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농업축산
  • 작게
  • 원본
  • 크게

잊혀졌던 토종 흑돼지 다시 돌아왔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5.01.17일 15:48
왕청현의 청정자연속에서 4000마리 친환경 돼지 키우는 김송섭씨



왕청현동북토종흑돼지사육합작사 김송섭 리사장

지난세기 60ㅡ70년대까지만해도 돼지고기와 같은 육붙이는 명절에나 먹을수있는 사치품이였다. 요즘처럼 물질적인 풍요가 범람하는 시대를 살고있는 우리들이지만 과거 명절에나 맛보았던 육붙이의 맛은 잊지 못하고있다.

생장제다, 호르몬이다 하면서 쾌속비육법으로 다량적인 쾌속생산만 강조하고 친자연적인 생장법칙을 위반한 결과가 바로 인체에 해가되는 질차한 먹거리들을 범람시켰고 더욱 많은 사람들이 과거의 육붙이를 그리워하고 수요하는 리유이다.

1월17일, 왕청현 배초구진에 우리들에게는 잊혀져가고있던 토종 흑돼지를 기르고있는 왕청현동북토종흑돼지사육합작사가 있다고해서 찾아가 보았다.

배초구진 서성촌의 서산골에 들어서자 독특한 풍경이 펼쳐졌다. 300헥타르에 달하는 서산골짜기에 시커먼 토종 흑돼지들과 오동통하니 살이 오른 향돼지들이 우글우글 무리를 지어 다녔다. 이 토종돼지사육합작사의 김송섭리사장에 따르면 지난 2008년도에 4마리로 시작한 토종 흑돼지 사육이 부단히 늘어나 지금은 4000마리나 되는 돼지들을 키우고있다.



왕청현동북토종흑돼지사육합작사에서 기르는 토종 흑돼지와 향돼지,오복돼지

김송섭리사장이 토종흑돼지사육을 시작하게 된것은 우연한 일이였다.

2008년초 도급맡은 서산골에 홍송을 심어 가꾸고있던 그에게 지인이 토종 흑돼지 4마리를 키워보라고 선물한것이 발단이였다. 특별한 돈사도 마련하지 않고 돼지를 그냥 홍송림에 내놓아 길렀는데 1년후 지인들을 초대하면서 한마리 잡아 대접했더니 모두들 잊혀졌던 옛날 돼지고기맛을 다시 찾은것 같다면서 엄지손가락을 내흔들게 된것, 여기에서 토종 흑돼지 시장전망을 발견하고 본격적인 돼지사양에 들어가게 되였다. 김송섭씨에 따르면 토종 흑돼지 사양을 하면서 시장전망이 밝은 향돼지도 키우고있으며 흑돼지와 향돼지의 잡교종인 새로운 잡교품종 오복돼지(五福猪)도 키우고있다.

《저 산등성이들을 좀 보십시요, 죄다 파헤쳐지지 않았습니까?》 김송섭씨의 손길을 따라 바라보니 과연 서산골의 산등성이들마다 돼지들이 여기저기 뚜져놓은 흔적들이 력력했다. 돼지를 놓아서 기르다보니 마음대로 산을 뚜지고 다니면서 풀도 뜯고 황토흙도 파먹고 도토리며 잣 등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자연에서 주어먹게 되니 더욱 건강하게 잘 자랄수있는것 같다고 김송섭씨는 소개했다.

서산골의 홍송림속 넓은 자연속에서 풀어기르고있는 돼지들은 고기맛이 일반 돼지와 다른데 육질이 진달래꽃잎처럼 붉고 씹으면 씹을수록 쫄깃쫄깃하고 고소함이 더하다

김송섭씨는 《돼지고기의 맛이 좋은 것은 흑돼지를 자연에 내놓아 기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먹이도 항생제나 격소가 들지 않은 당지에서 나는 두병과 옥수수가루, 벼겨를 주로 먹이며 왕청산간지역의 맑은 물과 맑은 공기속의 청정자연에서 방사하기때문에 돼지고기맛이 좋을수밖에 없다》고 소개했다. 이어 김송섭씨는 《돼지고기의 맛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돼지와 적게 받은 돼지에서 차이가 나는데, 흑돼지는 자연속에 그대로 놓아 기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수밖에 없다》고 소개했다.

토종 흑돼지는 성장이 느리다. 대규모 양돈장들의 고기돼지는 단 6개월 만에 110킬로그람내외의 규격돈으로 자라 빨리 출하되지만 농장의 토종 흑돼지는 360일 이상 시간이 지나야 출하하며 돼지의 생장법칙을 엄격히 준수하고있다.



돼지들이 청정자연에서 마음껏 뛰놀면서 친환경적으로 자라고있다

연변대학 의학원 예방의학교연실의 리향준교수는 《동의보감에도 돼지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찌게 하고 음기를 보하며, 성장기의 어린이나 로인들의 허약을 예방하는데 좋은 약이 된다고 기재되여 있다》면서 《일본의 장수지역 장수음식에도 돼지고기가 들어있을 정도로 돼지고기는 좋은 보건식품》이라고 소개했다.

현재 토종 돼지 고기가격은 근당 26원으로 시장가격보다 한배 비싸지만 토종 돼지고기를 맛본 사람들은 다시 단골로 찾아들고있다. 김송섭씨에 따르면 현재 이미 연길에 토종 흑돼지고기전매점을 세워 돼지고기를 판매하고있으며 연길시안의 돼지고기 전문음식점에도 고기를 공급하고있다. 요즘은 북경과 청도의 음식점들에서도 돼지고기 공급에 대한 합작의사를 밝혀와 시장개척과 판매도 매우 희망적이다.

연변대학 농학원 동물과학계 리홍룡교수는 《토종 흑돼지는 일반 돼지에 비해 얼굴이 좁고 주둥이가 길며 쫑긋한 귀를 가지고 있으며 다리가 짧고 몸집이 작은 것이 특징》이라고 소개, 《흑돼지는 체질이 아주 강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뛰여날뿐만 아니라 모성애 또한 강하며 근육안에 지방질이 많아 살코기가 몹시 부드러우며, 콜레스테롤은 낮고 필수 지방산 함량이 높아 시장전망이 밝다》고 소개했다.

김송섭씨가 토종 흑돼지 사양을 시작하게 되자 정부재정의 농업발전자금부축도 이어졌는데 현재까지 이미 140여만원에 달하는 정부농업부축자금을 지원받아 사육규모를 부단히 늘이고 양돈업을 발전시키는데 적극적인 정부혜택을 보았다. 지난해 3월 왕청현동북토종돼지사육기지는 연변주정부 농업산업화의 룡두기업으로 명명되였다.



김송섭씨는 친환경적인 무공해 돼지고기를 공급하는것이 소망이라고 밝혔다

토종 흑돼지의 밝은 시장전망에 따라 김송섭씨는 이미 지난해 3월에 《송선》(松善)표 국가상표등록도 마쳤으며 당지 농민들에게도 이미 100여마리의 토종 흑돼지를 분양하여 기르게 하고있다. 김송섭씨는 농민들이 기른 흑돼지가 사육된후 회수하여 판매를 책임지는 방식으로 농민들과 공동치부의 전업합작사 길을 나가려 하고있다.

2012년 4월에 김송섭씨의 왕청동북토종돼지사육기지는 이미 길림성축목업관리국으로부터 《길림성무공해농산품생산지인증》증서를 받았으며 2012년 11월에 국가농업부농산품질량안전중심의 《무공해제품생산지환경현상 평가보고》와 《무공해농산품생산지환경검측보고》에 통과되였고 《무공해농산품증서》를 인정받았다. 김송섭씨에 따르면 올해안으로 또 국가 해당부문의 《록색농산품인증》증서도 받게 된다.

《사람들에게 오래동안 잊혀졌던 토종 돼지고기의 맛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시름놓고 먹을수있는 친환경적인 무공해 돼지고기를 공급하고 싶은것이 소망》이라고 김송섭씨는 향후타산을 밝혔다.

편집/기자: [ 안상근 ] 원고래원: [ 길림신문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