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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가수들, 혐오감 사고 있다" 충격 진단

[기타] | 발행시간: 2012.05.17일 17:31
"K팝 가수들, 혐오감 사고 있다" 충격 진단

[서울포럼 2012] K팝, 치라스 전략으로 팬 이탈 막아야

■ 日 방송인 후루야 마사유키 강연

가수들 높은 개런티 요구는 혐오감 키워

콘서트는 한 해에 1~2차례 정도가 적당

경쟁력 있는 핵심 콘텐츠 발굴도 시급

(사진 위) 후루야 마사유키

"이제는 '치라스(애태우다) 전략'으로 일본 팬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 때입니다."

17일 문화 세션에서 해외연사로 나선 '한류 전도사' 방송인 후루야 마사유키(사진)씨는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충심 어린 고언으로 반한류를 막기 위한 대안을 내놓아 청중의 관심을 끌었다.

그는 "K팝 가수들이 높은 개런티를 요구하며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온다는 인상을 심어주고 있어 팬들에게 혐오감을 사고 있다"며 "K팝 팬들의 이탈이 일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신규 팬을 개척할 것이 아니라 현재 존재하는 팬을 어떻게 더 사로 잡을지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마사유키씨는 "현재 K팝 가수가 일본에 많이 진출한 것이 사실인 만큼 치라스 전략을 펼쳐야 일본팬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서양의 아티스트들은 일년에 한 번 방문하는 것이 고작이며 이르면 반 년 전부터 미리 콘서트 정보를 공개해 콘서트와 음악의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구미 아티스트들과 마찬가지로 CD 발매는 라이선스 발매로, 콘서트는 한 해에 1~2차례 정도가 이상적이라는 구체적인 전략도 내놓았다.

팬 이탈을 막는 길로 차세대 코어(핵심ㆍcore) 콘텐츠의 발굴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펼쳤다.

그는 "드라마 '대장금' '미남이시네요'와 같은 차세대 코어 콘텐츠가 나와야 K팝 브랜드가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순한 K팝이라는 브랜드 파워만 믿을 것이 아니라 경쟁력 있는 콘텐츠와 확실한 전략을 바탕으로 일본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는 것이다.

후루야씨는 일본의 대중음악 차트인 오리콘 순위에 허수가 끼어 있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일본에서 K팝의 실제 인기와 미디어가 보도하는 피상적인 인기에 괴리가 있다는 일침이다. 즉 K팝 가수의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에 음반을 사는 것이 아니라 CD를 구입해야 이벤트와 악수회ㆍ콘서트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음반을 사고 있다는 것. 후루야씨는 "이 같은 이유로 발매된 지 얼마 안 된 무수한 K팝 음반이 저가로 나돌고 있다"며 "이러한 상술 때문에 K팝에 대한 혐오감이 증폭되는 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후루야씨는 앞서 일본에서 K팝이 인정을 받게 된 계기는 지난 2010년 2월 도쿄 아카사카 브리지에서 열린 여성그룹 카라(KARA)의 데뷔전 단독 쇼 케이스 라이브라고 회상했다. 일본 내에서 타국의 여성그룹은 성공할 수 없다는 배타적인 분위기 속에 카라가 크게 성공을 거둔 데는 '엉덩이 춤'이라는 적절한 흥밋거리와 일본어로 토크쇼에 진출해 화제를 일으키는 프로모션이 적절히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후루야씨는 K팝을 일본에 완전히 뿌리내리게 하기 위해서는 '카라 마케팅'을 모방할 것이 아니라 음악 본연에 충실한 자세와 그때그때 적절한 마케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에서의 활동에 장애가 되더라도 일본 시장에서 뚝심 있게 음악을 하겠다는 용기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서울신문 심희정기자 yvette@s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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