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쉽게 오지 않은 예방통제 성과를 견결히 공고히 해야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1.08.17일 15:25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마효위 최근 여러 지역에서 발생한 역정의 예방통제에 대해 담론

델타 바이러스 변종의 류행으로 전세계 역병이 급격히 반등하고 중국의 역정 외부수입 방지압력이 계속 커지고 있다. 8월 14일까지 전국적으로 본토확진병례가 16개 성에 파급되였는데 지금 150개 중고위험지역들이 있다.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서는 20개 사업조를 파견해 지역 역병예방통제사업을 독찰, 지도하고 있다.

최근 전국적으로 여러곳에서 전염병이 발생하였고 우리 나라의 전염병 예방통제는 2021년 이후 가장 엄중하고 복잡한 예방통제 상황에 직면해있다. 국가 전염병 예방 및 통제 현황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전염병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어떤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것인지? 가장 큰 백신 면역 장벽의 건설을 가속화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주임 마효위는 신화사 기자의 전문 취재를 접수하고 최근 여러 곳에서 발생한 전염병 예방통제의 새로운 상황을 둘러싸고 기자의 질문에 대답했다.

가장 시급한 일: 전염병 예방통제가 ‘가장 큰 일'이라는 인식을 심각히 해야

신화사 기자: 최근 우리 나라 여러 곳에서 집단 전염병이 발생하여 대중의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국가 전염병 예방통제의 현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마효위: 현재 전세계적으로 역정은 반복적으로 변하고 바이러스는 빈번하게 변이되고 있으며 델타 돌연변이 바이러스는 확산이 빨라지고 있다. 우리 나라 해외 수입 방지 압력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 약간의 방심과 마비로 ‘바늘구멍으로 황소바람이 들어오는 격'이 될 수 있다. 7월부터 남경, 양주, 정주, 형문 등 지역들에서 계속해서 집단성 전염병이 발생했다. 8월 14일까지 전국적으로 16개 성에서 본토확진병례가 발생했으며 현재 150개의 중위험 및 고위험 지역들이 있다. 단기간내에 다원적이고 다지점적인 발병으로 우리 나라는 2021년 이후 가장 엄중하고 복잡한 예방통제 상황에 직면하게 되였다.

이 역정들은 모두 델타 돌연변이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했다. 델타 돌연변이 바이러스는 전파 속도가 빠르고 체내에서 복제가 빠르며 음성으로 전환되는 시간이 긴 등 특점이 있어 전염병 예방통제에서 어려움이 증가했다. 전염병의 초기 단계에서 전파확산이 빨랐으며 관광지, 오락실, 건설현장과 같은 군중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가 전염병을 ‘확대'하는 역할을 했다.

현재로서는 전염병 예방통제를 최우선으로 하고 전염병 예방통제가 경제건설을 위한 강유력한 담보임을 충분히 인식해야 하며 최상의 투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예방과 통제를 잘해야 한다는 것을 깊이 리해해야 한다. 전염병 예방통제가 국가의 대사임을 심각히 인식하고 마비사상과, 권태적인 정서, 요행심리를 단호히 극복해야 한다. ‘외부로는 수입을 방지하고 내부로는 반등을 방지하는' 견고한 장벽을 구축하고 당전 역정의 확산과 만연을 단호히 억제해야 하며 쉽게 오지 않은 예방통제 성과를 견결히 공고히 해야 한다.

9월이면 ‘개학 시즌'을 맞이하게 되는데 대학과 중소학교들에서는 예정대로 개학하게 된다. 일부 성들에서는 일련의 중대한 활동들을 조직해야 하며 8월말 전으로 현유의 전염병을 통제하고 조속히 사회생활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켜 놓아야 한다.

책임:견결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해 당전의 역정을 처리해야 한다.

신화사 기자: 델타와 같은 돌연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은 전염병 퇴치에 전례 없는 도전을 가져다주었다. 최근의 집단 감염역정으로 인해 로출된 문제는 무엇인지? 예방 및 통제에 어떤 표적조치가 추가되였는지?

마효위: 이번 전염병 발생 이후,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당조에서는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한 지시정신을 단호히 관철했으며 당중앙과 국무원의 포치를 단호히 관철했다. 그리고 항상 코로나19 전염병의 예방과 통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인민지상 생명지상'을 견지하면서 책임을 강화하고 전반을 이끌고 분초를 다투었으며 총력을 기울여 역정과의 싸움에 떨쳐 나섰다.

공업정보화부, 공안, 세관, 민용항공, 철도 등 부문들에서는 신속히 행동하여 각자의 임무를 리행했다. 각 지방 정부에서는 ‘사방 책임'(四方责任)을 시달하고 각종 예방통제 조치들을 강화했다.

앞으로 전염병 상황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우리는 지역 조사에서 위험이 있는 군체에 대해 반드시 당일 조사확인할 것과 각지에서 양성이 나타나면 반드시 보고하고 즉시 보고하는 등 보고의 효률성을 신속히 제고시킬 것을 제안한다.

외부수입의 첫번째 관문을 효과적으로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우리는 국무원 련합예방통제기구 종합조의 작용을 충분히 발휘하여 가장 짧은 시간내에 세관, 민용항공, 교통 및 기타 부서를 조직하여 20 개 지도조를 파견하여 각지 통상구 도시들에 보내여 독찰지도하고 위험을 조사처리하고 구멍을 막는 것으로 전염병 예방통제의 방어선을 확고히 강화하고 있다.

전염병이 발생한 지역의 실제 상황에 대응하여 여러 전방 사업조에서는 지역에 다양한 예방 및 통제 조치를 엄격히 시행하고 고위험 인원에 대한 봉페식관리와 고위험 환경 및 물품들에 대한 소독살균 등 조치를 시달했다. 위험군체 지역협조와 조사, 중점적인 장소의 역정예방통제를 강화하고 견결히 중점인원들에 대한 집중격리를 잘해 천방백계로 역정의 확산과 만연을 억제하였다.

전원 핵산검사를 최단시간 내에 완료하고, 지정병원의 원내감염 예방과 통제를 더욱 강화하고, 지정병원의 설립 및 관리를 표준화하고, 지정병원에 대한 감독관리를 전면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상시화 예방통제 사업에서의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아울러 우리는 해당 부서와 협의해 마스크 착용지침과 주요장소 및 핵심단위 주요군체 보호지침을 개정할 예정이다. 현재 전염병 예방 및 통제 상황과 인구 특성에 따라 부두, 통상구, 오락실, 유람선 및 극장과 같은 주요 장소에 대한 특정 보호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현재 전국적으로 전염병 확산 위험을 총체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전염병이 발생한 48개 도시 중 36개 도시는 8월 14일 현재 6일 이상 신규 감염이 보고되지 않았다. 양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산발적 사례만 보고됐다. 많은 곳에서 다양한 예방과 통제 조치를 계속 강화하고 사람들의 이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엄격한 통제 조치를 취한 것을 고려할 때 전국적으로 대규모 전염병이 퍼질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다.

생명이 최고: 가장 큰 백신 면역 장벽 구축해야

신화사 기자: 코로나19역정이 1년 이상 지연되고 바이러스가 자주 변이하고 전염병이 반복적으로 변동을 보인다.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접종을 최대 규모로 추진하고 있는데 현재 진행 상황은? 면역 장벽을 구축하기까지는 아직 얼마나 더 걸려야 하는지?

마효위: 현재 델타 돌연변이 바이러스는 세계의 주요 전염병 균주가 되였다. 우리 나라의 최근 수입 역정은 기본적으로 이 돌연변이 바이러스에 의해 지배되며 그 전파력, 병원성, 감염후 질병 경과의 변화, 백신 면역에 대한 효과 등은 아직 후속적인 추적연구가 수요되며 다음보조 예방통제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해야 한다.

8월 14일 기준으로 국내 신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량은 총 18억 5,000만제를 기록했고, 전체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7억 7,000만명을 넘어섰다. 12~17세 인구를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 사업은 계획대로 꾸준하고 질서있게 진행되고 있다. 전반적인 이상반응의 발생빈도는 기본적으로 이전 기간과 동일하였고 예방접종 작업은 대체로 순조로왔다.

현재 전국의 전염병 예방통제 상황은 준엄하며 많은 곳에서 전염병 예방통제와 예방 접종이 함께 진행되고있다. 시간은 촉박하고 업무는 가중하며 요구가 높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제기한다. 첫째는 백신접종을 세밀화하는 것인데 준확하게 백신을 조절하며 예약접종 등 방식을 통해 군중들이 접종시 줄지어 서는 시간을 다축하고 인원이 모이는 것을 피면해야 한다.

두번째는 백신 접종 안전의 기본을 지키는 것이다. ‘1로 1소' 군체특성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고 접종 단위의 배치를 합리적으로 하고 예방 접종전 문의 및 건강 검진에 대한 요구 사항을 엄격하게 시행해야 한다. 접종 작업 및 정보 등록의 표준화된 관리를 잘 틀어쥐여야 한다.

중국정부는 항상 ‘사람 중심'과 ‘생명 우선'의 개념을 고수해왔다. 일부 선진국이 백신을 대량으로 비축하고 있을 때 중국은 100개 이상의 국가 및 국제 기구에 8억제 이상의 백신을 제공했는데 세계적으로 첫자리를 차지한다.

예방 위주: 힘들게 얻은 예방통제의 성과를 잃어버려서는 안된다

신화사 기자: ‘면역격차'를 없애고 인민의 삶을 ‘정상화'로 되돌리기 위해 전력을 다하는 데 있어서 다음 단계 우리의 사업중점은 무엇인지? 전염병과의 장기전에서 우리는 어떻게 손을 잡고 더욱 잘 앞으로 나갈 수 있는지?

마효위: 실천이 증명하다싶이 우리가 마련한 다양한 예방 및 통제 조치가 효과가 있음이 립증되였다. 다양한 예방 및 통제 조치를 성실하게 시행하는 기초우에서 우리는 정상화된 전염병 예방 및 통제와 질병 치료를 위한 1차 방어선에 집중해야 한다. 예방을 위주로 하는것을 견지하며 예방통제의 약점을 재차 강화하고, 예방과 통제의 핵심을 강화해야 한다.

첫째, 전염병 감시와 정보 보고를 강화해야 한다. 최근의 발병은 우리에게 감시를 위한 방어선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제시해주었다. 전염병이 발견되면 ‘매일 보고 령보고'시스템을 계속 엄격하게 시행하고 전염병 네트워크를 법과 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채우고 모든 지역은 2시간 이내에 보고해야 하는 요구사항을 리행해야 한다.

둘째, 외부 방어와 수입을 막는 것을 강화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위험이다. 계속되는 글로벌 전염병의 심각한 상황에서 많은 서방 국가의 통제 완화 및 해외 류입 사례 증가에 직면하여 국무원의 련합 예방통제기제에서는 긴급 통지를 발표했다. 각급 위생건강부문들에서는 반드시 지방정부의 참모와 조수 역할을 잘해야 하며 매달 조사를 견지하며 해당 부문들에서 부단히 역정 예방통제 여러 측면을 개선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셋째, 집단감염에 대한 비상대응 준비를 강화해야 한다. 비상지휘체계의 운영기제를 강화하고, 대규모 핵산검사팀과 력량을 강화하고, 순환력을 강화하고, 충분한 격리실을 마련하고, 격리 지점 관리를 규범화해야 한다. 동시에 실질적인 비상훈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병원 감염의 예방과 통제를 강화해야 한다. 지정병원 설립은 원칙적으로 도심에 코로나19전염병 치료를 위한 지정병원을 두지 않고 규범과 기준에 따라 지정병원을 설립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동시에 병원의 지도자들은 병원감염에 높은 중시를 돌리고 이를 친히 파악하고 각종 대책을 구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다섯째, 예방접종 속도를 빨려야 한다. 바이러스는 사람들 군체에서 류행이 더 널리 진행되고 더 많이 복제되고 돌연변이 가능성이 더 커진다. 예방과 통제는 당면한 급선무이며 백신은 전염병을 물리칠 수 있는 강유력한 무기이다.

/래원 신화사, 편역 안상근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