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부, 교육부, 재정부 등 6개 부문이 합동 공문을 발표해 관련 제도 체계 완비화를 추진하고, 대학교와 과학기술연구단위의 과학기술연구 분야 자주권을 확대하며 혁신 활력을 전면 증강하고 혁신 업적 수준을 높이며 과학기술 성과 공급을 늘려 경제사회의 고수준의 질적 수준에 대한 지탱력을 강화하기로 명확히 했다.
“의견”은 주관부문은 권리책임 리익효과 상호 통일과 분류평가 원칙에 따라 과정에 대한 관리를 줄이고 혁신과 결과, 실적을 높이 사며 중장기 실적 관리와 평가를 실시할것을 대학교와 과학기술연구소에 요구했다.
“의견”은 기구 설치 관리를 최적화하는 면에서 과학기술 부문은 기능 정의를 확실히 하고 구도를 합리하게 배치하며 간결성과 효과성을 따지는 원칙을 견지하고 과학기술연구기구 개혁 발전과 구도 계획을 제정하며 과학기술 자원의 최적화 배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외계의 광범위한 주목을 받고 있는 과학기술 경비 사용 문제와 관련해 “의견”은 단위에서 법과 규정에 따라 제정한 수평 경비관리방법을 심계검사의 의거로 삼는것은 수평 경비 사용의 자주권을 관철하는 중요한 조치라고 밝혔다.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원 진보명 연구원은 “사실 우리나라의 수평 경비사용 관리방법은 이미 비교적 명확한 편이긴 하지만 실천 과정에 여전히 집행을 주저하거나 우려를 많이 하는 문제가 존재한다”고 표했다.
진보명 연구원은 또 각측의 집행 표준도 통일되지 않았기때문에 객관적으로 수평 경비관리제도 실시는 비교적 큰 격차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