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미부선로' 고령화 부담 눈덩이… 중국 정년연장 나섰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3.12.30일 11:03
  양로보험, 은퇴자 급증에 누적적자 18억위안 넘어 30년내 기금 고갈 전망

  3중전회 정년연장 결정… 국민 74.5% "반대" 계층간 갈등까지 표출

  (흑룡강신문=하얼빈) 중국에서 정년연장 논란이 다시 거세지고 있다. 이번에는 공무원과 국영기업 등의 인사를 담당하는 국무원 인력 및 사회보장부(인사부)가 직접 정년연장을 추진하고 나섰다. 남자 만 60세, 여성간부 만 55세, 여자 만 50세인 중국의 퇴직연령은 중국 국무원이 1978년에 제정한 '퇴직, 퇴임에 관한 실행방법'에 따라 43년 동안 유지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반세기 가까이 유지되던 퇴직연장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인구 고령화에 따른 사회보험 적자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정년연장으로 사회보험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겠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기도 전에 먼저 늙는다(未富先老·미부선로)'는 말처럼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대책의 일환이다. 올해까지 중국의 사회보험 중 양로보험 누적적자는 재정지원 등을 제외하면 18억 3,000만 위안에 달한다.



 ◇국무원 65세로 정년연장 추진=중국정부는 지난달 막을 내린 중국 공산당 18기 중앙위원회 3차전체회의(18기 3중전회)에서 정년연장 결정을 내렸다. 급증하는 양로보험의 적자를 메우고 노동력 감소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반대에 무릅쓰고라도 정년연장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후샤오이 인사부 부부장은 "직업별로 단계적으로 정년연장을 하겠다"며 "청년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연금보험을 강화하는 한편 노년층의 취업 기회를 마련해 부작용을 최대한 억제하겠다"고 밝혔다. 후 부장은 정년연장을 통해 지난해 청년 1인당 3.09명에 달하는 부양부담이 2020년에는 1인당 2.0명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무원은 일단 각 연령별로 5년 더 정년을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남자의 경우 65세, 여자는 55세로 정년을 연장해 선진국 수준인 평균 58세까지 정년을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국무원은 아울러 그동안 공무원 등과의 차별로 문제가 됐던 양로보험 제도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직업별로 구분됐던 양로보험을 통일하고 근로자가 퇴직 후 실효성 있는 보험이 될 수 있도록 수익률 증가를 위한 조치도 취할 방침이다.

  ◇정년연장 계층간 갈등 요인=이 같은 정부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은 정년연장에 대한 반대 목소리도 만만찮다. 지난 6월 인민일보의 인터넷망인 인민망의 조사에 따르면 정년연장에 대해 74.5%가 반대했다. 일주일 동안 이뤄진 설문조사에는 무려 250 만명이 참여해 정년연장에 대한 중국인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정년연장에 반대하는 중국인들의 입장은 한국과는 차이가 난다. 여전히 노동력 과잉상황에서 청년들의 실업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문제에선 한국과 유사하지만, 중국인들은 이보다는 과다한 노동에 대한 휴식이 필요한데 국가가 퇴직 후 생활 불안정 해소를 위해 또 노동시간을 늘린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계층 간에도 입장 차이가 뚜렷하다. 블루칼라 계층에서는 평균 남자 50세, 여자 40세가 되면 몸이 따라 주지 않는 상황에서 기업주가 각종 이유를 들어 작업현장에서 퇴출시킬 경우 안정적인 수입이 없어지고, 오히려 퇴직연령 때까지 사회보험을 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반대가 많다. 반면 화이트칼라 계층은 상대적으로 퇴직연령 연장을 지지한다.

  ◇양로보험의 정상화가 관건=중국 인사부에 따르면 지난해 도시 지역에서 양로보험에 가입한 근로자 수는 7% 늘어난 2억1,400 만명을 기록했다. 가입자 증가율은 2011년 12%보다 낮아졌다. 반면 은퇴자 수는 6,900 만명으로 전년 대비 9.5% 증가했다. 지난 10년간(2003~2012년) 양로보험 직장인 가입자 연평균 증가율은 8.4%로 은퇴자 증가율 7.7%를 웃돌고 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증가율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직장인 가입자와 은퇴자의 연평균 증가율 격차도 좁혀지고 있다.

  지난해 양로보험이 걷어 들인 보험액은 1조8,363억 위안으로 18% 증가했다. 그러나 은퇴자 증가 속도가 급증하면서 양로보험의 총지출액은 1조4,009억 위안으로 2011년보다 23%나 늘었다. 지출액의 증가속도가 수입액을 훨씬 앞서는 상황이다.

  중국의 양로보험의 문제는 고령화 때문만은 아니다. 도시주민과 농촌주민, 노동자와 비노동자로 구분된 불합리한 2중 구조, 부풀려진 기금규모, 무분별한 자산운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리커창 총리도 "양로보험제도 운영 과정에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시인하기도 했다.

  베이징대학 보험사회보장연구센터는 이대로라면 30년 내 양로보험을 포함한 사회기금이 완전히 고갈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양로보험 개혁을 위해서는 우선 흩어져 있는 기본연금을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도시노동자, 공무원, 사회단체별로 각각 서로 다른 퇴직보험에다 도시주민연금보험과 신형농촌연금보험으로 나뉜 보험을 통합해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경제참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