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유통/소비자
  • 작게
  • 원본
  • 크게

1인가구 500만시대…'혼밥족' 급증에 냉동식품 '훨훨'

[기타] | 발행시간: 2015.12.14일 11:00

【세종=뉴시스】이예슬 기자 = 혼자 끼니를 해결하는 '혼밥족'이 늘어나면서 오래 보관할 수 있고 조리가 간편한 냉동식품이 한 끼 식사로 자리잡는 양상이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2015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냉동식품'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주요 냉동식품 생산량은 약 20만3803t, 생산량 6084억원 수준으로 2008년 대비 각각 83.7%, 148.3% 늘었다.

만두의 비중이 생산액 기준 74.1%로 가장 높았다. 2008년 82.3%에 비해서는 약 10%포인트 줄었다. 그 자리를 냉동 피자(6.1%→7.7%), 핫도그(3.6%→9.8%) 등이 채웠다.

최근 3년간 주요 신제품 현황을 보면 만두 제품은 원재료, 만두피 등이 다양화됐다. 완자류, 갈비류 등 냉동 육류는 편의형 제품이 강세였다.

시장의 외연이 확대된 데에는 냉동식품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과거 인식이 많이 희석됐기 때문이다. 첨가물을 넣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과일을 급속 냉동해 섭취와 보관을 쉽게 만들면서 건강을 위해 '컬러푸드'를 찾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만두와 냉동 육류 제품 중심에서 전, 송편, 나물 등 제수음식까지 손이 많이 가고 조리시간이 오래 걸리는 제품 위주로 다양화된 것도 냉동식품의 인기에 한 몫 했다.




냉동식품은 '가정에서 혼자 식사할때 소비한다'(40.0%)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특히 남성(43.8%)과 20대(54.5%)가 냉동식품을 쉽게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도 냉동식품 소비 확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1인 가구는 ▲2000년 222만4000가구 ▲2005년 317만1000가구 ▲2010년 414만2000가구 ▲2015년 506만1000가구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간편식보다 냉동식품 구입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유통기한이 더 길어서(37.2%) ▲조리방법이 더 간단해서(27.9%) ▲가격이 저렴해서(15.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ashley85@newsis.com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8%
30대 50%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8%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고현정이 데뷔 35년만에 자신의 SNS를 개설한 데 이어, '유튜버'에도 도전장을 꺼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10일 오후 고현정은 자신의 이름을 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저 정말 많이 걱정됩니다. 하지만 여러분께 감사한 마음으로 용기냈습니다. 우리 서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경호원 뚫더니 팬들과 대면” 김지원 행동에 팬들 감동

“경호원 뚫더니 팬들과 대면” 김지원 행동에 팬들 감동

배우 김지원(나남뉴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 출연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배우 김지원(31)이 의도치 않게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앞서 김지원은 지난 5월 12일(일) 명품 브랜드 프로모션 참석차 싱가포르로 출국하기

“딸 같이 양육할래?” 김승수, 양정아에게 청혼?

“딸 같이 양육할래?” 김승수, 양정아에게 청혼?

배우 김승수(52), 양정아(52) 배우 김승수(52)가 동료 배우이자 절친인 양정아(52)에게 딸을 같이 양육하자며 청혼(?)해 이목을 끌고 있다. 김승수는 지난 5월 12일(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미운 우리 새끼’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김승수는 이날 방송에서

장춘 상가, ‘인어공주 쇼’로 고객들 흡인

장춘 상가, ‘인어공주 쇼’로 고객들 흡인

장춘시 각 상가마다 쇼핑뿐 아닌 먹거리, 놀거리, 볼거리까지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며 고객들을 흡인하고 있다. 사진은 ‘어머니날’인 5월 12일, 장춘마천활력성(摩天活力城) 3층에서 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인어공주 쇼’를 감상하고 있다. 예쁜 열대어가 있는 큰 수조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