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도문시, 대조선 경제무역합작 전초기지로 각광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11.11일 09:32

국가 발전과개혁위원회 지도자가 지난 9월 도문개발구 조선공업단지를 돌아보는 장면/자료사진



두만강변의 변경도시 도문시가 도문시경제개발구를 기지로 중조경제무역합작의 중요한 전초기지로 국내외 투자자들의 각광을 받고있다.

일전 도문시경제개발구관리위원회 투자촉진국 최홍준부국장은 《도문시경제개발구는 중조합자 기업을 공업단지에 적극 도입하여 단지를 중조 경제무역 협력의 중요한 마당으로 발전시키고 있다>>며 <<개발구를 조선시장에 필요한 비닐, 자동차 제조, 일용품, 가전, 에니메이션(数字动漫)과 IT프로그램 개발(软件开发) 등 산업을 중점 발전시켜 조선무역가공 산업기지로 만드는것이다》고 밝혔다.

소개에 따르면 일명 <<조선공업원>>으로 불리우고있는 개발구에는 현재 각종 기업이 112개에 이르며 그중 규모이상 공업기업이 27개 된다. 도문에는 2013년말까지 조선에서 로무기술일군을 625명 인입하였는데 로임은 한국 개성공단의 로동자들과 비슷하다.

중국내 대조선 석탄수출량 최대기업으로 불리우고있는 도문시해화무역그룹유한회사의 경우 년간 석탄 수출량은 30여만톤에 달한다. 강재, 석탄, 량곡, 희발유, 대젤유, 자동차 수출경영권과 윤활유 등 다종 상품 수출입경영권과 변경소액규모권한이 있는 이 회사는 길림성에서 대조선 무역량이 비교적 큰 수출입기업으로 년 수출입무역액은 1.1억달러에 달한다.

주로 채색 포장과 인쇄물을 경영하는 중조 합영기업 심양청평무역유한회사는 총 8000만원 투자하여 지난 8월에 정식 생산에 들어갔는데 제품은 전부 조선에 수출한다.

개발구에는 올해에도 대조선경제무역 관련 기업들의 입주가 계속 줄을 있고 있다. 북경오뢰터(奥瑞特)무역유한회사는 야금광산 기계설비를 생산하여 주로 조선시장에 판매하는 회사로서 올 년말전으로 총투자액 7820원에 달하는 모든 건설공사를 끝마칠 예정이다.

주로 한국 LG 등 회사에 여러가지 전기제품을 납품하는 총투자규모 7500만원의 위해승화(升和)전자유한회사에서는 현재 건물을 임대하여 생산준비를 하고 있는데 조선의 로무기술일군이 들어오는대로 곧 생산을 시작한다고 소개한다. .

한편 “도문경제개발구는 기업들이 조선에 투자하여 공장을 세우도록 격려하고있다”고 최홍준부국장이 밝혔다. 그것은 도문공업단지내 기업과 조선기업이 쌍방향 발전으로 인재교류, 상품류통, 기술협력 등 면에서 자원을 공유하여 궁극적으로는 중조 “공동 추진, 공동 발전”이란 경제무역의 장을 만들기 위해서이다고 설명했다.

현재 길림성강기전기(康基电器)유한회사, 장춘전구전선유한회사, 북경오뢰터(奥瑞特)국제무역유한회사, 길림자흠(紫鑫)약업주식회사 등 회사가 대조선투자 의향을 밝혔다.

소개에 따르면 2011년 8월에 설립된 중국(도문)조선공업원은 주로 조선시장에서 수요하는 가전, 복장과 생활일용품을 주로 생산하여 수출하며 조선 라선개발인재 양성기지와 대조선 무역가공산업기지를 만드는것이 목표다. 조선의 로무기술일군을 도입하여 조선공업원을 특색이 선명하고 합작모식이 성숙된 대조선 가공기지로 조성하고 민영기업을 크게 키워 향후 두만강개발지역의 대외무역센터, 수출입가공기지와 국제물류집산지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도문에서는 또 조선에서 설립한 “청진경제개발구”, “어랑(渔郎)농업개발구”, “온성섬관광개발구” 개발의 기회를 빌어 청진항 종합개발과 대조선 관광합작을 진일보 추진시키며 중조 남양경외가공무역종합복무구를 건설해 대외합작의 령역을 더한층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개발구에는 미국, 일본, 한국 등 외자 기업들이 입주하여 무역가공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총 투자액이 3.3억원에 이르는 연변 범서방비닐유한회사(延边泛西方)는 미국 독자기업으로 전문 미국 대형 소매상에게 자체 브랜드가 있는 식품비닐제품 수출한다. 한국 동아산업주식회사에서 1.5억원을 투자하여 설립한 도문휴론(惠人)전자유한화사는 주로 휴론 원액기(原汁机)와 다기능 식품료리기를 년 50만대 생산하여 세계 각지에 판매되며5000만원 투자의 도문이림(以琳)전기기계유한회사는 신형 가전 비닐부품을 생산하여 세계 500강 기업에 납품하는 기업이다.

길림신문 박명화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40%
30대 4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22kg 다이어트 성공” 이장우 무대 선다, 송스틸러 방송 언제?

배우 이장우와 조혜원(나남뉴스) 예능 프로그램의 신성으로 떠오른 배우 이장우(38)가 또 다른 음악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예고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장우가 출연하게 되는 프로그램은 MBC ‘송스틸러’다. 이 프로그램은 올해 2월 9일부터 2월 12일까지 파일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결혼만 벌써 4번째” 박영규, 25세 아내와 러브스토리 대방출

배우 박영규(70) 시트콤 ‘순풍산부인과’를 통해 국민배우로 거듭난 배우 박영규(70)가 SBS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을 예고했다. 박영규는 ‘신발 벗고 돌싱포맨’을 통해 25세 아내와의 첫 만남에서부터 결혼생활 등 러브스토리를 대방출할 예정이다.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관광객수와 관광수입 또 사상 최고치 기록

올해 흑룡강성은 빙설관광제품의 다양화, 마케팅방식의 지속적 혁신, 봉사질의 뚜렷한 제고, 관광환경과 부대시설의 끊임없는 최적화 등에 힘입어 빙설관광 현상급 류량의 목적지로 되였다. 흑룡강성문화관광청의 수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성에서 접대한 관광객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