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국민 속인 ‘인공조미료 무첨가’ 충격 진실

[기타] | 발행시간: 2012.12.12일 18:33
‘MSG 무첨가’ 식품의 ‘함정’

식품첨가물, 인공조미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 탓에 ‘MSG 무첨가’를 표방하는 가공식품들이 시중에 많이 팔린다. 소비자들은 이 문구를 보면 흔히 ‘인공조미료를 쓰지 않는 제품’이겠거니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MSG 무첨가’는 조미료의 대명사인 MSG, 즉 L-글루탐산나트륨만을 첨가하지 않았다는 뜻일 뿐 인공조미료 사용 여부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MSG 외에도 비슷한 아미노산 계통의 다양한 조미료들이 향미증진제라는 이름을 달고 국내 가공식품에 널리 쓰이고 있다.

향미증진제는 MSG처럼 식품의 풍미를 돋우기 위해 쓰이는 조미료의 역할을 하는 식품첨가물들을 가리키는 용어다.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 5-리보뉴클레오티드칼슘, 5-아데닐산, 5-시티딜산, 5-시티딜산이나트륨, 5-구아닐산이나트륨, 5-우리딜산이나트륨, 5-이노신산이나트륨 등이 MSG와 마찬가지로 아미노산을 기본 골격으로 하는 향미증진제다.

그러나 시중 가공식품 가운데는 ‘MSG 무첨가’를 내세우면서 이들 ‘MSG 사촌뻘’ 향미증진제를 쓰는 제품이 적지 않다.

실제로 국내 한 식품 대기업은 홈페이지에서 제품 안전과 관련, ‘No MSG(무 MSG)’를 강조하며 “국내에서 만드는 모든 제품은 MSG를 첨가하지 않고 있으며 고객의 건강을 위해 버섯 등 자연에서 추출한 천연소재로 맛을 내고 있다”고 선전한다. 하지만 이 회사의 주력 제품들에는 5-리보뉴클레오티드이나트륨을 쓴다고 명시돼 있다.

특히 이런 아미노산계 조미료 가운데 소비자들이 잘 아는 MSG에 대해서만 성분명과 용도를 함께 표시할 뿐 나머지는 성분명만 나타내거나 ‘향미증진제’라는 용도만 써 있어 소비자들이 조미료 사용 여부를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

따라서 ‘MSG 무첨가’, ‘MSG 프리’, ‘무 MSG’ 같은 표현은 조미료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소비자를 오도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서강대 이덕환 교수(화학과)는 “다른 아미노산계 향미증진제를 사용하면서도 ‘MSG 무첨가’를 강조하는 것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이라며 “이런 행태가 사라지도록 식약청이 명확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약청은 이에 대해 “‘MSG 무첨가’ 표시 자체로 소비자를 오도하는 문구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전체적인 표시 내용을 종합 판단해야 한다”는 모호한 입장을 보였다.

파이낸셜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25%
30대 5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