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갑자기 말이 어눌… 젊은 당신도 혹시 뇌졸중?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09.26일 10:10
뇌혈관 막히거나 터져 치명적 뇌 손상

  최근 30~40대도 동맥경화증 많아 위험

  고혈압에 담배까지 피우면 발병률 20배

  의심땐 3시간내 병원가야 후유증 최소화다양한 재활치료 꾸준히 받아야 완치

  (흑룡강신문=하얼빈) 아침저녁으로 바람이 부쩍 차갑게 느껴지는 계절이 왔다. 요즘 같이 부쩍 추워지는 시기에는 혈관이 수축되면서 발생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뇌졸증’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흔히 ‘중풍’으로 알려진 뇌졸중은 우리나라에서 암 다음으로 성인 사망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고, 전체 뇌졸중 환자의 10명 중 4명 정도가 50대 미만에서 발생할 정도로 더 이상 4, 50대도 안심의 대상이 아니다. 평소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그리고 평소 비만하거나 술과 담배를 많이 하는 경우,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이 있다면 뇌졸중이 걸릴 위험도가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잘 관리하고 예방해주지 않을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뇌졸증은 30~40대에 고혈압등 만성질환과 잦은 음주,흡연,비만으로 인한 인자들이 서서히 누적되다가 발생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젊다고 자신하지말고 평소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한다.

  ▶ ‘노년층 질환’ 으로 인식되던 뇌졸증, 30~40대에 ‘동맥경화증’ 예방못하면 뇌졸증 부른다=뇌졸중은 뇌의 일부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허혈성 뇌졸중, 뇌경색), ‘터져서’(출혈성 뇌졸중, 뇌출혈) 뇌가 부분적으로 손상되는 병을 일컫는다. 뇌혈관이 막혀 생기는 뇌졸중을 ‘뇌경색’이라 부르는데 뇌경색은 대부분 뇌혈관의 동맥경화에 의한것이다.

  하지만 병든 심장으로부터 형성된 혈전 (핏덩어리)이 혈류를 타고 올라와 뇌혈관을 막는 경우도 종종 있다. 뇌혈관이 터지는 경우를 ‘뇌출혈’이라 부르는데 이 중에는 고혈압에 의해 손상된 뇌혈관이 파열되는 ‘뇌내출혈’과 뇌혈관에 생긴 꽈리 모양의 동맥류가 터져 생기는 ‘지주막하 출혈’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1980년대 이전에는 뇌출혈이 뇌경색 보다 더 많았으나 현재에는 뇌경색이 전체 뇌졸중의 7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더 많아졌다. 고혈압의 관리가 예전보다는 더 잘 되지만 당뇨, 비만 등 동맥경화 요인이 증가한 것이 그 이유인것으로 여겨지고있다.

  뇌졸중은 55세 이후로 그 발생률이 커지는데, 10세가 증가할 때마다 뇌졸중 발생률은 약 2배씩 높아진다. 즉, 60세에 비해 70세는 약 2배, 80세는 4배 정도로 뇌졸중 발생률이 높아지는 셈이다. 하지만 뇌졸중의 주요원인인 동맥경화증은 이미 30~40대부터 발견되기 시작한다. 즉, 뇌졸중의 증세는 갑작스럽게 발생하지만 이것은 수년 혹은 수 십 년 동안 우리 몸 안에서 조용히 진행된 잘못된 변화의 마지막 징후인 것이다. 또한 여자보다 남자에서 뇌졸중 발생률이 25~30% 높다고 알려져 있다.

  ▶ 고혈압환자 담배까지 피면 뇌졸증 위험 20배 높아, 당뇨병환자는 2배가령 높아=한국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뇌졸중의 위험인자는 고혈압이다. 지속적인 고혈압은 혈관 벽에 손상을 가져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며, 동시에 뇌출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고혈압의 정도가 심할수록 뇌졸중의 위험도 높으며, 이런 경우 비교적 젊은 사람에게서도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정상보다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4~5배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심방세동, 판막증 등의 심장질환도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심장에서는 심장 안쪽 벽에 혈전이 생기기 쉬우며 이것이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심방 세동이 있는 경우 50대 4.0배, 60대 2.6배, 70대 3.3배, 80대 4.5배로 뇌졸중 발생률은 크게 증가한다.

  당뇨병 역시 여러 뇌혈관에 손상을 주어 뇌졸중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로 당뇨병 환자에서의 뇌졸중 발생률은 정상인의 약 2배로 알려져 있다. 그밖에 뇌졸중의 위험인자로 간주되는 것들로는 고지혈증, 혈중혈색소의 증가, 비만, 술, 담배 등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위험인자를 여러 가지 갖고 있는 경우는 뇌졸중의 위험성이 훨씬 더 증가한다. 예를 들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을 경우보다 2.5배 가량 뇌졸중의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나, 고혈압이 있는 환자가 담배를 피우는 경우는 그 위험성이 20배나 높아진다고 보고되어 있다.

  ▶생사를 가르는 골든타임 ‘3시간이내’ .. 재활치료 다양하게 꾸준히 해야=뇌졸중이 의심되면 즉시 환자를 병원으로 옮겨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게 해야 한다. 뇌졸중으로 쓰러진 환자는 ‘3시간 이내’에 병원으로 옮겨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발병 후 병원으로 후송하는 시간이 늦을수록 환자의 상태는 악화돼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뇌혈관이 막힌 지 수 시간 이내에 환자는 즉시 혈전용해제를 정맥이나 동맥으로 투여하여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임으로써 혈관을 뚫어 줄 수 있다.

  일단 급성기의 위험한 상태를 벗어나게 되면 재활치료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전문적인 재활 치료는 재활의학 전문의에게 의뢰한 후 증세의 경중에 따라 병실에서 환자의 관절, 근육 등을 수동적으로 운동시켜 주는 것부터 시작해 물리치료실에서 여러 가지 기구를 사용한 체계적인 운동, 일상생활 동작에 대한 훈련, 언어치료 등을 수행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재활치료는 환자에게 증상이 남아있는 한 계속해야 하는 것이므로 퇴원 후에도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의사가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가족, 의사가 삼위일체가 되어 끈질기게 오랫동안 시행해야 하는 치료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10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시그니처 지원이 권은비를 잇는 새로운 '워터밤 여신'으로 떠올라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야외 글로벌 스테이지에는 무더위를 식힐 '워터밤 서울 2024'가 개최됐다. 이날 시그니처 지원은 워터밤 게스트로 등장해 DJ 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어머니 반찬 다 버려" 김한석, '♥요리연구가' 80kg 찐 안타까운 근황

"시어머니 반찬 다 버려" 김한석, '♥요리연구가' 80kg 찐 안타까운 근황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김한석(52)이 요리연구가와 재혼 후 근황을 밝혀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6일 방송한 MBN '속풀이쇼 동치미'에는 개그맨 김한석이 게스트로 출연해 2년차 기러기 아빠 근황을 전했다. 그는 "2008년 첫사랑이었던 아내와 재혼했다"라며 "아

"월 최대 24,300원 인상" 국민연금 보험료, 이달부터 인상... 무슨 일?

"월 최대 24,300원 인상" 국민연금 보험료, 이달부터 인상... 무슨 일?

7월부터 국민연금 보험료가 인상된다. 8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 공단 측에 따르면 최근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들의 3년간 평균 소득변동률에 맞춰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과 하한액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은 590만원에서 517만원으로 27만원

"남다른 건강미" 시그니처 지원, 권은비 잇는 '워터밤 여신' 누구길래?

"남다른 건강미" 시그니처 지원, 권은비 잇는 '워터밤 여신' 누구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시그니처 지원이 권은비를 잇는 새로운 '워터밤 여신'으로 떠올라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5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 야외 글로벌 스테이지에는 무더위를 식힐 '워터밤 서울 2024'가 개최됐다. 이날 시그니처 지원은 워터밤 게스트로 등장해 DJ 제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