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대통령 당선인은 초대 총리 인선에 가장 심혈을 기울였다. 총리가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향은 물론 통치관이나 용인술도 보여주는 상징적 자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대 정권의 첫 총리는 대통령의 약점을 보완하는 노련한 정치인이나 조정능력이 뛰어난 원만한 품성의 인물이 많았다. 법조인은 김용준 총리 지명자가 처음이다. 인수위원장이 총리 후보로 지명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1987년 대통령직선제 도입 이후 노태우 정부의 초대 총리는 이현재 전 서울대 총장이었다. ‘명망가 총리’를 내세운 셈이다. 이는 ‘보통사람 시대’라는 대선 구호에 걸맞게 경제학 전공의 학자 출신을 총리에 앉힌 것이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박근혜 정부 : 김용준, 이명박 정부 : 한승수, 노무현 정부 : 고건, 김대중 정부 : 김종필, 김영삼 정부 : 황인성, 노태우 정부 : 이현재
김영삼 정부에선 황인성 전 민자당 상임고문을 초대 총리로 지명했다. 호남 출신을 기용해 국민 화합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황 전 총리는 육사 4기 출신으로 군사정권의 요직을 거쳐 ‘문민정부’ 초대 총리로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대중 정부에서 초대 총리는 이미 대선 기간에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로 내정돼 있었다. 대선 기간 ‘김대중-김종필(DJP) 연대’라는 정치적 타협을 통해 총리를 비롯한 경제·통일·외교 분야의 내각 추천권을 자민련에 주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었다. ‘실세총리’ ‘책임총리’라는 말이 탄생한 것도 이때였다.
노무현 정부는 대통령의 강한 개혁성향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안정형’ 총리를 택했다. 보수성향으로 연륜과 안정감이 강점이었던 고건 전 총리를 발탁했다. 고 전 총리는 당시 이미 김영삼 정부 마지막 총리와 서울시장, 3번의 장관을 지냈다. 고 전 총리의 풍부한 행정경험을 내세워 ‘개혁 대통령-안정 총리’ 구도를 표방한 셈이다. 노 전 대통령은 책임총리제를 제시했지만 고 전 총리에게 얼마나 책임총리 역할을 부여했는지에는 평가가 엇갈린다.
이명박 대통령은 한승수 유엔기후변화특사를 초대 총리로 발탁했다. ‘실용정부’를 국정운영 기조로 내세운 만큼 경제·외교 분야의 3개 장관을 역임하고 대통령 비서실장, 3선 국회의원 등을 거친 전문성을 인정한 결과였다. 당시 한 전 총리를 두고 일각에선 ‘자원외교형’ 총리라는 평가가 나왔다.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