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더 월드 투데이》잡지에 근일 《레루에서 달리는 꿈》이란 문장과 함께 《중국 비단의 길 웅심 펼친다》란 문장을 발표하여 중국에서 2012년 12월 26일 세계적으로 가장 긴 고속철로 북경-광주행 철로가 개통된것을 다루면서 2003년부터 2011년간 중국은 세계를 놀래우는 고속철도공사를 추진해와 42갈래되는 고속철로가 중국대지를 누비고있으며 편벽한 지역에까지 공업부흥의 길을 열어주고있다고 했다.
문장은 《1.2만키로메터되는 새로정에 2400억딸라이상 투입했는데 이 령역에서 중국은 세계의 선두주자라고 세인을 신복시킬수 있다. 》고 표현하고있다.
뿐만아니라 문장은 2006년에 체결한 협의에 따라 중국은 라오스에 400키로메터되는 고속철로를 수건해주는 등 철로를 남부린국으로 연장해가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있는데 중국은 종당에 자국의 철도망이 방코크, 버마 등 린국에 뻗어갈것을 희망하고있다고 쓰고있다.
《중국 비단의 길 웅심 펼친다》에서는 중국은 철도망공사로 아세아와 구라파를 이어놓으려는 웅심을 키우고있다고 쓰고있다.
수백년전 동방나라들은 구라파로 보석, 비단 등 진귀품들을 흙모래날리는 길을 뚫어 수출해와 비단의 길이 생성시켰다면 지금은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되여 구라파나라들의 끝없는 욕심을 채우고저 비좁은 항구선로뿐만 아니라 이제는 튼튼한 강철로 새로운 비단의 길을 개척하고있다고 했다.
유엔 아세아 및 태평양경제위원회의 제안으로 아세아일체화 화물운수철로건설을 계획한지 40년 된다. 그중에는 4갈래의 가능성 철도가 설계된 가운데 가장 희망적인것은 하사크사탄과 토이기를 찔러가는 선로인데 이 길은 바로 고대의 비단의 길을 기본상 따르고 있다고 한다.
중국은 이미 서진의 려정을 시작한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