국립정신건강센터 불안스트레스과 이정현 전문의의 도움말로 비행 공포증 이기는 법을 알아봤다.

첫째, 자신이 정확히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파악한다

비행기 탑승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좁은 공간에 갇히는 것 자체가 무서운 '폐소공포증'이 원인일 수 있고, 높은 곳에 오르는 게 무서운 '고소공포증'이 원인일 수도 있다. 비행기 사고가 나는 것이 두려운 것일 수 있고, 공황장애를 경험했던 환자는 비행기 내에서 공황장애를 또다시 경험할까 봐 무서울 수 있다. 자신의 두려움을 '만약 ~한다면 ~할 것이다'라는 문장으로 표현해보는 게 좋다. '최근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 숨 막히고 답답한 적이 있었는데, 비행기를 타면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것이다'라는 식이다. 자신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다음 대책을 세울 수 있다.

둘째, 나의 공포가 얼마나 비합리적인지 생각한다

비행기 사고를 과도하게 걱정하고 있다면 비행기가 얼마나 안전한 교통수단인지 인지하는 식이다. 실제 비행기는 현존하는 교통수단 중 가장 안전하다. 난기류에 비행기가 흔들리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모든 항공기는 제작 단계부터 난기류를 만나도 안정적으로 원위치를 회복하도록 설계돼 있다는 사실을 알아둔다. 이정현 전문의는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이람려 "공황장애 환자는 미리 스튜어디스에게 자신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을 알리고, 마음 이완요법으로 스스로를 통제하는 법을 익혀두는 식"이라고 말했다.

셋째, 두근거림을 무조건 공포와 연결짓지 않는다

공항에 도착하면 여행에 대한 기대와 설렘으로 심장이 두근거릴 수 있다. 하지만 평소 비행 공포증이 있던 사람은 이를 '공포증이 시작됐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이정현 전문의는 "새로운 상황을 맞으며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이것을 마치 재앙의 시작, 공포 상황의 시작으로 여기는 사람이 있다"며 "경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실제 뇌에서 공포를 느끼게 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공포증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넷째, 과식하지 말고 공포감 느끼면 무릎을 친다

비행기 안에서 혹은 비행기를 타기 전 과식하지 않는 게 좋다. 과식으로 인해 소화가 안 되며 멀미가 날 수 있는데, 이는 교감신경계를 흥분시켜 공포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뇌를 각성시키는 카페인 성분이 든 콜라, 알코올, 커피도 피하는 게 좋다.

공포감이 느껴지면 호흡수를 줄이는 이완요법을 시도한다. 이정현 전문의는 "호흡수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교감신경이 안정되면서 공포감이 잦아들 수 있다"고 말했다. 들숨과 날숨을 1대 2의 비율로 시도한다. 3초 들이마시면 6초 내쉬는 식이다. 복식호흡으로 시도하고 5~10분 이상 유지한다. 뇌에 혈류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긴장감이 덜해지는 효과도 있다. 비행기 탑승 시가 아닌 평소에도 아침저녁 15~20분씩 연습하는 게 좋다. '양측성 자극'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무릎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손으로 두드리거나, 자신의 몸을 스스로 감싸 안는 자세를 취한 후 오른손으로 왼쪽 팔뚝을, 왼손으로 오른쪽 팔뚝을 번갈아 가면서 치는 식이다. 5~10분 지속한다. 이정현 전문의는 "뇌는 몸의 양쪽이 균형을 이뤄 자극을 받으면 안정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다섯째, 비행기를 도저히 탈 수 없다면 병원 도움

회사 일로 출장을 가야 하거나, 가족 행사가 있는 등 중요한 일이 있는데도 비행 공포증으로 비행기 타기 어렵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비행 공포증은 완치하는데 1~2달 정도의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 인지행동치료나 상담치료 등이 진행된다. 비행이 얼마 안 남은 상황에서는 안정제를 처방받는 것도 방법이다.

헬스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