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카페베네 "중동에 新한류 커피문화 몰고 올 것"

[기타] | 발행시간: 2012.06.28일 09:30
한국 토종브랜드 (주)카페베네(대표이사 김선권) 가 미국과 중국 진출에 이어 중동에 본격 진출한다. 카페베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케덴(KEDEN)그룹과 중동진출에 나서 한국 커피브랜드로 중동 지역에 진출하는 첫 번째 브랜드가 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본사를 둔 케덴그룹과 (주)카페베네는 향후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 아랍에미리트 등 걸프지역 5개국에도 순차적으로 진출하며 향후 5년 내 중동 지역에 100개의 카페베네 매장을 개장해 간다는 목표다.

케덴그룹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하드 번화가에 2개의 매장을 동시 개장할 예정으로 2012년 6월 현재 입지 선정 중에 있다. 입지가 선정되는 대로 현지 스태프 교육을 위해 카페베네 본사에서 전문 인력이 파견되어 카페베네의 메뉴 레시피와 서비스 매뉴얼 등을 전수하게 된다.

카페베네와 함께 중동지역에 진출할 파트너사 ‘케덴(KEDEN)그룹’ 은 사우디아라비아에 본사를 둔 ‘다파(DAFFAH)그룹(회장 압둘라만 알세이크)의 자회사로, 다파그룹은 중동지역 전통의상인 타브, 구트라, 아바야 등을 제작 판매하는 섬유.의류 전문 기업이다.

다파그룹은 사우디아라비아 내 7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는 동시에 쿠웨이트, 카타르 등 주변 11개국에 전통의상을 수출하며 중동 시장에서도 상위권에 위치하는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모기업인 다파그룹이 30년 가까이 섬유와 의류 품목으로 인근 국가와 활발히 교류하여 그 기반을 닦아 놓은 수출판로를 활용하여, 케덴그룹은 비교적 수월하게 중동 전역으로의 매장 확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중동의 여러 국가 중 동일 언어권이자 문화권이며 특히 정치적으로 협력관계가 돈독하고 커피 시장 성공 가능성에서 더욱 유리하다 여겨지는 5개 국가를 먼저 선정했다고 밝혔다.

케덴 그룹은 사우디아라비아 내에서도 부동산/섬유/의류/F&B 분야에 주력하는 기업으로 그룹 책임자인 모하메드 알세이크 씨는 최근 중동지역의 한류 열풍을 통해 자연스레 한국과 한국의 문화콘텐츠에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케덴그룹 측에서는 인테리어는 물론 메뉴와 맛, 관리 시스템 등에서는 물론 세부사항들에서도 한국 카페베네와 동일한 형태로 영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공급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걸프만 6개국에 동시에 송출되는 미디어 채널을 확보, 광고 및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카페베네가 걸프지역 커피 시장에서도 경쟁력 1위의 브랜드로 설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당찬 각오를 전해왔다.

◆ 잠재력 큰 중동의 커피 시장

중동지역은 석유, 천연가스 등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에너지 자원의 보고인 동시에 경제적으로도 성장하는 세계적인 신흥 시장이다. 에너지 자원개발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의 다각화와 인프라 건설의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급부상되고 있다.

특히 고유의 커피문화를 향유하는 한 편, 스타벅스 커피의 도입으로 아랍의 커피시장은 빠른 성장 추세에 있다. 서구식의 새로운 커피 문화는 최근 젊은 세대와 중상층 이상에서 새로운 문화코드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

다양한 메뉴 편안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가 가미된 카페베네가 중동 지역에 진입한다면 중동에 새로운 커피문화가 형성되는 동시에 커피소비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중동지역에 드라마와 K-POP 등의 한류 열풍이 부는 시점에서 카페베네의 이번 진출로, ‘한국식 사랑방 커피 문화’ 를 그들에게 적극 알리는 동시에 식음료, 한식, 출판, 예술 등 점차 K-컬처로 확산되는 데 더욱 그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케덴그룹 Muhammed(모하메드) 대표는 신(新)사업을 구상하던 차에 한류열풍으로 한국을 주목했고 특히 한국 대표 커피브랜드인 카페베네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커피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에서 카페베네라면 중동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카페베네와 계약 체결에 이르게 됐다고 전한 바 있다.

(주)카페베네 김선권 대표는 “국내 커피 브랜드로서 중동지역에 첫 번째 진출한 기업이 되어 매우 기쁘다. 카페베네의 중동 진출은 단순히 커피뿐 아니라 한류를 비롯한 일반 문화교류와 경제적 협력 등 다방면에서 그 콘텐츠 교류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라며 “파트너사인 케덴그룹과 좋은 협력관계로 중동 시장에서도 한국의 위상을 알리는 자랑스런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 카페베네, 필리핀 시장 진출도 가시화

한편, 2012년 6월 현재 필리핀 마닐라 시 두 곳에 카페베네 매장 개설 공사가 한창이다. 카페베네는 지난 해 필리핀의 골드벨 그룹(GOLDBELL PHILIPPINES INC.) 과 업무 체결식을 치른 이후 필리핀 진출에 속도를 내는 중으로, ‘골드벨 그룹’ 과 함께 오는 10월 초 두 개의 매장을 오픈한 이후 필리핀 주요 상권을 위주로 매장 개장을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현지 협력사인 ‘골드벨 그룹’ 은 호텔업과 유통계열에서 활약하고 있는 필리핀의 중견 기업이다.

그 외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아시아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K-POP 열풍과 맞물리면서 카페베네 해외 진출은 순조롭게 그 기반을 다지고 있다.

국내는 물론 뉴욕에서도 그 경쟁력이 확인된 인테리어와 메뉴 등 강점은 살리면서 현지 문화와 충돌하지 않는 철저한 현지화의 노력으로, 카페베네는 ‘한국 토종브랜드’ 로서의 저력을 발휘하며 해외 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해 갈 계획이다.



- 한국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