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경호고속철도가 정식 착공되였다. 시속 350킬로메터의 기술표준에 의해 설계, 건설하고 244개 교량, 22개 턴넬을 통과한다.철도의 길이가 길고 운영환경이 세계적으로 제일 복잡한 여건에서도 전체 건설자들은 38개월만에 전부의 공사건설임무를 완수했다.
경호고속철도는 북경 남역에서 상해 홍교역에 이르는데 도중에 북경, 천진, 하북, 산동, 안휘, 강소, 상해 7개 성, 시를 경유한다. 경호고속철도의 전구간 길이는 1318킬로메터, 최단려행시간은 4시간 48분이며 세계에서 첫번째로 전 구간 길이가 제일 길고 기술표준이 제일 높은 고속철도이며 중국고속철도망중에서 제일 중요한 구성부분이고 새 중국 창건후 중국에서 규모가 제일 큰 기초시설건설항목이다. 렬차는 중국에서 자주적으로 연구제작한 새세대 고속렬차이다. 전구간에 고정밀도의 전방위 재해예방안전감시제어시스템을 건설하였고 지진감시점 31곳, 풍속관측소 167곳, 강우량관측소 50곳을 건설하고 32개의 도로철도립체교차로에 구역진입 이물질 검측장치를 설치했다.
전 구간에 선후로 공사질과 기술표준 590여가지를 건립하고 많은 시공방법이 국가공법을 획득하고 50여가지 전매특허권이 국가수권을 획득했다. 경호고속철도의 건설은 공사건설, 고속렬차, 운행통제, 에너지절약, 환경보호 등 여러 면에서 중대한 기술혁신을 실현했다. 각항 지표가 모두 세계 선진적수준에 도달했다. 2011년 6월 30일 경호고속철도가 정식 개통 운영되였다. 경호고속철도의 개통운영은 철도연선의 광범한 군중들의 출행요구에 만족주었고 중국 경제,사회 발전을 유력하게 추진하였으며 세계문명사에서 새로운 한페지를 열어놓았다. 신화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