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동포 성공시대> (25) 노성해 CCTV 서울지국장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12.05일 07:11
2010년 4월 부임…"지난 7년 중 요즘이 가장 바쁜 시기"

중국 한류 확산에도 기여 "언론이 조선족에 대한 편견 조장"

"베이징보다 여의도가 편해…초3 아들 중국 가기 싫다해 걱정"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서울 여의도 KBS 신관 7층에 자리 잡은 CCTV 서울지국 사무실 앞에서 노성해 지국장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서울 여의도 KBS 신관 7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편성마케팅국과 1·2TV사업국 사무실을 지나면 왼편에 '中國中央電視台(중국중앙전시대), China Central Television'이라고 쓰인 조그만 간판이 보인다. 이곳이 바로 24개의 TV 채널을 보유하고 2만 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 방송사 CCTV의 서울지국이다.

2010년 서울지국이 문을 열 때부터 7년째 이곳을 지키고 있는 노성해(44) 지국장도 다른 나라 주요 언론사의 서울특파원처럼 한 달 넘도록 부임 이후 가장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통령 관련 스캔들과 촛불집회가 본국에서도 핫 뉴스로 다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노 지국장은 만족(만주족) 출신의 탕신 특파원과 함께 광화문 등지를 돌며 영상을 제작해 송출하고 있다. 일본 도쿄와 태국 방콕 등 인근 CCTV 지국의 특파원들도 돌아가며 서울에 지원 취재를 나오고 있다고 한다. 바쁜 중에도 잠시 짬을 내 2일 연합뉴스 기자와 만난 그는 최근 사태를 겪으며 한국을 다시 보게 됐다고 털어놓았다.

"국내 뉴스를 90% 이상 다루는 한국의 방송사들과 달리 CCTV는 뉴스 프로그램 가운데 절반이 국제뉴스입니다. 그중에서도 한반도 뉴스는 비중이 큰 편인데, 특히 요즘에는 한국 뉴스가 앞자리를 차지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해할 수 없는 의혹이 연일 터져 나와 저도 안타깝지만 그래도 그 많은 인파가 모였는데도 매번 충돌 없이 집회와 행진이 마무리돼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론과 검찰이 나서서 권력자의 비리를 밝혀내는 모습은 아마 중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중국 국적의 한국 동포이자 중국 국영 언론의 한국 특파원으로서 양국을 바라보는 마음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박근혜 대통령을 보며 느끼는 복잡한 심경과 한중관계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중국인들은 취임 전부터 박 대통령에게 깊은 호감을 표시해왔습니다. 자서전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에서 중국 철학자 펑유란(馮友蘭)에 심취했다고 말하고, 마음속 첫사랑 상대가 삼국지의 조자룡이라고 했으니까요. 지난해 중국 전승 70주년 열병식에 참석한 것도 고맙게 여겨 올여름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서 박 대통령의 인기가 매우 높았죠. 그런데 그 뒤로 자꾸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다 보니 한중관계가 악화하고 중국동포들도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중국 국영 CCTV의 노성해 서울지국장은 최근 들어 한중관계가 우려스럽다고 털어놓았다.


노 지국장은 중국 지린(吉林)성 류허(柳河)현 싼위안푸(三源堡)에서 나고 자란 조선족 3세로, 할아버지가 황해도 출신이다. 농민인 아버지는 젊은 시절 교사 생활도 했고 사업에도 손을 댔다가 비교적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홀로 된 어머니는 동생과 함께 베이징(北京)에 살고 있다.

싼위안푸 인근 메이허커우(梅河口)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우리의 체육대학 격인 상하이(上海)체육학원에 진학, 스포츠뉴스를 전공했다. 졸업 후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영업사원 등으로 일하다가 프로기사 녜웨이핑이 운영하는 바둑 전문 프로덕션을 거쳐 2000년 CCTV에 PD로 입사했다.

"스포츠뉴스를 전공하긴 했지만 처음부터 바둑 PD를 할 생각도 없었고,CCTV에 입사하겠다고 마음먹은 것도 아니었죠. 제 바둑 실력도 한국으로 치면 3급 정도밖에 안 되거든요. 2003년부터는 골프 프로그램도 맡았죠. 바둑과 골프 취재 때문에 한국에도 여러 차례 들렀습니다. 우린 여기처럼 기자와 PD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죠."

가장 좋아하는 한국의 프로기사를 묻자 이창호를 꼽았다. 바둑 실력도 뛰어나지만 일인자다운 품격이 느껴진다는 것이다. 프로골퍼 가운데서는 김하늘, 박인비, 전인지 등을 들었다.

좋아하는 선수를 물으니 들뜬 표정을 짓더니 서울에 부임하기 전 한국에 들러 느꼈던 인상에 대한 질문에는 갑자기 낯빛이 어두워졌다.

"2003년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한 '재외동포 차세대 지도자 워크숍'에 참석했습니다. 함께 들어온 한 동료가 공항 입국심사대에서 까다로운 질문을 받다가 사무실까지 들어가 한참을 조사받다 나왔죠. '정부 산하기관의 공식 초청을 받은 우리도 저렇게 푸대접을 받는데, 한국말도 제대로 못 하는 중국동포들은 얼마나 무시당하겠느냐'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주도에 갔을 때도 공항에 내리자 다른 외국인은 한국인과 함께 들어가는데, 중국 국적인 우리만 따로 줄을 서라고 해서 상처받았습니다. 그때 박관용 국회의장과의 면담 시간에 제가 항의 섞인 질문을 던지기도 했죠."


(서울=연합뉴스) 이희용 기자 = 노성해 CCTV 서울지국장은 모국의 동포들에게 중국동포를 포용하는 마음을 지녀 달라고 당부했다.


그래도 그에게 한국은 조상이 누대에 걸쳐 살았던 모국이다. 회사에서 서울지국을 개설한다며 지원자를 모집하자 좋은 기회라고 여기기도 했고 "내가 아니면 누가 가겠느냐"라는 생각에 자원했다고 한다.

"2010년 4월 서울로 부임한 이래 설에는 한 번도 고향을 못 가봤어요. 힘은 들어도 보람을 느낍니다. f(x)의 빅토리아, 미쓰에이의 페이와 지아 등 인기 걸그룹의 중국인 멤버를 내세워 서울 경복궁과 안동 하회마을 등지에서 설 특집 프로그램을 제작, 중국 전역에 방송되도록 했죠. 코엑스 앞에서 싸이가 '강남스타일'을 부르는 광경도 찍어 보냈습니다. 중국의 한류 붐 조성에 저도 일익을 담당한 셈이죠."

노 지국장은 2012년부터 2년간 서울외신기자클럽의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한국 주재 외국 언론사 특파원들의 권익 옹호와 친목 도모에 나서기도 했고, 숙명여대 한중미래문화 최고경영자과정에서 강의하거나 한중관계 포럼 등에서 발표하며 한중 상호 이해에 한몫하기도 했다. 바빠서 자주 함께하지는 못하지만 재한 중국동포 모임에도 가끔 얼굴을 내민다.

"이제는 어머니가 계시는 베이징에 가면 손님처럼 어색한 기분이 들고, 여의도 집에 오면 편안합니다. 이제 저도 서울 사람이 다 된 걸까요? 서울특파원 3년 임기를 두 차례 마친 뒤 세 번째 연장 신청을 해놓고 대기 중입니다. 본사의 귀임 발령이 나면 들어가야 하는데 초등학교 3학년인 아들이 중국에 가기 싫다고 해 걱정입니다. 아들은 중국말도 잘하지 못하고 거기에 가면 친구도 없거든요."

중국동포를 대하는 태도와 관련해 모국 동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없는지 묻자 먼저 언론의 책임을 강조했다.

"몇 해 전 KBS TV '개그콘서트'에 조선족 사투리를 흉내 내는 코너가 있었죠. 아무리 웃고 넘기는 프로그램이고 보이스피싱의 위험성을 알려주려는 공익적 취지가 있었다 해도 정말 잘못된 겁니다. 이를 보는 조선족들의 마음이 어떨지 생각해야죠. 강력범죄가 일어날 때도 피의자의 출신국을 강조하면 잘못된 편견을 부추기는 겁니다. 동포가 동포를 포용하지 못하고 차별하면 외국인들과는 어떻게 어울려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중국동포들이 비록 저임금 단순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도 인격적으로 낮잡아 보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들은 누군가가 해야 하는 일을 대신하고 있으며,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을 상대로 식당이나 상점 등에서 통역을 해주는 등 한국 경제에 기여하는 역할이 작지 않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6%
10대 0%
20대 8%
30대 25%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4%
10대 0%
20대 0%
30대 29%
40대 17%
50대 0%
60대 8%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