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음식/맛집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요리 조리법 시리즈: 팔도 송편 (1)

[온바오] | 발행시간: 2016.09.13일 17:23
[Korea.net] 모든 것이 풍족하고 즐거운 명절 ‘한가위’를 상징하는 송편(松餠)은 한국의 떡 가운데서도 외국인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졌다.

송편의 달콤함과 담백함 속에는 한 해의 수확에 대한 감사와 집 안팎의 액운이 없기를 바라는 기원이 담겨있다.

송편은 일반적으로 햇쌀가루로 만든 반죽에 콩이나 밤, 대추, 깨 등을 소로 넣고 반달 모양으로 빚는 떡이다. 솔잎을 깔고 찌기 때문에 송병(松餠)이라고도 불린다. 조선시대 대표적인 의서 동의보감에는 "솔잎은 머리털을 나게 하며 오장을 편하게 하고, 곡식 대용으로 쓴다"고 적혀 있다. 실제로 솔잎의 피톤치드 성분에는 세균이나 곰팡이를 없애는 효과가 있어 송편을 익힐 때 신선한 솔잎을 넣으면 텁텁한 맛을 덜어주고 식체 방지를 도와준다.

한국에서는 지역마다 각양각색의 송편을 맛볼 수 있다. 서울·경기 지역에서는 다섯가지 색으로 화려함을 자랑하는 ‘오색송편’을 한가위에 만들어먹었다. 강원도는 감자송편, 충청도는 호박송편, 전라도는 모시송편, 평안도는 조개송편, 그리고 함경도는 언감자송편이 그 지역을 대표한다.

▲ 서울•경기 지역의 오색송편은 쑥가루, 치자물, 딸기물, 오미자, 계피가루 등으로 색을 냈으며 한입에 먹기 좋게 작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1] 서울·경기도 오색송편

**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10컵, 소금 1큰술

색: 쑥가루, 치자 우린물, 딸기물, 계피가루

솔잎, 참기름

소: 밤 200g, 설탕 2큰술, 풋콩 100g, 소금 ¼작은술, 참깨 50g, 설탕, 꿀, 거피팥(껍질을 벗긴 팥) 1컵, 소금 ½작은술

** 만드는 방법

1. 멥쌀을 3~4회 깨끗이 씻어 일어서 물에 8~12시간 정도 담갔다가 건져 가루로 빻아 소금을 넣고 체에 내린다.

2. 체에 내린 쌀가루를 5등분으로 나누어 각각 치자물, 딸기물, 쑥물 끓인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들며 오래 치댄다.

3. 밤은 껍질을 벗겨 3~4등분하여 설탕을 넣고, 풋콩은 껍질을 벗겨 소금을 넣고 참깨는 씻어서 물기를 뺀 뒤 볶아 빻아서 꿀을 섞어 둔다. 물에 불려 거피한 팥은 찜통에 쪄서 절구에 빻아 체에 내린 뒤 소금과 꿀을 넣어 소를 만들어 놓는다.

4. 쌀가루 반죽을 조금씩 떼어 엄지손가락으로 가운데를 파서 동글게 빚어 가운데에 준비한 소를 넣고 오므려 예쁘게 송편 모양을 빚는다.

▲ 조개송편은 그 모양이 조개처럼 생겼다 해서 이름 붙여졌다. 멥쌀가루로 만든 반죽에 참께를 볶아 찧고 여기에 깨와 설탕, 간장을 버무려 만든 소를 넣어 모시조개 모양으로 예쁘게 빚어 찐 떡이다.

[2] 평안도 조개송편

** 재료 및 분량

멥쌀 5컵, 소금 1큰술,

소: 통깨 1컵, 설탕 4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적당량

** 만드는 방법

1. 멥쌀은 3~4회 깨끗이 씻은 후 물에 8~ 12시간 정도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뺀 후 분량의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려 끓는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들며 많이 치댄다.

2. 볶은 통깨를 빻아 설탕, 간장으로 버무려 소를 만든다.

3. 반죽을 밤톨만하게 떼어 동그랗게 만들고 소를 넣고 오므려 조개 모양으로 빚는다.

4. 김 오른 찜통에 약 15~20분 정도 쪄 내어 한 김 나간 후 참기름을 발라낸다.

▲ 황해도 노비송편.

[3] 황해도 노비송편

** 재료 및 분량

멥쌀가루 10컵(1kg), 소금 1큰술(13g), 설탕 2큰술(24g), 참기름 3큰술(39g)

** 만드는 방법

1. 멥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체에 내리고 끓는 물을 섞어서 반죽을 만든다.

2. 거피팥고물에 소금과 설탕을 넣고 버무린 다음 직경 2cm 정도 크기로 동그랗게 소를 빚는다.

3. 떡 반죽을 40g 정도 뗴어 직경 4cm 정도로 둥글게 빚어 소를 넣고 빚는다.

4. 찜기에 솔잎을 넣고 빚어놓은 송편을 얹고, 다시 솔잎과 송편을 켜켜이 얹고 김 오른 찜기에넣어 25분 정도 찐다.

5. 쪄낸 송편에 참기름을 바른 후 그릇에 담는다.

▲ 전라도 지방의 꽃송편은 오색으로 빚은 송편 위에 떡반죽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장식한 것이 특징이다.

[4] 전라도 꽃송편

** 재료 및 분량

멥쌀 10컵, 소금 2큰술, 치자물(치자 2개, 물 10큰술) 1/2컵, 오미자물(오미자 30g, 물 10큰술) 1/2컵, 포도즙(포도 농축한 것) 1/2컵, 쑥가루물(쑥가루 2큰술, 물 4큰술) 1/2컵

소: 깨소금 2컵, 설탕 1/2컵, 참기름 2큰술

장식: 치자물, 오미자물, 쑥가루, 물들인 떡반죽 적당량

** 만드는 방법

1. 멥쌀은 3~4회 깨끗이 씻은 뒤 물에 8~12시간 정도 담가 두었다가, 소쿠리에 건져 분량의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서 체에 내린다.

2. 쌀가루를 5등분 하여 치자물, 오미자물, 포도즙, 쑥가루물을 넣고 각각 반죽을 만든다.

3. 깨소금과 잣가루, 설탕은 고루 섞어 소를 만들어 놓는다.

4. 흰색 송편 위에 여러 가지 색으로 물들인 반죽을 이용해 꽃잎과 줄기를 만들어 붙인다. 나머지 4가지 색깔의 반죽은 일반송편 빚듯이 예쁘게 빚는다.

5. 빚은 송편을 찜통에 젖은 면보를 깔고 올려 김이 오르면 20~25분 정도 쪄낸 다음 찬물에 헹구어낸 뒤 참기름을 발라낸다.


진행 윤소정 코리아넷 기자

사진 한국전통음식연구소

자료 아름다운 한국음식 100선

arete@korea.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의무 식목활동 참가 시 강조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해야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운 바탕색이 되게 해야 량혜령, 람소민, 장안순 참가 4월 27일, 흑룡강성위 서기, 성인대상무위원회 주임 허근, 성위 부서기, 성장 량혜령, 성정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기온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거의 반년 동안 잠잠했던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가 얼음 껍질을 벗고 모두 녹았다.4월 27일 4시,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는 명수기 조업 기간에 들어갔다. 조업기간 계서국경관리지대 백어만국경파출소 이민 관리 경찰은 어민들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기자가 중국철도 할빈국그룹유한회사에서 료해한 데 따르면'5.1'련휴기간 동안 승객의 출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철도부문 성내 야간고속렬차 수송력 배치를 강화하고 림시로 다음과 같은 렬차를 증편 운행한다고 한다. 1. 4월 30일, 5월 5일 가목사-할빈 D9164 렬차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