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재중한인
  • 작게
  • 원본
  • 크게

'동전의 희망', 희망을 나누어 준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5.09.15일 10:22
(흑룡강신문=하얼빈)이수봉 기자= '동전의 희망운동본부'(본부장 김기식)는 2010년 8월 10일 선양에서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간 재중한국인들이 설립한 자선단체이다.

  동전의 희망운동은 중국에 이주하여 사는 한국인들의 사랑운동이다. 아침이슬처럼 소리없이 내려 사막 같은 세상에 돋아난 풀뿌리 같은 아이들에게 희망을 나누는 운동이다.



결연가정초정 한국전통혼례식.

  '동전의 희망' 표어는 '우리는 주기 위해 소유 해야 하고 돕기 위해 강해야 한다' 이고 주제곡은 '거위의 꿈' 이다.

  이땅의 모든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동전의 희망운동’은 2004년 12월에 선양에 살고 있는 한국인 4가정이 모여 십시일반 조금씩 모아서 어려운 이웃을 돕자고 하여 시작한 운동이다. 택시 탈것을 버스 타고, 외식 할 것을 한번 줄여서 학교에 가고 싶어도 공부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농촌 아이들, 그리고 학교에 와도 점심을 굶는 아이들, 학용품 등 준비물을 가져오지 못해 힘들어 하는 아이들을 도와 보자는 취지로 시작했다.

  맨 처음 결연자는 선양사범대 교수가 추천한 푸신붉은모자소학교의 13 명 아이들이었다. 급식비도 학용품도 기타 아무 준비물도 해 올 수 없는 아이들이어서 학교에 더 이상 다닐 수 없는 아이들이었다.



청소년봉사단과 결연식.

  우선 이 아이들부터 공부 할 수 있도록 도와보자고 시작했다.

  매달 장학금과 헌옷, 그리고 학용품들을 모아 전달해 주고 가정을 방문하여 형편을 돌아보고 함께 하루를 보내었다.

  처음에는 ‘아침이슬’이란 이름으로 자선활동을 하다가 2010년 봄 ‘동전의 희망’으로 이름을 바꾸어 본격적으로 활동을 진행했다.

  2010년에 저금통을 4만개 만들어 베이징, 상하이, 다롄, 딴둥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저금통을 배포했다. 이 작은 돼지저금통 하나에 동전을 가득 채우면 250~300위안씩 저금할수 있다.

  택시 타고 남은 동전들, 수퍼 가서 물건 사고 남은 동전들, 그리고 책상 위에 굴러 다니는 천덕꾸러기 동전들을 저금통에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그리고 그 해 12월에 첫 저금통 수거 행사를 했다. 이렇게 모은 돈으로 푸신, 진조우, 차오양 등에 새끼돼지를 사줬다. 푸신지역중심으로 100가정 이상에 새끼돼지를 두마리씩 분양해 주었다. 그 새끼 돼지는 또 새끼를 낳아 그 가정을 잘 살게 만들어 주고 아이는 계속 공부를 할 수 있는 희망이 된다.

  새끼돼지 분양은 열심히 키워서 잘 살아 보겠다고 하는 사람은 심사를 거쳐 분양한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이 우선 선정 된다.



동전 계수.

  우선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이다. 둘째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다. 그리고 셋째는 열정과 열의가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총 250마리 이상의 새끼 돼지를 분양하여 3,000마리 이상 새끼를 낳았다. 지금도 계속 새끼를 낳아 자립의 꿈을 키워 나가고 있다.

  10년을 생각한다면 나무를 심고100년을 생각한다면 사람을 키우라는 말이 있다. 이들이야말로 이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 들이기 때문이다.

  ‘동전의 희망’의 나눔은 동정이 아니라 희망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동정은 상대방을 마음 상하게 할 수 있지만 희망은 사람의 정신을 살리게 한다.

  김기식 본부장은 “ 할 수만 있다면 우리가 발붙인 이곳에서 사랑을 꽃피우고 이 사회를 위하여 선을 행하고 받은 은혜를 환원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자

  ‘동전의 희망운동’ 본부는 또한 아나바다(아껴 쓰고 나눠 쓰고 바꿔 쓰고 다시 쓰자) 운동을 전개했다. 집에 안입는 옷들을 후원받아 잘 손질하여 결연자들에게 전달해 주었다. 많은 한국인들이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좋은 물건들을 후원해 주면 창고에 모아 놓았다가 결연자들이 방문하면 나눠주고 또 결연자를 방문할 때 나눠주었다. 지금도 안쓰는 학용품, 생활용품 등을 가지고 사무실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동전의 희망’ 결연자인 빨간모자소학교에서는 ‘동전의희망 수퍼’를 만들어 놓고 ‘동전의 희망’에서 준 학용품이나 옷들을 전시해 놓고 어려운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있다. 그리고 결연자를 방문할때는 이런저런 물품들을 후원해 주는 고마운 기업들이 있다.

  이런 마음 따뜻한 분들이 있기에 지난 15년동안 이 일을 할 수 있었고 계속해서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아니었나 싶다.



2014저금통수거(한단성).

  ‘동전의희망’ 결연자 초청해 한국 전통혼례 치러

  2014년 5월 ‘동전의 희망’에서는 그동안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살고 있는 푸신지역 결연자 15가정을 초청해 무순 신한민속촌에서 합동 전통 혼례를 거행했다. 푸신지역 결연자들 가운데 가정형편이 어려워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가정이 많다는 이야기를 듣고 신한민속촌 김관식 회장이 선뜻 도와 주었다. 처음으로 입어보는 한복과 전통 혼례복 그리고 가마를 보며 다들 무척 신기해 했다. 한복을 도와 준 사람도 있었고 화장을 도와 준 사람도 있었다. 한 가정씩 맡아 사진을 찍어 주는 청년봉사단도 있었다. 특히 청소년봉사단은 가마꾼으로 봉사하고 결연가정 아이들을 결혼식 내내 함께 챙겨 주었다.

  중국 전체50개 지역으로 뿌리 내리는 것이 목표

  선양에서는 어느정도 활성화 되고 있지만 중국 전체50개 지역으로 뿌리 내리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다.

  현재 전국 여러곳에서 함께 하자고 문의 해 오고 있다. 이 운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저금통도 보내주고 있고 그 동안의 노하우도 전해 주고 있다.

  김기식 본부장은 “부디 이 운동이 전국으로 확산 되어 많은 곳에서 뿌리를 내리길 바라며 한국사람들과 중국사람들이 이 운동을 통하여 서로 좀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망을 밝혔다.

  드디여 좋은 소식이 찾아왔다. 2014년부터는 신생활 그룹(회장 안봉락)과 함께 모든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작년에 7천개 저금통을 신생활 직원들에게 배포했으며 올해는 3천개를 배포했다.



결연자와 함께 옥수수 따기 봉사.

  ‘동전의 희망’을 빛내는 사람들

  ‘동전의 희망’은 많은 사람들의 자발적인 헌신과 노력으로 빛을 뿌리고 있다. 백화가 만발해야 화원을 이룬다는 말이 있는데 바로 ‘동전의 희망’을 빛내는 사람들이 있기에 ‘희망의 동전’이 모아지고 전달돼서 빛을 뿌리는 것이다.

  동전의 희망 ‘청소년봉사단’은 동전의 희망을 지금까지 있게 해준 일등공신이다. 선양에 살고 있는 한국 중.고생들로 구성된 봉사단은 지금까지 신청한 학생들이 150명이 넘고 선양을 떠나 한국으로 대학을 간 학생들도 30명이 넘는다.

  ‘동전의 희망’은 자원봉사자들이 많이 필요하다. 돼지저금통 4만개를 조립하는데 자원봉사자들이 밤낮으로 일주일 걸렸다. 또한 저금통을 기관 및 각 학교에 배포하는 일, 저금통을 수거하면 동전을 종류별로 세서 묶는 일 등 자원봉사자들의 손길이많이 필요하다.

  청소년봉사단 자원봉사자들은 푸신홍마오즈소학교(빨간모자학교)의 학생들과 1:1 결연을 맺어 1년에 두번씩 방문한다. 이 학교에는 새끼돼지를 분양해 준 70여 가정의 아이들이 있다. 일년에 한번은 선양으로 초청해 한국 결연자 가정에서 하룻밤을 보내면서 한국 음식도 먹고 선양시내 관광도 한다. 또한 한국 기업 탐방을 통해서 꿈을 심어주기도 한다. 태어나 처음으로 기차를 타 봤다는 아이들도 있고 처음으로 햄버거를 먹었다는 아이들도 있다. 청소년봉사단이 빨간모자 학교로 결연자를 방문할때는 70명 결연자들과 함께 준비해 간 삼겹살을 구워 먹으면서 미니운동회도 하면서 서로를 좀더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결연자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 하얀벽에 예쁜 그림을 그려주기도 하고 결연나무도 심고 결연자들과 함께 학교에 돼지 막사도 지어주고 무우캐는 일, 옥수수따는 일도 도와 준다.



쉬엔가정 돼지.

  학교에 사준 돼지는 결연자들의 손으로 키워 새끼를 낳아 기르고 아이들 급식에 사용 되어 지기도 한다.

  지금도 푸신을 방문해 결연나무가 무럭무럭 커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의 미래도 꿈과 희망도 그만큼 자라고 있을 것을 생각하면 가슴이 설레인다고 한다.

  그외 ‘동전의 희망’을 후원해주는 한국신성, 재중한인회, 베이징 현대자동차, 신생활 그룹, 신한민속촌, (주)담터 , (주)서울우유 등이 있다.

  ‘동전의 희망운동본부 ’ 김기식 본부장은 “좋은 일을 하는 많은 단체가 있었지만 하나 둘 없어지는 것이 안타깝다. 동전의 희망도 후원에 의존해 왔기때문에 위기도 여러 번 있었다. 그럴때마다 공부하고 싶다고 했던 아이들 얼굴이 떠올랐다. 저금통에 물건 사고 남은 동전, 책상 위에 굴러 다니는 동전을 저금통에 모아줬으면 한다. 저금통 하나 채워지면 새끼돼지 한마리를 사 줄 수 있다. 그 새끼돼지는 또 새끼를 낳아 다른 가정으로 분양 될 것이고 또 아이들에게는 희망의 끈이 될 것이다. 이 아이들은 중국의 희망이고 미래에 한국 아이들의 친구가 될 것이고 함께 세상을 살아가는 동반자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hljcfb@163.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2%
10대 0%
20대 0%
30대 30%
40대 13%
50대 0%
60대 4%
70대 4%
여성 48%
10대 0%
20대 9%
30대 30%
40대 9%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