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민숙영 기자 = "통화량이 적은 부모님 선물로 알뜰폰 만한 게 없는 것 같다. 기존의 비싼 요금제와 비교하면 정말 합리적이다."
21일 오후 3시 이동통신 브랜드 '플러스모바일'을 출시하며 알뜰폰 판매에 나선 홈플러스 영등포점을 찾았다. 지하1층 신석식품 코너 입구 앞에 자리잡은 매장은 오전부터 바빴던 직원들이 숨돌리기 무섭게 다시 꽉 찼다.
멀리서 간판을 보며 쭈뼛거리던 백발의 할아버지는 매대 근처로 다가와 궁금한 걸 쏟아내기 바빴다. 미리 알뜰폰에 대해 알아보고 온 고객은 일찌감치 매장 안에 자리잡고 가입서를 꼼꼼하게 채워 나갔다.
'알뜰폰'이란 개념이 생소할 법한 나이 지긋한 중장년층이 오히려 알뜰폰에 큰 관심을 보였다. 매장을 찾은 고객의 절반 가량이 중장년층 고객일 정도.
판매원과 30분 정도를 상담하던 오용환(75)씨는 "현재 오래된 옛날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데 통화를 많이 안 해도 기본료 9000원에 이것저것 붙어 요금이 2만원이나 나온다"며 "괜히 돈 많이 주고 비싼 휴대전화를 살 필요도 없고 요새 알뜰폰을 많이 판다니까 좀 더 비교해보고 실속 있는 곳을 골라 살 것"이라고 신중함을 보였다.
남편 휴대전화를 사러 왔다는 주부 김정현(50)씨는 "얼마 전에 휴대전화를 비싸게 샀는데 여기서 알뜰폰을 파는 줄 알았으면 내 것도 여기서 샀을 것"이라며 "믿을 만한 곳에서 판매하는 데다 설명도 잘 해주고 가입이나 요금제 변경 등 혼자하기 힘든 것도 대신 해주니 좋다"고 말했다.
부모님 휴대전화를 대신 알아보러 온 젊은 고객도 많았다. 이윤환(36)씨는 아버지의 휴대전화 유심칩을 사기 위해 매장을 찾았다. 이씨는 "알뜰폰 제도는 정말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이동통신사 3곳의 비슷비슷하고 비싼 요금제에 불만이 많았는데 요금제가 다양해서 좋다"고 말했다.
이어 "어머니의 통화량이 한 달 평균 80분도 안 되는 것 같다"며 "단위 요금제가 적용되니까 통화량이 적은 아버지, 어머니에게는 알뜰폰 만한 게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어머니의 요금제를 대신 바꾸기 위해 매장을 찾은 이중구(26)씨는 "어머니가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데 통화량이 적어도 요금은 많이 나온다"며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면 선착순으로 기본료도 면제해 준다기에 서둘러 유심칩을 구매하러 왔다"고 설명했다.
노현미 플러스모바일 매장 매니저는 "나이든 고객은 알뜰폰이라는 것 자체에 대해 많이 질문하고 젊은층은 유심 구매나 부모님 휴대전화 개통을 대신 하러 오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한시적으로 유심온리 요금제 가입 고객에게 기본료 면제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어 첫날임에도 오전부터 전화로 상담하거나 매장을 직접 찾은 고객이 많았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의 이동통신브랜드 플러스 모바일은 요금제와 단말기판매, 가입 절차 진행, 고객관리 등을 직접 하고 있다. '1초 1원'의 단위요금제와 쓰던 단말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유심(USIM) 요금제 등 5가지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다. 다음달 30일까지 유심온리(USIM Only) 표준 요금제에 가입하면 내년 4월30일까지 기본료를 면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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