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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이 공존하는 출판계의 새로운 탐색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19.05.22일 09:20



디지털 혁명이 출판업계를 강타했다. 출판사와 편집자가 추천한 책을 사람들이 읽었던 시기를 지나 지금은 책이 워낙 많다 보니 독자의 리뷰에

실제 출판시장이 영향을 받는다.

새로운 모식은 현유의 자원, 구조, 모식의 재배치를 통해 형성된다. 신흥출판과 전통출판의 융합발전은 융합방식의 다름에 따라 관계출판모식,

융합출판모식, 옴니미디어(全媒体)출판모식으로 나뉜다.

옴니미디어융합모식

옴니미디어융합모식은 국내출판업계가 새로운 형세에서의 변화에 대한 일정한 적응성을 보이면서 수자, 전기, 빛, 음성, 도편, 문자 등 담체와

기술을 종합운영하고 기능, 경로, 내용 등 면에서 립체화, 전방위적인 통합을 진행하는 것을 뜻한다. 옴니미디어융합모식은 현재 우리 나라 업계,

학술계가 공인하는, 기술통합을 토대로 하는 신흥출판융합모식으로 일체화된 발전공간을 가지고 있다. 관리제도, 전파체계, 조직구조의 일체화는

혼합출판, 복합출판 등 신흥출판을 아우르고 있다. 전통출판모식의 운영구조는 보편적으로 내용생산을 위주로 한다. 디지털화된 방식으로 내용생산관정에

대한 개조를 진행하는 것은 전통출판이 신흥출판에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중요수단이다. 중국출판융합의 관건은 사용자 사용정황과

반영정황의 디지털화, 출판내용의 구조화, 출판 과정과 담체의 디지털화에 있는 데 이는 우리 나라 출판업계의 필연적인 발전추세이다.

‘지식서비스’로 전통적인 ‘내용생산’을 교체하는 것은 출판기구디지털화개조의 핵심수단이다.

옴니미디어출판은 우리 나라가 출판융합추세가 출현한 뒤 형성된 신흥출판형식이다. 옴니미디어출판이 출현한 뒤 미디어시장은 출판업계의 편집일군에

대해 점점 더 높은 요구를 내놓았다. 지금 우리 나라 출판업계는 실무적인 창식 방식을 통해 편집사업일군들이 장기적인 실천과정에서 관리, 판매,

기획, 창작, 편집 등 재능에 대한 자각성적인 양성을 이끌어내고 있다.

융합출판모식

융합출판모식은 출판업계가 ‘융합기술’을 응용해 디지털출판과 전통출판이 협력하는 방식을 통함으로써 독자들에게 더욱 질 좋은 융합형 봉사와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융합출판모식은 또 하나의 신형발전모식으로 본질은 문화, 자본, 조직, 제도 융합을 뜻한다. 출판업계는 새로운

융합모식에 대량의 실천과 탐색을 진행했다. 현재 우리 나라의 온라인서점과 오프라인서점, 대형출판집단, 데이터출판기업과 각종 출판사는 새로운

출판정책의 지지로 모두 ‘융합출판’ 관련 실천과 기획을 진행하고 있다.

융합출판모식은 융합리념과 융합기술을 토대로 하는 신흥출판업이기에 비교적 높은 적응성을 띠고 있고 신흥출판과 전통출판의 융합, 출판업계간

융합과 온, 오프 라인 융합을 위주로 한다.

관계출판모식

관계출판모식은 ‘관계기술’을 토대로 하는, 현재 우리 나라 출판업계가 ‘사회군체, 공유와 인성’ 계단에서 과도생성된

‘출판사회구역’모식이다. 관계출판모식은 ‘운영관리, 자원리용, 사용자선택, 시장선정’을 립각점으로 하고 ‘소비, 독서, 판매, 류통, 생산’ 등

활동을 융합하며 ‘디지털출판플랫폼’과 ‘사회네트워크플랫폼’을 서로 잇고 디지털출판과 전통출판 두개 사용자군체를 확보하는 것을 통해 융합형 출판업

발전모식을 건립함다. ‘관계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출판모식이며 ‘네트워크화, 디지털화, 이동화’는 이 모식의 특징이다.

전통적인 ‘내용출판’은 사회화독서플랫폼의 영향으로 구조성, 전반성의 변화가 일어났다. 전파방식은 ‘내용+사회교류’를 위주로 하고

‘내용출판’에 ‘관계’요소를 곁들였다. ‘봉사+내용’은 관계출판모식을 토대로 하고 ‘봉사와 내용 수금’을 수단으로 하는 출판상운영모식이다.

‘인터넷+’기술을 플랫폼으로 하고 봉사를 통해 출판가치를 창조하며 사용자는 수요에 따라 플랫폼을 방문하며 핵심리념은 ‘사용자 수요로부터

출발’하는 것이고 ‘부가서비스+무료’라는 상업모식에 대한 재건축이다.

우리 나라는 이미 출판업의 빠른 발전과 전환업그레이드라는 관관적인 단계에로 진입했다. 출판융합의 범위와 효과성을 확대하는 것은 출판기업이

헤쳐나가야 할 연구과제이다. 이는 우리 나라 출판업의 발전형세에 대한 전면적인 분석을 요구한다.

신흥출판모식의 완벽한 실현을 위해서는 각종 정보화기술수단을 결합 해 서로 다른 융합플랫폼의 특점에 대해 탐색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융합루트를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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