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 류학생이 이끄는 국제합창단, 노래로 전파하는 ‘중국 견문록’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8.06일 22:31



심수대학 국제합창단이 지난 4월 27일 심수대학 개교 40주년 기념 무대에서 합창을 펼치고 있다. /취재원 제공

올여름 ‘려원’(荔园)이라는 특별한 합창단이 심수대학 졸업생들 사이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아름다운 선률과 호소력 짙은 무대공연, 목소리만 듣고 있으면 외국인이 부른 중문 노래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이는 심수대학 국제합창단의 창작 작품으로 작사, 작곡부터 뮤직비디오 제작까지 모두 독자적으로 완성했다.

이 심수대학 국제합창단을 이끄는 사람은 다름 아닌 한국인 류학생 신문섭이다. 신씨는 “우리는 세계 각국에서 중국어와 노래에 대한 애정으로 모였다”면서 “이제 모두 리별을 앞두고 아름다운 학교생활을 노래로 되새겨 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려원’전부터 신씨는 합창단을 이끌며 수많은 인기 창작곡들을 만들어냈다. 북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작곡한 ‘빙설 기대’(冰雪之望)와 코로나19 종식 후 중국과 외국 학생들이 다시 만나 우정을 이어가는 모습을 담은 ‘봄날의 소식’(春日来信) 등이 대표적이다.

“노래의 주제와 상관없이 중국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아 중국에서 보고 들은 것을 노래로 부르고 싶었다.” 신씨의 말이다.

신씨는 음악은 생활 속의 예술이며 사람과 사람을 잇는 다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류학생들은 중국에서 언어와 지식 뿐 아니라 중국의 발전을 목도했다며 국경을 초월한 음악이야말로 중국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네살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신씨는 지난 2010년 가족을 따라 중국으로 건너왔다. 이어 심수대학에서 중국어를 배우기 시작하여 박사까지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심수대학에서 보냈다.

신씨는 지난 2016년 미국 예일대 남성 합창단이 심수대학에서 류창한 중국어로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보고 대학에서 국제합창단을 꾸려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다른 피부색과 다른 국적의 단원들이 노래를 매개체로 하나가 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는 설명이다.

“심수 자체가 매우 국제화된 도시인데 국제화된 합창단도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중국어를 배우는 학생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노래를 좋아하는 학생들을 선발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신씨는 합창단 초창기를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최초 합창단 규모는 10명으로 작았고 대부분은 신씨의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들로 구성됐다. 신씨는 “적은 인원이였지만 단원들의 열정이 강해 노래 제작부터 리허설, 의상 대여, 무대까지 분업이 명확했고 모두 적극 참여했다.”고 전했다.

‘국경을 넘은 음악으로 문화교류를 한다’라는 신씨의 설립 리념은 세계 각지의 외국인 류학생을 끌어들였다.

신씨는 합창단원들의 노력 덕분에 합창단이 2018년부터 2019년 사이에는 150명 안팎의 규모를 자랑했다며 무엇보다 명성을 쌓아가며 입소문을 탔다고 말했다.

그는 “2016년부터 현재까지 60여 차례의 공연 활동과 각종 대회에 참가했다”면서 “심수 뿐 아니라 광주, 북경 등 지역에서도 공연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에도 합창단은 리허설을 멈추지 않았다. 신씨는 단원들이 서로 다른 나라에서 시차를 극복하며 온라인 합창을 진행했고 단장인 그는 단원들과 일대일 리허설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현재 신씨와 합창단은 심수대학 개교 40주년을 기념한 ‘남해의 돛’과 ‘일대일로’ 공동건설 창의 10주년을 계기로 한 ‘꿈으로 가는 길’ 등 창작곡을 준비하고 있다.

신씨는 많은 이들이 처음에는 단순히 중국어와 노래에 대한 애정으로 합창단에 입단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음악이라는 창을 통해 중국을 더 깊이 리해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심수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신씨는 명년 여름에 졸업을 앞두고 있다.

“중국에서의 학업은 곧 마침표를 찍게 되겠지만 나와 중국의 이야기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어디를 가든 합창단의 일부가 돼 여러분과 함께 더 많은 노래를 선보이고 중국에서 겪은 이야기를 음악으로 전해드릴 계획이다. 음악을 통해 한·중 량국은 물론 세계 각국간 인문교류에 이바지하고 싶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