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특고: 곤난한 국면과 동향의 탐색--2015년 경제도경 및 그 전망

[기타] | 발행시간: 2015.12.23일 16:59
[신화사 베이징 12월 23일] 2015년, 완만한 회복세에 처한 세계경제는 국제금융위기라는 장기적 음영에서 벗어나지 못한채 늦은 재생, 분화된 추세에 머물렀다. 저조기에 처한 세계경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탐색하고 있다. 체제 전환 업그레이드라는 역사관문에 들어선 중국경제에서 과학기술의 혁신, 제도의 변혁은 새로운 세계 대성장을 이룩할 핵심으로 지목되었다.

아건강(亞健康)에 처한 세계경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조직 공상지도자 정상회의에서 세계경제의 대세에 관한 “맥”을 정확히 짚어냈다. “세계경제는 비록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그 기초는 탄탄하지 못하며 비교적 많은 불안정성, 불확정성을 지니고 있다”고 시진핑은 지적하면서 세계경제가 아건강에서 완전한 건강에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장기적이고도 굴곡적인 과정을 겪어야할 것이라 분석했다.

세계경제가 난관에 처한 시기에 중국경제는 세계성장을 이끌어가는 중임을 여전히 짊어지고 있다. 2009년부터 2011년 사이, 세계 경제성장을 위한 중국의 공헌율은 50% 이상에 달했다. 올해, 중국경제 증속은 비록 7% 좌우로 머물렀지만 세계 경제성장에 바친 공헌율은 여전히 30% 좌우를 기록하고 있다.

주요경제체의 회복역량이 완만한 것외에도 세계경제 아건강의 “증세”는 세계금융시장의 동요라는 문제점도 포함하고 있다. 그외, 대종상품시장은 올해에도 저조한 추세를 이어왔는데 이 역시 세계겨제 아건강의 중요한 표징으로 간주됨과 동시에 자원제품 수출에 의존하는 신흥경제체에 설상가상의 고통을 초래했다.

세계성장 쇠퇴의 원인

세계 주요경제체의 잠재적 성장율이 하락한 것에는 많은 원인이 존재하는데 국제금융위기의 후속 영향, 인구의 노령화, 투자의 완만함 등이 그 범주에 포함된다. 그중에서도 보다 심층차로 제기된 두개 원인에 중시를 돌려야 한다. 첫째로 앞서 전개된 과학기술 및 산업혁명이 제공한 에너지가 이제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로 전통적 경제체제 및 발전패턴의 잠재력이 쇠퇴추세에 있다는 점이 그 이유로 된다.

역사를 돌아보면 세계경제가 이룩한 매 하나의 대발전마다 과학기술혁신과 떨어질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과학기술혁신은 노동생산력의 제고를 이끌어 투입되는 자원이 불변인 상태에서 더 많은 산출을 이룩했다.

과학기술혁신과 흡사한 제도혁신도 잠재적 산출을 제고할수 있다. 신흥경제체의 발전경험을 비추어볼때 중등수익 단계가 직면한 최대의 문제라면 전통적 발전패턴하의 잠재적 성장율이 하락하는 것인데 구조의 미적응, 체제 및 메커니즘의 미적응은 이런 하락세를 조성한 주요원인으로 귀결된다.

혁신과 개혁으로 성장 추동

국제통화기금은 “현재의 경제형세에서 실질적이고 잠재적인 산출을 제고하는 것은 계속하여 각 경제체의 우선적 정책 의정이어야만 한다”고 인정했다. 혁신과 개혁은 성장을 추동하는 이기(利器)이다.

중국의 “중국제조 2025”에서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전통 제조업과 인터넷 신흥산업에서 혁신은 2대 돌파를 이룩했다. “13차5개년”계획은 혁신을 제1대 발전이념으로 내세우면서 대중창업, 만중혁신을 독려한다고 제기했다. 이처럼 혁신은 상부설계 및 초근(草根)역량 양단에서 공동으로 발력하고 있다.

현재, 무릇 선진경제체거나 발전도상경제체거나를 불구하고 과학기술혁신의 추동을 제1임무로 간주하고 있다. 올해 미국이 제기한 “미국 국가 혁신 새 전략”에서 일본이 발표한 “과학기술혁신종합전략2015”에 이르기까지, 유럽연맹이 제기한 “지평선 2020” 과학연구계획에서 독일이 추동하는 “공업 4.0”에 이르기까지, 혁신은 각 주요경제체가 경제성장을 추동함에 있어서의 주요전략으로 부상했다.

미래를 전망했을때 새일대 세계경제의 성장은 혁신과 개혁에 근거를 둘 것이다. 혁신 및 개혁의 감제고지(制高點)를 차지한 국가야말로 새 성장의 기회를 점령하게 될 것이다. [글/ 신화사 기자 진민민(金旼旼), 셰펑(謝鵬), 번역/ 신화망 한국어판]

출처 : 신화망 한국어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