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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아` 얘기 들은 삼성 사장들 깜짝 놀라며

[기타] | 발행시간: 2012.05.23일 17:00

삼성 사장단이 일본에서 성공한 K팝 스타 ‘보아’에 대해 공부하며 일본 시장 공략의 해법을 모색했다.

삼성은 23일 수요사장단회의에 강헌 한국방송음악연구소 소장을 초청해 ‘K팝 열풍의 비결과 과제’란 강연을 들었다. 강 소장은 “한국은 1990년대 후반 컴퓨터로 음악을 무료로 다운받는 문화가 퍼져 음반시장이 붕괴됐다”며 “음반사들은 살아남기 위해 해외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고 해외 진출 배경을 설명했다.

아이돌 그룹 HOT의 인기 덕에 살아남은 에스엠(SM)의 이수만 회장은 10대 초반이던 보아를 아시아 가수로 키우겠다며 먼저 일본 시장 진출을 시도했다. 강 소장은 “당시엔 한국인 가수가 일본에 바로 진출하는 건 불가능해 보였다”며 “보아에게 춤과 노래는 물론 일본어 영어를 가르쳐 기획상품으로 키웠다”고 말했다. 이런 노력 덕분에 보아가 일본 시장에 진출했을 때 일본인들은 그를 일본 사람으로 받아들였다. 강 소장은 “현지화를 기반으로 한 전략이 결국 일본 시장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음악은 서로 간의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K팝만 일방적으로 사랑받고 유행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해외 문화나 음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삼성 고위 관계자는 “K팝에 대해 몰랐던 내용을 많이 배웠다”며 “주어진 여건에 안주하지 말고 역경을 뚫고 새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을 새삼 느꼈다”고 말했다. 삼성은 반도체 TV 휴대폰 등에서 세계 1위이지만 일본 시장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TV는 실적 부진으로 2007년 철수했고, 갤럭시S 시리즈를 앞세운 휴대폰의 시장 점유율도 미미하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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