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연변] 격식과 거품 뺀 와인, 마니아층 생긴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1.29일 09:18

중국해관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수입와인 총량은 3억 8300만 리터로 전년대비 1.59% 늘었다. 수년간 중국 와인수입은 하락세를 보였지만 2014년을 기점으로 전환점을 맞았다. 전문가들은 이 추세라면 올해 처음으로 와인수입량이 전년대비 두자리수 성장이 가능할것으로 내다봤다. 인민넷의 한 기사에 따르면 중국의 와인 수입량은 2018년 7억 9000만 리터로 불과 4년만에 2배이상 커질 전망이다.


와인문화에 일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우리의 와인문화의 현주소는 어디쯤일가?

고주망태가 되도록 “부어라, 마셔라”하던 우리의 음주문화와 달리 최근에는 술의 맛과 향 자체를 음미하며 즐기는 문화가 점차 형성되고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에 자그마한 규모의 와인바가 생기는 등 무거운 격식을 벗어던진 분위기에서 와인을 즐길수 있는 곳이 속속 생기고있다. 지어는 가볍게 식사 한끼를 해결할수있는 자그마한 가게에서도 와인이 판매되고있다. 설대목을 앞두고 건강한 술문화를 고려한 선물용으로 와인이 불티나게 팔리기도 한다.

이렇듯 와인이 서서히 대중들에게 다가가려고 하는 시도는 불과 최근에 와서 시작됐다. 아직까지 와인이 대중화되였다고 말하기에는 이르지만 기존의 보수적인 와인소비문화에 딴지를 걸듯 신선한 발상의 와인마케팅도 자주 모습을 드러내고있다.

26일 저녁, 연변대학 부근의 한 자그마한 가게에서 “알고 마시는 와인, 건전한 술문화”라는 슬로건을 내건 “테루아”와인시음회가 한창이였다. 와인과 그에 걸맞는 료리가 함께 하는 시음회였다.

시음회 진행자는 연변그랜드솔루션유한회사 채성철(31살)사장, 그는 특유의 입담으로 와인과 음식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와인이야기를 재치있게 풀어놓았다. 와인 구입시 알아야 할 상식들도 콕콕 짚어준다.

“나에게 어떤 와인과 어떤 음식이 잘 맞는지 테스팅 하는 시간을 가지고 와인 한병에 담겨있는 많은 철학과 오묘한 맛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채성철사장이 하는 말이다.

격식에 찬 기존의 와인문화에서 벗어나 눈치보지 말고 당당하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와인을 즐기라는 의미를 전달하려는게 시음회가 담은 뜻이기도 하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그의 와인시음회는 이번까지 7회째 이어지고있다.

이날 있은 시음회에서는 와인 인문학을 강조한다. 세계의 와인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접근해 력사의 흐름을 주도했던 인물들의 인생에 등장했던 와인의 이야기를 함께 버무려냈다.

유럽려행을 하면서 우연하게 한 포도농장을 방문했던것이 인연이 되여 와인사업을 시작한 채성철사장은 와인의 “사치한 사교용술”이라는 통념을 깨고저 외국인업체와 직거래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했다. 와인의 거추장스러운 격식뿐아니라 거품 낀 가격도 함께 벗어던진것이다. 주로 대중적인 가격의 와인이 소비된다. 분위기 있는 와인바나 고급 레스토랑 등에서 고가의 와인이 팔리는것에 비하면 매우 실용적인 가격이다.

이렇듯 와인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있는 가운데 “테루아”와인시음회와 같은 시음회나 와인강의, 크고작은 규모의 와인파티까지 우리 주변에서 많아지고있다.

고급레스토랑이나 호텔 대신 소박한 분위기의 와인바를 찾는 이들이 늘고 저렴한 가격대의 와인을 구입해 집에서 즐기는 이들도 부쩍 늘어났다. 와인은 이제 더이상 특정 계층의 향유물이 아닌 어디서든지 쉽게 구입해서 마시고 즐기는 술이 되였고 글로벌세상에서 타문화를 리해하고 몸에 익히려는 마니아층들이 생기기도 했다.

와인문화가 연변에서 서서히 정착을 시도하고있는것이 최근에 와서라고 하더라도 와인을 그저 술로 보기에는 무언가 다른 면모가 있다는걸 어렴풋이 감지하게 된다. 그동안 사교의 매개체이며 모임의 의미를 한층 높여주는 기능을 와인은 말없이 조용하게 수행하고있었다. 물론 이러한 와인에 대한 단선적인 이미지는 최근들어 깨지고있다. 보여주기 위한 소비보다는 의미있는 소비를 선호하는 오늘날의 소비자들에게 와인은 이제 맛의 즐거움을 떠나 하나의 문화, 이미지로의 탈바꿈을 시도하고있다.

기왕 피할수 없이 맞이해야 할 문화라면 얼리어답터가 되는것이 건강을 위해서나 비즈니스를 위해서나 사교를 위해서 좋지 않을가? 추종자보다는 문화리더가 멋있다.

연변일보 글·사진 신연희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