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우리는 탄탄대로에서]제10집 첩첩 난관을 돌파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9.11.29일 15:19
기록편 《우리는 탄탄대로에서》 제10집 첩첩 난관을 돌파

―1990년 4월 18일에 정식 가동된 포동 개발개방, 국가 중대 전략으로

1991년 1월 1일 《인민일보》의 신년사에 이런 한 단락이 있다. “우리는 오늘날 여직 겪어보지 못한 엄중한 문제에 봉착했다. 가장 뚜렷한 문제는 경제생활중에 통화 팽창, 물가 인상 폭도가 너무 크고 당정기관과 사회상의 일부 소극적이고 부패한 현상도 눈 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점이다.” 국내외 적대적 세력들은 물가 인상, 부패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불만을 리용하여 사단을 일으키려 망상했고 근본적으로 중국공산당의 령도와 사회주의제도를 부정하려 시도했다.

오래전부터 일부 서방 나라에서는 사회주의 나라에 대해 평화적 연변 전략을 시행해 왔다. 이때 동구라파의 일부 사회주의 나라들은 흔들리기 시작했다. 서방 적대 세력들이 이때라 하고 침투를 다그치는 데다 국내의 자유화사조 잔재세력도 다시 움쩍거렸다. 이런 국제적 대기후와 국내 소기후의 영향하에 최종 1989년 봄과 여름 사이의 정치적 풍파가 빚어졌다. 당과 국가의 생사존망에 관계되는 관건적인 시각, 당과 정부는 인민에 의거하여 기치 선명하게 동란을 제지시키고 한차례 정치적 풍파를 평정시켰다.

‘중국의 개혁개방이 개변되지 않을가?’



1990년 음력설 기간, 당시 상해시 당위서기로 있던 주용기가 등소평에게 상해 포동 개발 구상에 대해 설명하는 장면.

정치적 풍파를 겪고 난 후 이 문제는 국내외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문제로 되였다. 이에 등소평은 이렇게 단호하게 응답했다. “앞으로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저의 대답은 우리가 제정한 기본 로선, 방침, 정책을 변함없이 견지해야 하고 확고하게 견지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한마디는 관건적인 시각에 전국인민이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을 더 한층 추진해나갈 신심과 결심을 확고히 굳혀주었다.

1989년 6월에 소집된 당의 13기 4차 전원회의는 당의 11기 3차 전원회의이래의 로선, 방침, 정책을 계속하여 견결히 집행하고 당의 13차 전국 대표대회에서 확정한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하고 4가지 기본원칙을 견지하며 개혁개방을 견지'하는 기본로선을 계속하여 견결히 집행할 데 대해 강조했다. 강택민동지를 핵심으로 한 새 중앙지도집단은 이런 위기 시각에 사명을 받들고 중국이라는 항선의 키를 안정하게 장악하면서 준엄한 고험 속에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켜 나갔다.

복잡한 정세하에서 당중앙은 중국 혁명과 건설의 우량 전통과 기풍을 발양하여 진일보로 인민군중과 긴밀히 련계하고 당의 건설을 강화했다. 청렴을 제창하고 반부패 강도를 높이며 집중적으로 일련의 중대한 사건을 조사처리하고 불량 풍조를 억세게 다스려 당의 기풍, 형상을 한층 바로잡았다. 동시에 국민경제를 다시 틀어쥐여 인민군중이 관심하는 통화팽창 현상이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류통령역의 혼란한 현상도 초보적으로 정돈되였다.

1989년에 나라에서는 ‘남새바구니 프로젝트’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백성의 남새바구니는 각급 정부에서 관심하는 한 초점으로 되였고 농업생산도 배회하던 이전의 국면을 돌려세워 1989년 중국의 량식생산량은 새 중국 창립 후의 제일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이와 동시에 중국 개혁개방의 발걸음도 한층 확고해졌다. 상해 포동구 개발개방은 개혁을 심화하고 개방을 확대하는 한가지 중대한 포치였다. 1990년 음력설 기간, 당시 상해시 당위서기로 있던 주용기가 등소평에게 포동 개발사업 구상에 대해 회보할 때 등소평은 이렇게 말했다 “(포동은) 자유롭게 움직이는 전장이다. 백지장에 그림 그리듯 완전히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새롭게 만드는 일은 낡은 것을 개조하는 것보다 훨씬 쉬울 것이고 또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1990년 4월 18일에 정식 가동된 포동의 개발개방은 국가 중대 전략적 차원에로 승화했다. 그 뒤로 이어진 5년간 상해의 국내총생산액은 1990년의 781.66억원으로부터 1995년의 2499.43억원으로 증가했다. 1990년 11월 26일, 국무원의 권한을 받고 중국인민은행의 비준을 받은 상해증권거래소가 설립되고 1990년 12월 19일에 거래소는 정식 영업을 시작했다. 잇달아 1991년 7월 3일, 심수증권거래소가 정식 영업했는데 두 거래소의 운영은 주식의 집중적 거래를 실현해  상해주식시장과 심수주식시장이란 두 전국적인 증권거래시장을 형성해 주식제의 발전을 유력하게 추동했다.

중국정부는 동시에 외부적 압력에 대처해 서방 국가의 제재 타파에 나섰다. 1989년 6월 5일, 미국 부시 대통령은 대 중국 5가지 제재를 선포하고 미국 국회는 중국내정을 간섭하는 20여가지 의안을 통과했다. 그해 7월에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서방 7개 국 수뇌들은 빠리에서 회의를 소집하고 대 중국 제재 행동을 취하기로 결정했는바 그 시기 서방 나라들의 대 중국 제재는 고조에 달하였다. 서방 나라에서는 ‘인권문제’를 쳐들고 중국에 대해 이른바 제재를 실시하며 중국 내정을 조폭하게 간섭했다. 서방나라의 압력에 대한 중국의 립장은 매우 확고했다. 등소평은 중국의 확고한 의지를 이렇게 표했다. “세계적으로 가장 고립을 두려워하지 않고 가장 봉쇄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가장 제재를 두려워하지 않는 나라가 중국이다. 중국의 특점은 건국 40여년래 대부분 시간을 국제적 제재 속에서 발전해온 것이다.” 그는 또 “중국은 다른 재간은 없어도 제재를 이겨낼 자격은 있다. 이 정도 풍파에는 끄떡없다.”고 서방나라의 제재를 풍자했다.

 



1989년 9월 29일, 중화인민공화국창립 40돐 경축대회에서 중공중앙 총서기인 강택민은 이렇게 확고하게 표했다. “중국을 배척하려 하는 것은 아주 명지하지 못한 것이며 또한 근본 불가능한 일이다. 그 어떤 경제 제재도 중화를 진흥시키고 사회주의길을 견지해가는 우리의 결심을 흔들 수 없으며 세계 여러 나라 인민들과 우호적으로 지내려는 우리의 친선 신념을 동요시킬 수 없다. 중화인민공화국 창립 40돐을 경축하면서 우리는 과거를 회고하고 미래를 전망하며 중국의 현실에 립각하고 세계를 바라보며 사회주의 사업에 대하여 신심으로 충만되여있고 인류의 공산주의 앞날에 대해 신심으로 충만되여있다.”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을 밀고 나아가는 유리한 외부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중국정부는 전방위적인 외교활동을 전개했다. 1990년 9월 22일, 제11기 아시아 스포츠경기대회가 북경에 개막되였다. 이는 새 중국이 창립된이래 중국이 처음으로 주관한 한차례 최대 규모의 국제 종합성 운동경기대회였다. 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는 세계로 하여금 다시 한번 개방, 문명, 친선, 자신으로 가득찬 중국을 보게 했다.




서방의 제재는 점차적으로 타파되기 시작했다. 일부 서방 나라는 중국에 경제적 재재를 가한다고 하여 결코 중국을 굴복시키지 못할 것이며 중국의 발전을 가로막다가는 도리여 거대한 상업기회를 잃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였다. 1991년 년말에 이르러 중국과 대다수 서방 나라간의 관계는 기본상 정상 궤도에로 돌아섰다. 1992년에 이르러 중국은 154내 나라와 외교관계를 맺고 200여개 나라와 지역과 무역, 과학기술, 문화교류와 협력을 발전시켰다. 1993년 11월, 제1차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지도자 비공식회의가 미국 시아틀에서 거행되였다. 미국 대통령 클린톤의 요청으로 중국 국가주석 강택민이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 기간 두 정상은 공식회담을 가졌는 바 이는 미국을 위수로 한 서방 나라의 대 중국 제재의 철저한 파산의 징표로 되였다. 3년여간의 노력으로 중국의 외교는 전방위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당시 국제 정세에는 또 하나의 중대한 변화가 발생했다. 사회주의 국가 쏘련이 해체되였다. 1991년 12월 25일 밤 7시, 쏘련 대통령 고르바쵸브가 텔레비죤방송을 통하여 대통령 직무 리행을 중지한다고 선포했다. 세계의 주목하에 쏘련 국기가 서서히 내림에 따라 세계 첫 사회주의국가이며 초대국인 쏘련이 해체되였다. 쏘련의 해체와 동구라파의 격변으로 하여 서방 정객들은 "사회주의가 끝장났다"며 흥미가 도도해졌다. 잇달아 서방의 발달한 나라들은 중국에 대해 '압박으로 변화를 촉진'하는 강도를 가강한데서 중국의 외부 환경은 더 한층 복잡해졌다.

1992년, 개혁개방은 새로운 기점에 들어섰다. 한 방면으로는 경제 글로벌화 행보가 빨라지고 첨단기술산업이 빠른 발전을 가져와 우리 나라가 세계적 경쟁과 협력 대렬에 들어서는 데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 다른 한 방면으로는 우리 나라 경제운행중에 존재하는 심층적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못하고 있었다.

동시에 세계적 범위에서의 사회주의의 실천이 저조에 빠지고 서방 적대적 세력이 마구 ‘공산주의 대 궤멸’론조를 퍼뜨려 국내에도 그 영향을 받은 것이다. 하여 한시기 일부 사람들은 사회주의 전도에 신심이 결여되여 개혁기개방에 대해 질의하고 쟁론하기에 이르렀다.

당의 기본로선을 확고하게 견지하는가, 기회를 다잡고 발전을 다그쳐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을 계속 밀고 나아가는가의 여부는 지난 세기 90년대 중국발전에 영향을 주는 큰 문제로 제기되였다.



개혁개방의 이런 중요한 관두에 등소평은 다시 한번 특유한 정치적 용기와 지혜로 중국의 앞길을 명확하게 가르켜주었다. 1992년 1월 18일부터 2월 21일까지 그는 선후로 무창, 심수, 주해, 상해 등지를 시찰하고 일련의 중요한 담화를 발표했다. “경황실새할 것 없다. 맑스주의가 소실되고 쓸모없고 실패했다고 여기지 말아야 한다. 그런 일이 어디 있는가?” “중국이 이런 때 사회주의 기치를 버리고 개혁개방하지 않고 경제를 발전시켜 인민들의 생활을 점차적으로 개선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길을 택해도 그것은 죽는 길일 수 밖에 없다. 동요해서는 안된다. 계속 발전해야 한다. 인민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켜야 인민들이 중국공산당과 중국공산당이 집권하는 나라를 신뢰하고 옹호할 수 있다.”며 그는 이렇게 명확하게 지적했다. “계획이 좀 많은가 아니면 시장이 좀 더 많은가 하는 것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본질적인 구별이 아니다. 자본주의에도 계획이 있고 사회주의에도 시장이 있다. 계획과 시장은 다 경제의 수단이다.” “발전할 때가 왔다. 더는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 88세 난 등소평은 려로의 피로도 아랑곳하지 않고 시찰의 길에서 사색을 멈출 새 없었고 담화를 끊을 새 없었다. “좀 더 대담해져야 한다. 본세기말에 가서 포동과 심수는 ‘사회주의 성씨를 가졌지 결코 자본주의 성씨를 가지지 않았다’는 문제에 답하는 기준병으로 되여야  한다.”

등소평의 담화는 과학적으로 개혁개방이래의 기본 실천과 기본 경험에 대해 총화했고 장기적으로 사람들의 사상을 속박하고 곤혹시킨 많은 중대한 인식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대답해주었다. 그의 담화정신은 개혁개방과 현대화건설을 새로운 단계에로 밀고 나아가는 데 있어서, 사상을 해방하고 실사구시할 데 대한 또 한부의 선언서로서 중국을 다시 한번 력사의 쾌속도로에로 이끌었다.



1992년 2월 28일, 중공중앙은 1992년 제2호 문건 형식으로 전당에 등소평의 남방 시찰 시의 중요한 담화내용(이하 ‘남방시찰담화’로 략칭)을 전달했다. ‘남방시찰담화’는 강유력한 동풍마냥 사람들의 사상중의 안개를 가셔져주었고 아울러 중국의 개혁개방은 다시 해빛 찬연한 봄날을 맞이했다. 중국은 이로부터 다층차, 전방위, 넓은 령역의 개방 패턴을 형성했다.

1992년 6월 9일, 중공중앙 당학교 성부급 간부 연수반에서 강택민은 연설에서 “새로운 경제체제를 건립할 데 대한 토론에서 제기된 ‘계획과 시장을 결부하는 사회주의 상품경제체제 건설’과 ‘사회주의 계획성 시장경제체제 건설’와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라는 등 의견중에 나는‘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라는 이 제기법에 치우친다.”고 표시했다.

그 해 10월에 개최된 중국공산당 제14차 전국대표대회는 기회를 다잡고 발전을 다그칠 데 대해 강조하면서 정중하게 등소평의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리론을 전당의 각항 사업을 지도하는 근본 지침으로 확립했다. “우리 나라 경제제제개혁이 어떤 목표, 모식을 확정하는가 하는 것은 전반 사회주의현대화건설 대세에 관계되는 하나의 중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핵심은 정확하게 계획과 시장의 관계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실천의 발전과 인식의 심화는 우리로 하여금 명확하게 우리 나라 경제체제개혁의 목표는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를 건립하는 것이라는 것을 제기함으로써 진일보로 생산력을 해방하고 발전시키게 했다.” 대회에서는 중국 경제체제개혁의 목표가 정중하게 확인되였다.



사회주의 기본제도와 시장경제를 결합시킨 것은 중국공산당의 하나의 위대한 창조이다.‘사회주의시장경제’, 인류력사상 이 참신한 단어에는 중국 개혁개방 10여년의 간고한 견지와 탐색을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공산당의 특수한 지혜가 응결되여있으며 중국 개혁개방이 앞을 향해 매진하는 력사적 법칙과 론리를 체현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사회주의 기본제도와 시장경제가 결부될 수 있는가에 대해 의심을 표했다.

1994년 12월, 천진에서 사업 고찰을 하면서 강택민은 이렇게 강조한 바 있다. 우리가 견지하는 것은 사회주의시장경제이다. ‘사회주의’란 몇자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화사첨족(画蛇添足)’ 이 아니라 그와 반대로 ‘화룡첨정(画龙点睛)’으로 되는 바 ‘점정’은 바로 우리의 시장경제의 성질을 똑똑히 밝힌 것이다.

그 때로부터 우리 나라 경제체제는 계획경제체제로부터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로의 전변을 가져왔고 개혁개방의 새로운 력사적인 돌파를 실현했다.

/CCTV방송, 편역: 길림신문 김영자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