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청년경찰’ 일파만파…43개 중국동포 단체 대표 최초 집결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9.01일 12:14
영화 ‘청년경찰’에 대한 중국동포들의 항의 움직임이 점점 커가고 있다. 지난달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 등을 상대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데 이어 국내의 중국동포 단체들의 단체장이 1일 집결해 대책회의를 갖는다. 박옥선 영화 ‘청년경찰’ 상영금지 촉구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우리는 중국동포 전체를 범죄자로 묘사한 이번 사안에 대해 정말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 등에 따르면 재한동포총연합회, 중국동포한마음협회 등 중국동포 관련 단체는 총 43개이며, 이날 모두 모이면 단체장이 한 자리에 집결한 최초의 일이 된다. 이들은 흩어져 있는 단체들을 하나로 아우르는 ‘총연합회’ 결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에 거주하는 중국동포는 약 66만명으로 추산된다.

영화 청년경찰 포스터.

청년경찰은 지난달 9일 개봉한 영화로 1일 현재 누적 관객 수가 509만명이다. 그런데 영화 내용 중 중국동포들이 대림동에서 가출 소녀들을 납치해 난소를 강제 적출ㆍ매매하는 내용 등이 있어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또 “여기(대림동) 조선족들만 사는데 여권 없는 중국인도 많아서 밤에 칼부림이 자주 나요. 경찰도 잘 안 들어와요. 웬만하면 밤에 다니지 마세요”라는 대사 때문에 경찰 측의 반발도 사고 있다.


박 위원장은 1일 오후 3시에 서울 대림2동 동사무소에서 ‘대책위원회 1차 경과보고 및 대표자회의’를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화가 중국 동포들을 범죄 집단으로 매도하고 중국 동포들이 많이 사는 서울 대림동을 범죄 소굴로 묘사해 혐오를 확산시켜 더는 참을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청년경찰 논란 왜 유독 커졌나?

영화ㆍ드라마에 중국동포가 불편해할 만한 장면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영화 ‘황해’(2010), ‘신세계’(2013), ‘악녀’(2017) 등에서도 중국동포의 인신매매, 살인이 등장했다.


“황해 등 기존에 나온 영화들은 조폭이나 살인청부업자 세계를 배경으로 하죠? 저희같은 일반 서민들이 나오는 영화가 아니에요. 하지만 이번 영화 청년경찰에서는 일반 서민들이 사는 대림동을 특정해서 범죄자 소굴로 묘사했어요. 또 평범한 중국 동포들을 경찰도 무서워하는 칼부림꾼으로 만들어버렸고요. 그 동안 중국 동포에 대한 안좋은 편견을 깨기 위해 ‘외국인자율방범대’도 꾸리면서 열심히 노력했는데, 한 순간에 모두 물거품이 돼 버렸지요. 심장을 쳐버린 느낌이에요.”

박옥선 영화 ‘청년경찰’ 상영금지 촉구 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김준영 기자


박 위원장의 말이다. 그는 지난달 9일 영화가 개봉한 날에 직접 관람했다고 한다. 그는 “영화를 보는 내내 불쾌했는데,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순간 뒤에서 젊은 남성들이 ‘조선족 x같다. 다 추방해야 된다’고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그 순간 자리에서 일어설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서울 대림동 중국인 거리. 김준영 기자


실제 지난달 27일 방문한 서울 대림동 중국인 거리는 한자가 적힌 간판과 중국 특유의 향신료 냄새가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겼지만, 다른 번잡한 상업지역과 크게 다를 바는 없었다. 이곳에서 5년째 중국 식료품점을 운영 중인 이모씨는 “여기도 다 사람 사는 데다. 있지도 않은 범죄를 자꾸 영화에서 만들어 내는데 기가 찬다”고 말했다. 건너편에서 슈퍼를 운영하는 김모씨도 “정말로 위험한 곳이면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겠냐”고 반문했다.


◇중국인 거리가 우범지대라는 건 실제와 달라

대림동의 범죄율은 매년 줄어들고 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대림동의 5대범죄(살인ㆍ강도ㆍ성폭력ㆍ절도ㆍ폭력) 발생건수는 2015년 상반기 624건에서 2017년 상반기 471건으로 25% 줄었다. 전체 범죄 수로 따지면 같은 기간 60% 가량 줄었다. 영등포경찰서는 올해 상반기 치안종합성과평가에서 대림동의 우수한 치안을 바탕으로 ‘최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대림동의 범죄율 급감에는 주민들의 자발적이 영향을 미쳤다. 지역 경찰관들은 “영화와 실제는 전혀 다르다. 편견과 달리 중국 동포들은 자발적으로 치안을 돕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대림동의 중국 동포들은 2010년부터 외국인자율방범대(외자대)를 출범시켜 자율적인 순찰ㆍ미화 활동을 해오고 있다. 금요일~일요일 오후 8시부터 2시간 동안 매주 하는 일이다. 또 대림파출소 경찰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쳐주기도 한다. 영화에서 대림동을 ‘경찰도 무서워 잘 안가는 곳’이라고 묘사한 것과는 180도 다르다.


중국 동포를 포함한 체류 외국인 범죄율도 내국인 범죄율보다 더 낮다. 지난해 IOM 이민정책연구원이 낸 통계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내국인 범죄는 10만 명당 3649건, 외국인 범죄는 10만 명당 1585건으로 나타났다. 내국인 범죄율이 외국인 범죄율의 두 배가 넘는다.


◇중국 언론도 보도하기 시작

이 영화 논란에 대해 중국 현지 언론들도 보도하기 시작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의 온라인판 환구망(環球網)은 지난달 29일 “한국 영화가 서울 중국인거리를 모욕해 재한 중국 동포 단체들이 화났다”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관영 신화통신 등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보도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온라인판인 환구망이 지난달 29일 보도한 기사. "한국 영화가 서울 중국인거리를 모욕해 재한 중국 동포 단체들이 화났다"는 내용이다. [환구망 캡처]

지난달 31일엔 관영 중국중앙방송(CC-TV)의 서울 특파원이 직접 박 위원장을 찾아가 인터뷰했다. ‘왜 항의하는지’ ‘영화 제작사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등을 취재했다고 한다. 이 내용이 곧 중국 전역에 보도될 가능성이 있다.

중앙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4%
10대 0%
20대 20%
30대 39%
40대 20%
50대 2%
60대 2%
70대 0%
여성 16%
10대 0%
20대 2%
30대 11%
40대 2%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