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야구
  • 작게
  • 원본
  • 크게

야신의 계산과 한화 4연승 딜레마

[기타] | 발행시간: 2015.07.08일 06:41

25일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에서 펼쳐질 예정이었던 한화와 넥센의 2015 KBO 리그 주중 3연전 마지막 경기가 우천으로 연기됐다. 한화 김성근 감독이 취소결정이 내려지기 전 그라운드의 상황을 살피고 있다.대전=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15.06.25/

한화 김성근 감독은 경기 흐름과 기세에 매우 민감한 사령탑이다.

그는 기본적인 시즌 플랜이 있다. 이미 많이 알려진 시즌을 거꾸로 계산하는 '역산법'이다. 시즌 종료 시점인 한국시리즈에 모든 초점을 맞춘다. 거기에 필요한 부분을 거꾸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9월과 7월, 그리고 시즌 초반에는 어떻게 경기를 운영해야 하고, 시즌 전 스프링캠프에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기준을 설정한다. 이 과정에서 월별 목표 승수가 나온다.

SK 사령탑 시절, 그는 항상 스프링캠프에서 선수들의 컨디션을 최악으로 만들었다. 지옥훈련을 통해서 그렇게 했다. 이후 3월 시범경기부터 컨디션이 서서히 오른다. 시즌 개막에는 선수단 전체의 컨디션이 절정이다.

통상적으로 각 팀들은 긴 시즌을 대비, 시즌 초반 컨디션을 떨어뜨린 뒤 5~6월부터 서서히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사용했다. 뜨거운 여름철과 긴 시즌을 견디기 위함이다.

하지만 김 감독은 역으로 갔다. 시즌 초반 컨디션을 끌어올려 독주 체제를 완성한다. 그리고 그 기세와 흐름을 끝까지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말은 단순하지만,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변수가 생긴다. 하지만 스프링캠프에서 발굴한 다양한 B플랜을 사용, 6~7월부터 떨어지는 팀 컨디션의 약점을 최대한 메운다.

이 과정에서 확실한 이득이 있다. 김 감독이 강조하는 팀의 흐름과 기세다. 연승을 달리고 있는 팀들에게 뿜어나오는 특유의 에너지와 자신감 등이 포함된 긍정적 요소.

SK는 2009시즌 막판 아시아신기록인 19연승을 기록했다. 당시를 회상하며 김 감독은 "매 경기 총력전이었다. 다음날 쓸 투수가 없어 걱정됐지만, 결국 어떻게 이겨야 하는 지 길은 항상 있었다"고 했다.

실전에서 보면 준플레이오프나 플레이오프를 막판까지 펼치고 올라온 팀들을 보면 확실히 분위기가 다르다. 가지고 있는 객관적 전력보다 훨씬 뛰어난 경기력을 펼친다. 2013년 포스트 시즌에서 두산이 보여준 모습이 대표적 예다.

김 감독은 한화에서도 똑같은 방법을 적용시켰다. 그는 시즌 전 "목표는 한국시리즈 우승"이라고 했다. 단지 정신적인 면을 강조한 멘트가 아니라, 자신의 '역산'에 꼭 필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한국시리즈 우승을 하든, 그렇지 않든 거기에 목표를 설정해야 시즌 초반의 계산을 정확히 할 수 있다는 의미.

한화는 올 시즌 4연승이 없다. 3연승만 6차례다.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김 감독은 올 시즌 입버릇처럼 "연승을 이어만 갈 수 있으면 상위권 싸움을 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냉정하게 말하면 연승을 잇지 못하는 것 자체가 한화의 객관적 전력의 한계와 가능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사실이다.

최근 한화의 경기를 보면 여전히 수비가 불안하다. 물론 지난 시즌보다는 훨씬 많이 나아졌다. 하지만 승부처에서 나오는 뼈아픈 실책과 판단 미스로 인해 경기 주도권을 제대로 쥐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김 감독은 이 부분에 대해 "타격은 어느 정도 된다. 선수들이 그만큼 자신의 것을 찾고 있는 과정"이라고 했다. 하지만 수비 측면에서는 "확실히 나아지긴 했다. 하지만 내가 지도했던 2000년대 후반 SK와 단순비교할 순 없다. 팀 역량이 다르다"고 했다.

올 시즌 트레이드로 옮겨온 이성열이나 경험이 부족한 주현상 등은 수비에 약점이 있다. 전체적으로 경험이 부족하고, 승부처에서 여유가 부족하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지난 시즌까지 너무나 엉성했던 수비를 올 시즌 이 정도 수준까지 만든 한화 선수들의 노력을 오히려 칭찬해줘야 한다.

김 감독은 "계속 훈련하고 고쳐나가야 한다"고 했다. 좀 더 견고한, 그리고 상위권 팀과 1점 싸움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한 게 사실이다.

냉정하게 보면 이런 역량의 문제가 한화의 상승세를 차단하는 가장 근본적 원인이다. 결국 한화는 올 시즌 4연승이 없다.

경기를 치를수록 발전하고 있는 한화의 야수진이다.

한화는 4연승의 절호의 기회를 놓쳐 버렸다. 3연승을 달리고 있던 지난 5일 NC 선발 손민한을 제대로 공략했다. 5-0으로 앞서고 있던 3회초 갑작스러운 소나기로 우천취소됐다. 이 부분에 대해 김 감독은 "이어서 마산에서 할 순 없나"라고 농담처럼 아쉬움을 표현했다.

단지 놓친 1승의 문제가 아니었다. 김 감독 입장에서는 3연승의 벽을 깨는 것이 한화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역량의 한계를 깨뜨리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7일 대전 두산전은 또 다시 우천취소됐다. 8일에도 비 예보가 있다.

한화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역량의 한계를 깨뜨리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7일 대전 두산전은 또 다시 우천취소됐다. 8일에도 비 예보가 있다.

머나먼 4연승. 한화에게는 단순한 연승행진의 문제가 아니다

스포츠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왕진푸 중국 푸젠성 부성장 면담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왕진푸 중국 푸젠성 부성장 면담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은 29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소재 앰배서더 서울 풀만호텔에서 방한 중인 왕진푸(王金福) 중국 푸젠(福建)성 부성장을 면담했다. 왕진푸 중국 푸젠성 부성장(왼쪽)과 기념사진을 찍은 권기식 회장 권 회장은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푸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