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트와이스(나남뉴스)
걸그룹 트와이스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4년 3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해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10일부터 2024년 3월 10일까지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를 분석했고 최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이달 기준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는 트와이스에게 돌아갔다.
지난 2015년 10월 데뷔한 트와이스는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등이 소속된 9인조 다국적 걸그룹이다. 트와이스는 데뷔 후 수많은 히트곡을 내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에서 팬덤을 갖고 있을 정도로 글로벌스타가 됐다.
트와이스는 그동안 댄스를 비롯해 버블검 팝, 컬러 팝, 신스 팝, 틴팝, 일렉트로닉, R&B,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는 등 대다수의 곡이 히트를 쳤다.
트와이스의 대표곡으로는 TT, KNOCK KNOCK, LIKEY, What is Love?, FANCY, Feel Special, MORE & MORE, I CAN'T STOP ME, Alcohol-Free, SCIENTIST, Talk that Talk, I GOT YOU 등이 있다.
특히 트와이스는 최근 새 음반 WITH YOU-th를 발매하며 큰 화제를 모았는데 이 앨범은 ‘빌보드 200 앨범 차트’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면서 다시금 이슈를 선점했다.
그동안 ‘빌보드 200’에 곡을 올린 가수는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뉴진스 등이 있다.
"꿈만 꾸던 일이 실현돼 행복하고 감사"
사진 출처: 트와이스 인스타그램
트와이스는 ‘빌보드 200 앨범 차트’에서 1위에 오르자 팬들을 향해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트와이스는 “1위 소식을 들었을 때 항상 응원해주고 사랑해 주는 팬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웠다. 꿈만 꾸던 일이 실현돼 행복하고 감사합니다. 이 모든 성과는 팬분들 덕분”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새 앨범이 다시금 화제가 되자 트와이스는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해 무려 18.62% 상승하면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대해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이어 “2024년 3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트와이스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실현되다, 행복하다, 감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위드 유스, 빌보드200, JYP'가 높게 나왔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트와이스의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는 무려 178.29%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브랜드 이슈는 13.69% 하락했다. 그러나 브랜드 소통은 3.84% 상승했으며, 브랜드 확산 역시 60.1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걸그룹 브랜드평판(2024년 3월) 2위는 (여자)아이들에게 돌아갔으며, 3위는 르세라핌, 4위는 블랙핑크, 5위는 뉴진스가 각각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