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잘된다는 기업의 기준은 무엇일까? 엄청난 인구를 보유한 중국에서는 ‘전국적으로 혹은 전역에’서 성공할 필요도 없이 하나의 성(省) 혹은
시(市)에서만 성공해도 누구든 부럽지 않을만한 부호가 된다는 말이 자연스럽게 통용되곤 한다. 연매출 한화 50조원, 중국 전역에 5200여 개의
점포를 낸, 그야말로 대박인 기업이 있다. 바로 패스트푸드 체인점 KFC이다.
중국 진출
초기 KFC 인식
KFC는 중국에서
가장 사랑 받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이다. 2017년 연 매출 한화 50조원을 기록하며 중국 전역에 5200여개의 점포 수를 보유하고 있다. 전세계
KFC 매장을 통틀어 중국이 가장 많다. KFC가 중국 전역으로 퍼지게 된 데에는 ‘타이밍’도 한 몫 했다. KFC는 중국의 개혁개방 직후에
중국에 처음으로 들어온 미국의 패스트푸드 체인점이다. 첫 발을 디딘 만큼 중국에서 무궁무진한 기회를 얻었다. 중국의 KFC 1호점은 전략적으로
만리장성 가까이에 위치했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관광지 주변에 배치함으로써 관광객들과 더불어 현지인들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였다. 또 중국인들이 소고기와 같은 다른 종류의 육류와는 달리 닭고기를 선호했기 때문에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었다.
KFC는 중국인들이
처음으로 접한 서양풍의 음식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내 평판은 미국과는 사뭇 달랐다. ‘패스트푸드’는 보통 싸고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만연했던 것에 비해 중국에서 그와 반대로 사치품에 가까웠다. KFC를 ‘패스트푸드점’ 보다는 ‘레스토랑’으로 인식한 것이다. 그 이유는 그 당시
미국 브랜드가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통했기 때문.
Dicos 덮밥 메뉴
중국 토종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의 위기
판매가 잘 되고
승승장구하는 브랜드들도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브랜드도 있다. 바로 스타벅스 대항마로 런칭한 중국의 커피 브랜드 ‘루이싱 커피(瑞幸咖啡)’다.
루이싱커피는 2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KFC와 디코스와는 달리 2017년에 설립된 신생 브랜드이다. 런칭 이후 중국 안팎에서 대형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가 29억 달러로 급성장 하는 듯 보였다. 런칭 이후 18개월간 누적 적자 한화 3780억원을 기록했다. 현재 2370개의 매장
수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에만 2500여개의 매장을 새로 열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매장 수 기준
스타벅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게 된다. 하지만 중국에서 커피뿐만 아니라 모든 음료업계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는 가운데, 공짜나 할인 쿠폰에
익숙해진 고객들이 이후에도 계속 루이싱 커피를 마실지는 불확실하다. 그러나 올해 1분기 루이싱 커피 구매 고객 수는 4342만명으로 작년 4분기
6545만명보다 30%가량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