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블랙리스트 있나” 17번 묻자, 조윤선 한숨 쉬며 “있었다”

[기타] | 발행시간: 2017.01.10일 02:00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 농단 국정조사특위'의 마지막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구순성 대통령 경호실 행정관,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남궁곤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앞줄 왼쪽부터). 뒷줄 오른쪽은 참고인으로 출석한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 [사진 김현동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최순실 국정 농단 청문회가 시작된 지 4시간 반 만인 9일 오후 2시30분 어두운 표정으로 입장했다. 그는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만드는 데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은 당초 청문회 출석을 거부했다가 국정조사 특위의 동행명령장을 받고 출석했다. 블랙리스트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지만 조 장관은 “위증으로 고발된 상태라 답변을 드릴 수 없다”는 말만 계속 반복했다. 조 장관은 지난해 11월 30일 기관 보고에서 “블랙리스트를 본 적도 없고 작성에 관여한 일도 없다”고 답했다가 “조 장관을 위증 혐의로 고발해달라”는 특검의 요청에 따라 고발됐다.

그러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의 추궁에 결국 입을 열었다. 이 의원은 “블랙리스트가 존재합니까”라는 한 가지 질문을 17번 반복했다. 질문을 되풀이할 때마다 언성을 계속 높였다. 조 장관은 “특검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답을 피하다 “하…”라고 긴 한숨을 내쉬고는 “예술인의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다”고 답했다. 현직 주무 장관으로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처음 인정한 발언이었다.조 장관은 미리 준비한 블랙리스트에 대한 사과문에서 “블랙리스트 문제로 인해 많은 문화예술인은 물론 국민들께 심대한 고통과 실망을 야기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사과드린다”며 두 차례 좌석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였다.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하면서도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적은 없다”며 개입 사실은 부인했다. “특검에서 조사를 하고 언론을 통해 다 보도가 된 상황에서 리스트가 있었는지 없었는지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하라는 질문에 답을 한 것 뿐”이라고 의미를 축소하기도 했다.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은 “조 장관을 위증으로 추가고발하라”고 몰아세웠다. 그는 “조 장관은 (정무수석 시절) 블랙리스트 작성의 주범이고, 장관이 돼선 집행의 주범 의혹을 받았고, 마지막엔 파기를 지시한 파기의 주범 의혹까지 받고 있다”며 “핵심 의혹의 3관왕이 자신은 한 적이 없다는 사기 행각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어이없다는 듯한 표정을 지으며 고개를 돌렸다. 두 사람은 지난해 총선에서 새누리당 서초갑 공천을 놓고 경쟁했던 사이다. 최근엔 조 장관이 ‘조 장관과 최순실의 친분설’을 주장한 이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언제 알게 됐느냐는 질문에 “올해 1월 초 예술국장으로부터 ‘직원이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갖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정적으로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2016년 9월 취임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장관 취임 후 비판세력의 보조금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한 보고가 있었느냐”는 질문을 하자 “(취임 직후인) 9월 첫 주 (비판적) 예술인 지원을 배제하라는 강력한 요구가 있고, 처리 과정에서 국장이 좌천된 일도 적지 않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그래서 블랙리스트를 모른다는 건 위증”이라고 하자 “당사자도 청와대에서 받은 리스트는 없다고 해 (당시) 그런 취지로 답한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정무리스트’라고 적힌 문체부 대외비 문건을 공개했다. 그는 “작가들의 명단이 적힌 정무리스트는 (조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작성됐는데, (리스트에 오른 작가들이)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며 “문건에 기록된 K는 국정원, B는 청와대(BH)”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전혀 본 적이 없는 문건”이라고 했다.

이날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청문회 진행 중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장관은 청문회 도중 이 소식을 들었다. 조 장관은 “특검에서 구속된 사람들 모두 조 장관이 관련 있다고 진술 하는데 혼자만 몰랐다면 왕따였느냐”(바른정당 장제원 의원)는 질문에 “왕따였을 수 있다”고 답했다.

글=강태화·안효성 기자 thkang@joongang.co.kr

사진=김현동 기자

중앙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67%
10대 0%
20대 0%
30대 6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