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스포츠 > 스포츠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운명에 도전하는 강한 소리 울려——리우 패럴림픽에서의 中 장애인 선수들

[기타] | 발행시간: 2016.09.22일 11:50

[신화망 리우데자네이루 9월 22일] (지예(姬燁) 허쥔(何軍) 정즈(鄭直) 기자) 2016년 리우 패럴림픽이 18일 막을 내렸다. 지난 12일 간, 중국 패럴림픽 건아들은 경기장에서 앞다투어 용맹을 떨치면서 매 차례의 놀라운 게임, 매 장면의 감동적인 순간마다, 스포츠에서 분출되는 인류의 잠재 능력을 격발시키며 비범한 긍정적인 에너지로, 운명에 도전하는 강한 소리를 울렸다.

스포츠, 희망의 불꽃 지펴

양쪽 반팔을 잃은 까닭에 리우 패럴림픽의 가장 높은 시상대에서, 중국 수영 선수 쉬칭(許慶)은 패럴림픽 마스코트를 받을 때 어깨와 턱 중간으로 잡아야만 했다. 이러한 간단한 동작도 남들이 보기에는 여간 힘들지 않았지만 아직 24살이 안되는 이 허난(河南) 젊은이는 이미 4회째 패럴림픽에서 10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면서 패럴림픽의 전설을 써가고 있다.

중국 5인제 시각 장애인 축구팀은 조별 리그에서 스페인, 멕시코를 연승했고 토너먼트 때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 맞서서도 전혀 뒤지지 않았다. 이들 눈 가리개를 착용한 선수들은 경기장에서 달리기, 드리블, 슈팅을 해가며 축구를 진정 그들의 암흑 속의 햇빛으로 빛냈다.

시각 장애인 축구에서 선수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요구는 용기와 담력이다. 특히 양쪽 시력을 잃은 사람을 놓고 볼 때 그들이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은 모두 마음 속 두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이다.

중국 휠체어 펜싱팀에서 75세의 좡싱디(庒杏娣) 코치는 선수들로부터 다정한 “코치할머니”로 불리우고 있다. 그녀는 일찍 루안쥐제(欒菊杰)를 이끌고 1984년 로스 앤젤레스 올림픽에서 펜싱 금메달을 땄었는데 퇴직 후 그녀는 휠체어 펜싱에 몸을 담갔다. 지난 13년 반 동안 그녀는 장애인 선수들과 아침저녁으로 함께 지냈다.

이 연장자에게 감동을 준 것은 장애인들의 자강불식의 정신이었다. “어떤 비장애인들과는 다르게 코치가 일깨워주지 않아도 그들은 훈련 시 항상 자신이 스스로 목표를 높혀가며 운동으로 인생을 바꾸려 하고 있다. 그들은 조건을 언급하지 않고 묵묵히 땀을 흘리고 있다. 이러한 정신은, 장애인 스포츠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느낄 수 없다.”

패럴림픽, 중국 장애인 스포츠 발전을 견증

이번 중국 패럴림픽 선수단은 499명으로 구성되었고, 그중 307명 선수가 17개 종목 328개 부분의 게임을 치렀다. 이는 중국이 참가한 해외 패럴림픽 중 선수 수가 가장 많고 출전 종목이 가장 많으며 선수단 규모가 가장 큰 한회었다. 결과적으로 중국 대표단은 107개 금메달, 239개 메달을 따내 페럴림픽 참가 이래 최고의 성적을 창조했으며 연속 4회간 페럴림픽 금메달리스트와 메달리스트 “더블 1위”를 지켜냈다.

중국 수영팀 장훙후(張鴻鵠) 코치는 일곱번째 패럴림픽에 참가한다. 그는 리우에서 제자들이 매번 오성 홍기를 높이 띄울 때마다 감개무량했다. 그의 기억에 따르면 1992년 바르셀로나 패럴림픽 당시 중국은 수영에서 겨우 금메달 하나밖에 따지 못했고 전체 선수단 규모도 20명에 불과했다. 현재 중국 수영팀에만 70~80명이 되는데 이들은 리우 수영장에서 37개 금메달을 획득함으로써 중국 선수단의 명실상부한 금메달 획득 공신이 되었다.

"무(無)"에서 "유(有)"에로, 약한 데서 강한 데로, 패럴림픽은 중국 사회 문명의 진보와 종합 국력의 향상을 증명해 주고 있다. 중국 장애인 스포츠의 발전, 장애인 재활에 대한 스포츠의 영향은 이미 10~20년전보다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스포츠, 장애인 인권 보장 추동

2007년, 윈난(雲南)성 장애인 연맹의 전력 지지 하에 장훙후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장애인 수영 클럽——“운지남(雲之南)” 청소년 수영 클럽을 발의 설립했는데 현재 이미 누적으로 장애인 선수 100여명을 수용했다. 선수들 대부분이 빈곤한 가정에서 왔는데 그는 늘 사비를 털어 무료로 훈련을 제공하고 있다. 훈련을 통해, 일부 선수들은 국제 대회에서 메달을 따군 했는데, 이로 인해 좋은 출로가 열리기도 하고 있다.

중국에는 현재 8500만 장애인이 있는데 2억여 가정과 관련되어 있다. 이들이 체육 운동에 적극 참여한다면 장애인 및 그들의 가정에 다시 희망의 빛이 타오를 수 있다. 사회, 경제의 발전 및 나라 정책의 지지와 더불어 중국의 장애인 경기 체육, 건강 체육과 회복 체육이 전면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중국 장애인 연맹의 적극적인 추진 하에 각급 당 위원회 정부의 중시 및 지원, 해당 부문의 밀접한 협력, 광대한 장애인 스포츠 종사자들의 꾸준한 노력으로 장애인 스포츠 사업은 빠른 발전을 가져오고 있다. 장애인 스포츠 기본 공공 서비스 체계도 초보적으로 구축되었고 장애인 스포츠 브랜드 활동도 점차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장애인 스포츠의 중대한 행사들도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원문 출처: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1%
10대 0%
20대 14%
30대 43%
40대 14%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9%
10대 0%
20대 14%
30대 0%
40대 14%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최근 23kg 다이어트에 성공한 배우 이장우가 자신의 연인인 '조혜원'을 언급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인생84' 에서는 배우 이장우가 게스트로 출연해 바디프로필 촬영을 위해 다이어트를 했던 것, 그리고 자신의 연애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로동절 기간 택배 접수∙발송 건수 40억건 넘어

로동절 기간 택배 접수∙발송 건수 40억건 넘어

[신화망 베이징 5월7일]노동절 연휴(5월 1~5일) 기간 중국 택배업계의 택배 접수∙발송 건수가 40억3천200만 건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우정국의 모니터링 데이터에 따르면 접수는 19억9천900만 건으로 하루 평균 접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2.7% 늘었다. 발송

습주석, 佛 대통령∙EU 집행위원장과 3자 회담..."유럽, 中의 중요한 파트너"

습주석, 佛 대통령∙EU 집행위원장과 3자 회담..."유럽, 中의 중요한 파트너"

[신화망 파리 5월8일] 습근평 중국 국가주석이 6일 오전(현지시간) 파리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중국-프랑스-유럽 지도자 간 3자 회담을 진행했다. 습주석이 6일 오전 파리 엘리제궁에서 마크롱

주세르비아 중국 대사: 습근평 주석 방문, 중국-세르비야 관계의 새로운 시대 열 것

주세르비아 중국 대사: 습근평 주석 방문, 중국-세르비야 관계의 새로운 시대 열 것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의 풍경(4월 29일 찍은 드론사진) /신화넷 1일에 찍은 중국전력건설그룹이 건설을 맡은 세르비아 국가축구경기장 프로젝트 공사 현장. /신화넷 리명 주세르비아 중국 대사는 국제 정세의 변화 속에서도 중국-세르비아의 두터운 우정은 굳건히 유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