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김정남 암살' 여성피고인들 '말레이, 北과 타협…우린 희생양'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4.13일 05:37
암살 연루 북한인 용의자들 전원 출국 허용…'깃털'만 법정행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 말레이시아가 북한의 '인질외교'에 사실상 굴복하면서 김정남 암살 혐의로 기소된 동남아 출신 여성피고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범 격인 북한인 용의자들이 제대로 조사조차 받지 않은 채 출국이 허용됐지만 '깃털'에 불과한 여성피고인들은 자칫 사형대에 오를 신세가 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1일 김정남 암살 혐의를 받고 있는 여성 용의자 두 명이 재판을 받기 위해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외곽 세팡 법원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자료사진]

12일 현지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인 여성 시티 아이샤(25)의 변호인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여성피고인들의 무죄를 주장했다.

그는 시티 아이샤와 베트남인 여성 도안 티 흐엉(29)이 'TV쇼 촬영을 위한 장난'이란 북한인 용의자들의 거짓말에 속았을 뿐이라면서 "진짜 범인들은 범행 당일 북한으로 도주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정황에도 말레이시아 정부가 지난달 말 시티 아이샤를 포섭하는 데 관여한 북한인 용의자의 출국을 허용했다면서 "이로 인해 자칫 두 여성이 희생양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티 아이샤는 올해 초 인도네시아 바탐섬에서 만난 북한 국적자 리지우(일명 제임스·30)로부터 몰래카메라 출연을 권유 받은 것을 계기로 김정남 암살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리지우는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현광성(44),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37)과 함께 현지 경찰의 수사 선상에 올랐지만, 말레이시아 정부는 북한 내 억류 자국민 9명을 귀환시키는 조건으로 지난달 30일 김정남의 시신을 북한에 넘기고 이들을 전원 출국시켰다.

시티 아이샤의 변호인은 "진상을 밝힐 수 있는 인물인 리지우를 출국시킨 것은 (피고인의) 변론 기회를 빼앗은 것으로 오심(誤審) 사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치외법권인 쿠알라룸푸르 주말레이 북한대사관에 은신해 있다가 지난달 30일 출국이 허용돼 북한으로 돌아간 김정남 암살 용의자 현광성(오른쪽·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리지우(가운데), 김욱일(왼쪽·고려항공 직원) [연합뉴스자료사진]

이와 달리 도안 티 흐엉의 변호인은 사건 관련 내용을 언급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을 보였으나, 사촌 동생 쩐 휘 황(23)은 "온 가족과 베트남 국민 전체가 그녀가 무고하다는 사실을 안다. 진범들이 달아나버려 슬프다"고 말했다.

앞서 말레이시아 검찰은 지난달 1일 관할 세팡 법원에서 시티 아이샤와 도안 티 흐엉을 살인 혐의로 기소했다.

이들은 올해 2월 13일 오전 9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얼굴에 화학무기인 VX신경작용제를 발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마카오행 비행기를 타려던 김정남은 공항 내 치료소를 거쳐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사망했다.

2017년 2월 13일 오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독극물 공격을 받은 김정남이 공항 보안요원들에게 자신의 얼굴을 가리키며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AP/후지TV=연합뉴스]

도안 티 흐엉과 시티 아이샤는 같은 달 15일과 16일 잇따라 체포됐지만, 이들에게 VX 신경작용제를 건네주고 현장에서 범행을 지시한 북한인 용의자 4명은 암살 성공 직후 국외 도주했다.

여성 피고인들은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 검찰은 이들이 살해 의도를 갖고 범행을 저질렀다는 입장이다.

말레이시아 형법 302조는 의도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자는 반드시 사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세팡 법원에서는 오는 13일 오전 두 피고인에 대한 두 번째 공판이 진행될 예정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6%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22%
60대 0%
70대 0%
여성 44%
10대 11%
20대 11%
30대 22%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