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식현대화를 정확히 리해하고 큰힘으로 추진해야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2.08일 10:34
습근평 총서기, 습근평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과 20차 당대회 정신 학습시달 연구토론반 개강식서 중요 연설 발표

리강 사회, 조락제 왕호녕 채기 정설상 리희 출석



2월 7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신임 위원, 신임 후보위원 그리고 성부급 주요 지도간부의 습근평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과  20차 당대회 정신 학습관철 연구토론반이 중앙당학교(국가행정학원)에서 개강식을 가졌다.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이 개강식에서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신화사 기자 리학인 촬영

2월7일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신임 위원, 신임 후보위원 그리고 성부급 주요 지도간부의 습근평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과 20차 당대회 정신 학습 관철 연구토론반이 중앙당학교(국가행정학원)에서 개강식을 가졌다.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이 개강식에서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습근평 총서기는 중국식 현대화에 대한 리론을 개괄제기하고 아울러 깊이있게 론술하면서 이는 20차 당대회의 중대한 리론 혁신이며 과학적 사회주의의 최신 중대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중국식 현대화는 중국공산당이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을 령도하여 장기적인 탐구와 실천 속에서 천신만고 끝에 거대한 대가를 치르고 이룩한 중대한 성과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반드시 갑절 소중히 여기고 시종일관 견지하며 끊임없이 개척하고 심화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공중앙 정치국 상무위원인 리강이 연구토론반 개강식을 주재하고 조락제, 왕호녕, 채기, 정설상, 리희 등 중앙중앙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참석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근대이래 중국인민의 공동한 꿈으로서 수많은 지사들이 이를 위해 애타게 모색하고 여러가지 시도를 진행하였지만 모두 실패로 끝났다. 중국 현대화의 길을 모색하는 중임은 력사적으로 중국 공산당에게 떨어졌다. 신민주주의혁명시기에 우리 당은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피를 흘리며 분투하고 백절불굴하여 북벌전쟁, 토지혁명전쟁, 항일전쟁, 해방전쟁을 거쳐 제국주의, 봉건주의, 관료자본주의 등 3개 큰 산을 뒤엎고 인민이 주인이 된 중화인민공화국을 건립하여 민족독립, 인민해방을 실현하고 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해 근본적인 사회조건을 마련하였다. 새 중국이 창건된 후 우리 당은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사회주의혁명을 진행하고 중국에서 수천년간 지속된 봉건제도를 소멸하고 사회주의기본제도를 확립하여 중화민족 유사이래 가장 광범위하고 심각한 사회변혁을 실현하고 독립적이고 비교적 완전한 공업체계와 국민경제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사회주의혁명과 건설은 독창적인 리론성과와 거대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현대화 건설을 위해 근본적인 정치 전제와 귀중한 경험, 리론적 준비, 물질적 기초를 다지였다.개혁개방과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시기에 우리 당은 당과 국가의 사업중심을 경제건설로 옮기고 개혁개방을 실시하는 력사적인 결책을 내리고 실천기초에서의 리론혁신, 제도혁신, 문화혁신 및 기타 여러 방면의 혁신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를 실시하여 생산력이 상대적으로 락후한 상황으로부터 경제총량이 세계 제2위로 도약하는 력사적인 돌파를 실현하였다. 인민들의 생활에서 먹고 입는 것이 부족하던데로부터 총체적인 초요사회에 이르기까지, 전면적인 초요사회로 나아가는 력사적인 도약을 실현하여 중국식현대화에 새로운 활력으로 차넘치는 체제보장과 쾌속적인 발전의 물질적 조건을 제공해 주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18차당대회 이래 우리 당은 기존 기초에서 계속 전진하여 리론과 실천상의 혁신 돌파를 끊임없이 실현하고 중국식현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 확장하여왔다. 우리는 인식을 부단히 심화시키고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을 창립하였으며 맑스주의의 중국화 시대화의 새로운 비약을 실현하여 중국식현대화에 근본적인 준칙을 제공하였다. 우리는 중국식 현대화의 내함과 본질에 대한 인식을 한층 더 심화하고 중국식 현대화의 중국 특색, 본질, 요구와 중대한 원칙을 개괄적으로 형성했고 중국식 현대화의 리론 체계를 초보적으로 구축하여 중국식 현대화를 더욱 명확하고 더욱 과학적이며 더욱 실행 가능하게 했다. 우리는 전략면에서 끊임없이 보완하고 과학 교육 흥국전략, 인재강국전략, 향촌진흥전략 등 일련의 중대한 전략을 실시하여 중국식현대화에 튼튼한 전략적 버팀목을 제공했다 . 우리는 실천면에서 끊임없이 풍부히 하고 일련의 변혁적 실천을 추진, 일련의 돌파적 진전을 실현하고 일련의 상징성적인 성과를 이룩하여 당과 국가의 사업이 력사적인 성과를 이룩하고 력사적인 변혁이 발생하도록 추진하며 특히 절대빈곤문제를 제거하고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여 중국식현대화에 더욱 완벽한 제도적 담보 , 더욱 튼튼한 물질적 기초 , 더욱 주동적인 정신력을 제공하였다 .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당의 령도는 중국식 현대화의 근본 방향 ,전도와 운명 , 최종 성패와 직결된다. 당의 령도는 중국식 현대화의 근본적인 성격을 결정한다. 오직 조금도 동요하지 않고 당의 령도를 견지해야만 중국식 현대화는 전망이 밝고 번영하고 흥성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항로를 리탈하고 령혼을 잃게 되고 전복적인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당의 령도는 중국식 현대화로 하여금 분투목표를 드팀없이 견지하여 안정적으로 멀리 갈 수 있도록 확보한다. 우리 당의 분투 목표는 시종일관한 바 대를 이어 추진하여 세계가 주목하고 력사에 길이 빛날 휘황한 업적을 거두었다. 당의 령도는 중국식현대화를 건설하는 강력한 동력을 불러 일으켰다. 우리 당은 과감하게 개혁하고 혁신하여 각 방면의 체제와 기제의 페단을 끊임없이 타파하고 중국식현대화에 무궁무진한 동력을 주입하였다 .당의 령도는 중국식현대화를 건설하는 기세성대한 힘을 결집시켰다 . 우리 당은 당의 군중로선을 견지하고 인민을 중심에 서게 하는 발전사상을 견지하며 전 과정의 인민민주를 발전시켜 전체 인민의 주인공정신을 충분히 불러 일으켰다 .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한 나라가 현대화로 나아가려면 현대화의 일반적인 법칙을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자국의 실제에 부합해야 하며 자국의 특색을 가져야 한다. 중국식 현대화는 각국 현대화의 공통된 특징을 지닐 뿐만 아니라 나아가 자기 국정에 기초한 선명한 특색을 지닌다. 20차 당대회 보고는, 중국식 현대화는 인구 규모가 거대한 현대화 , 전체 인민이 공동으로 부유한 현대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조화로운 현대화,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현대화 , 평화발전의 길을 걷는 현대화라는 5개 방면의 중국특색을 명확히 개괄해 중국식현대화의 과학적 함의를 깊이 제시하였다. 이는 리론 개괄일 뿐만아니라 실천 요구이기도 하며 사회주의현대화 강국을 전면적으로 실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데 탄탄대로를 가리켜 주었다. 새 중국이 창건되고 특히 개혁개방이래 우리는 수십년의 시간을 들여 서방 선진국이 몇백년간 걸어온 공업화 로정을 완주하고 경제의 쾌속적인 발전과 사회의 장기적인 안정 기적을 창조하였으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광활한 전망을 열어 놓았다. 실천이 증명하다싶이 중국식현대화의 길은 통하고 안정적인 길이며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유일한 정확한 길이다 .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식 현대화는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에 깊이 뿌리내리고 과학적 사회주의의 선진본질을 구현하며 인류의 모든 우수한 문명성과를 참조하고 흡수하여 인류문명진보의 발전방향을 대표하며 서방의 현대화모식과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완전히 새로운 인류문명형태이다. 중국식 현대화는 ‘현대화=서방화’라는 미신에서 벗어나 현대화의 다른 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개발도상국의 현대화로 가는 길 선택을 넓혔고 인류의 더 좋은 사회제도에 대한 탐색에 중국의 방안을 제공하였다. 중국식 현대화가 내포하고 있는 독특한 세계관, 가치관, 력사관, 문명관, 민주관, 생태관 등과 그 위대한 실천은 세계 현대화 리론과 실천에 대한 중대한 혁신이다. 중국식 현대화는 광범한 발전도상국들이 독립자주적으로 현대화로 나아가는데 본보기를 수립해주었으며 그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선택을 제공해주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식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하나의 체계적인 공정으로 총괄적인 고려와 체계적인 계획, 전체적인 추진이 필요하며 상층설계와 실천탐구, 전략과 책략, 정직함과 혁신, 효률과 공평, 활력과 질서, 자립자강과 대외개방 등 일련의 중대한 관계를 정확하게 잘 처리해야 한다. 상층설계를 하려면 세계발전대세를 깊이있게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고 인민대중의 공동념원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경제사회 발전규칙을 깊이있게 모색하고 제정한 계획과 정책체계가 시대성을 구현하고 규칙성을 파악하며 창조성이 풍부해야 하며 원근결합, 상하관통, 내용조률을 달성해야 한다. 중국식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은 탐색성 사업으로서 아직 많은 미지의 분야가 있으므로 우리는 실천속에서 대담하게 탐색하고 개혁과 혁신을 통해 사업의 발전을 추진해야 하며 융통성이 없어 사태의 변화를 모르는 식의 ‘각주구검'(刻舟求剑)이거나 나무밑에서 토끼를 기다리는 식의 ‘수주대토'(守株待兔)를 해서는 절대 안된다. 전략적 전망성을 강화하여 사물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전진도상에 나타날수 있는 기회와 도전을 예리하게 통찰하여 과학적인 전략으로 미래를 예견하고 선도해야 한다. 전략의 전반성을 강화하여 전략목표를 계획하고 전략조치를 제정하며 전략포치를 할 때 모두 당과 국가 사업의 흥망성쇠와 관계되고 전반 국면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착안점을 두어야 한다. 전략의 안정성을 강화하려면 전략이 일단 형성되면 장기적으로 견지하고 끝까지 틀어쥐며 효과적으로 진행하여 성공시켜야지 마음대로 바꾸어서는 안된다. 전략의 원칙성과 책략의 융통성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신축성 있고 림기응변하며 그때그때 상황에 맞추어 결단을 내려야 하며 현지 실정에 맞게하고 형세에 따라 움직이며 형세에 따라 행동하는 가운데서 전략적 주동을 장악해야 한다. 중국식 현대화의 근본과 원천, 근원과 혼을 잘 지키고 중국식 현대화의 중국특색, 본질적 요구, 중대한 원칙을 확고부동하게 견지하여 중국식 현대화의 정확한 방향을 확보하여야 한다. 국가발전 전 국면에서 혁신을 돌출한 위치에 놓고 시대발전의 요구에 부응하여 중대한 리론과 실천 문제를 해결하는데 착안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파악하고 응변하고 추구하며 개혁과 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발전의 새로운 동력에너지와 새로운 우세를 끊임없이 구축하여 전 사회의 창조활력을 충분히 불러 일으켜야 한다. 자본주의보다 더욱 높은 효률을 창조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효과적으로 사회의 공평을 수호해야 하며 효률과 공평을 서로 겸하여 고려하고 서로 촉진하며 서로 통일되도록 잘 실현해야 한다. 발전과 안전을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총체적인 국가안보관을 관철하며 국가안보체계를 건전히 하고 국가안보 수호능력을 증강하며 국가정권 안전, 제도 안전, 의식형태 안전, 중점분야의 안전을 확고하게 수호해야 한다. 독립자주, 자립자강을 견지하고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자기 력량의 기점에 놓는 것을 견지하며 우리 나라 발전과 진보의 운명을 자기 손에 확고히 틀어쥐여야 한다. 고수준의 대외개방을 끊임없이 확대하고 세계산업의 분업과 협력에 깊이있게 참여하며 국내와 국제의 두가지 자원을 잘 리용하여 중국식 현대화의 발전공간을 넓혀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식 현대화를 추진하는 전례없는 사업을 개척해 나가면서 필연적으로 각종 예측 할 수 있는 것과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에 부딪치게 되는데 반드시 우환의식을 높이고 최저선 사유를 견지하며 편안할 때 위험을 생각하고 사전에 방지하며 과감하게 투쟁하고 능숙하게 투쟁하며 완강한 투쟁을 통해 사업발전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여야 한다. 전략적 명석함을 유지하고 각종 위험과 도전에 대하여 미리 계획이 있어야 하며 전략적 자신감을 유지하고 투쟁의 저력을 높이며 전략적 주동을 유지하고 투쟁능력을 증강해야 한다. 능력향상을 강화하여 지도간부 특히 젊은 간부들이 엄격한 사상적, 정치적 경험, 실천적 단련, 전문적 훈련을 받고 복잡하고 준엄한 투쟁속에서 시련을 겪어 세상물정을 알게 하며 단련하여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준엄하고 복잡한 투쟁속에서 간부를 고찰하고 식별하는데 중시를 돌려 투쟁을 잘하고 책임을 지고 관리를 잘하며 남한테 미움을 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간부를 지지해 주어야 한다.

습근평은 끝으로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식현대화를 추진하려면 반드시 첫 해의 사업을 잘 틀어 쥐여야 한다. 당중앙의 결책과 포치를 전면적으로 관철실시해야 하며 계속하여 안정을 앞세워 안정된 국내와 국제 2개 큰 국면뿐만 아니라 전염병 예방통제과 경제사회발전을 통일적으로 더 잘 계획하고 개혁개방을 전면적으로 심화하며 고품질발전을 추진하며 경영주체들이 더욱 강한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적 기대를 안정시키며 경제운영의 전반적인 호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리강은 개강식을 사회하면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습근평총서기의 중요연설은 중국식 현대화의 일련의 중대한 리론과 실천 문제를 깊이있게 천명했으며 중국식 현대화 리론을 극히 풍부히 하고 발전시켰고 매우 강한 정치성, 리론성, 목적성, 지도성을 갖고 있으며 전당적으로 중국식 현대화를 정확하게 리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적으로 학습하고 전면적으로 파악하며 전면적으로 실행해야 하고 '두가지 확립'의 결정적인 의의를 깊이 리해하고 '국지대자(国之大者)'를 명기하며 '네가지 의식'을 증강하고 '네가지 자신감'을 확고히 하며 '두가지 유지'를 견지하고 노력하여 새로운 려정에서 당과 국가사업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개척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우리는 사상과 행동을 습근평 총서기의 중요연설 정신에 통일시키고 당중앙의 정책결정, 포치에 통일시켜 본 지역, 본 부문, 본 단위의 제반 사업을 착실하게 틀어쥐고 중국식 현대화건설을 착실하게 추진해야 한다.

중공중앙 정치국 위원, 중앙서기처 서기, 제20기 중앙위원 중 기타 당과 국가 지도자 동지들, 중앙군사위원회 위원들이 개강식에 참석했다.

신임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 각 성, 자치구, 직할시와 신강생산건설병퇀, 중앙과 국가기관 관련 부서, 관련 인민단체의 주요 책임자와 해방군 각 단위와 무장경찰부대의 주요 책임자들이 연구토론반에 참가했다. 각 민주당파 중앙위원회, 중화전국공상업련합회 및 관련 부문의 책임자들이 개강식에 렬석했다.

/래원 신화사   / 편역 안상근 김영자 김파 김영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