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 발전계획 요강' 발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9.02.22일 09:36
  (흑룡강신문=하얼빈)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大湾区·Great Bay Area) 발전계획 요강'이 18일 공식 발표됐다. 이 지역은 중국에서 개방수준이 가장 높고 경제 활력이 가장 강한 지역의 하나이다. 계획에 따라 향후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는 국제 일류의 세계급 도시군으로 건설돼 중국의 경제발전과 대외개방에서의 버팀목역할과 견인역할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계획에 따라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에는 홍콩특별행정구, 마카오특별행정구와 광동성의 광주(广州)시, 심천(深圳)시, 주해(珠海)시, 불산(佛山)시 등 9개 시가 망라되며 총 면적이 5만 6천평방킬로미터, 총인구가 약 7천만명에 달한다.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중국 국토면적의 1%도 안되고 인구 총량은 중국 총인구의 5%도 안되지만 경제총량은 중국 국내총생산의 12%를 차지한다. 이에 전문가들은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국가의 전반 발전에서 중요한 전략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등강년(邓江年)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 연구원 비서장은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10조원 규모와 270개의 산업 클러스터, 330개의 전문시장 커버률로 과학기술 전환에 거대한 시장을 마련해주었다."라고 말했다.

  리핑(李平) 중국사회과학원 수량경제와 기술경제연구소 소장은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한 나라, 두 제도, 세개 관세구, 세가지 화폐의 조건에서 건설되였으며 국제적으로 선례가 없다"면서 발전계획도 체제와 메커니즘 혁신을 뚜렷한 위치에 두고 광동·홍콩·마카오의 종합우세를 발휘하여 요소 류통을 추진하고 법치화와 시장화 수단에 치중하여 사용하며 혁신 동력을 충분히 발굴해 시장 주체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각자 서로 다른 제도적 토대를 가지고 있어 체제적으로 일정한 격차가 있다. 이런 격차는 어떻게 조률해야 하고, 어떻게 하면 그 경계를 타파해 인원과 물자, 금융의 신속한 소통과 원활한 류동을 실현할 수 있을지가 핵심문제이다. 시장경제는 이런 요소의 충분한 류동을 담보해야만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금융, 교육, 법률 및 분쟁해결, 항운, 물류, 철도운송, 통신, 중의약, 건축 및 관련 프로젝트 등 영역에서 홍콩과 마카오에 대해 특별개방조치를 실시하고 홍콩과 마카오 투자자들에 대한 자질요구와 지분비례, 업종진출규제를 한층 취소하거나 완화할데 대해 연구하는 등 계획의 내용은 각 계의 주목을 받았다.

  업계인사들은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을 심화하고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국제과학기술혁신센터를 구축하는 것이 최대 중점이라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라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향후 개방형 지역 협동 혁신 공동체를 구축하고 고수준 과학기술 혁신 캐리어와 플랫폼을 구축함과 동시에 지역 혁신환경을 최적화하게 된다. 대만구는 현재 일련의 중대한 과학기술 기초시설을 배치했을뿐 아니라 국가 자주혁신 시범구 건설을 추진하고 국가 첨단기술구의 확장을 추진하게 된다.

  광동과 홍콩, 마카오 세 지역의 제조업과 IT산업, 상공계 인사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3대 베이로 분류되는 샌프란시스코베이, 뉴욕베이, 도쿄베이와 비교할 때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산업체계가 완벽하고 기술공급과 부화능력이 강하며 혁신과 제조업이 긴밀히 결부된 등 독특한 우세가 있다고 분석했다.

  홍콩 '향강지회(香江智汇)'포럼 의장인 오력산(吴历山)은 "홍콩은 금융, 과학기술 혁신, 인재 등 분야에서 독특한 우세가 있고, 내지는 자원이 풍부하고 토지가 광활하며 발전이 빨라 홍콩과 내지는 우세를 상호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향후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주강 3각주' 9개 도시의 투자와 경영환경을 한층 최적화하고 대만구의 시장 통합 수준을 높이며 국제 고기준 시장규칙과 체계를 전면적으로 접목해 개방형 경제 신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전방위적인 개방구도를 형성하며 '일대일로'건설의 중요한 버팀목을 구축할 전망이다.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 건설은 신시대 중국의 전면적인 개방 신구도를 형성하는 중대한 조치이다. 발전 계획은 단기적으로는 2022년까지, 장기적으로는 2035년까지를 전망했다. 향후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는 활력이 넘치는 세계급 도시군과 과학기술혁신센터, '일대일로'건설의 중요한 버팀목과 내지와 홍콩, 마카오간 심층 협력의 시범구로 건설할뿐 아니라 거주하기 좋고 창업하기 좋으며 관광하기 좋은 양질의 생활권을 형성하고 고품질 발전의 선례가 될 것이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