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일본 스마트폰 보유율 55% 불과”

[기타] | 발행시간: 2017.05.03일 08:04

일본,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에서도 휴대전화·스마트폰 보유율과 관련한 '디지털 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전 세계 14개 선진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 프랑스에서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이 50%대에 그치는 등 스마트폰 보유율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집계됐다.

퓨리서치 조사결과 일본 응답자 가운데 스마트폰을 이용한다고 답한 비율은 55%에 불과했다. 아예 휴대전화가 없다고 답한 사람도 8%를 차지했다.

프랑스의 경우에는 스마트폰 보유율이 58%, 피처폰은 32%, 미보유자는 9%였다. 이탈리아와 독일의 스마트폰 보유 비율은 각각 63%, 66%였다.

캐나다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은 전체의 72%로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휴대전화가 없다는 답이 14%에 달했다.

조사가 이뤄진 14개 선진국 가운데 스마트폰 보유율이 80%를 넘긴 곳은 북유럽 국가인 스웨덴이 유일했다.

이번 조사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한국의 경우 지난해 스마트폰 보급률이 85%에 달해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스마트폰 보유 비율은 연령과 교육, 소득 수준에 따라 크게 갈리는 모습을 보였다. 소득에 따른 격차가 가장 큰 국가는 이탈리아로 소득 수준이 국민소득 중간값 이상인 응답자의 경우 스마트폰을 가진 비율이 82%에 달했지만, 소득이 낮은 경우에는 보유율이 절반 수준인 44%였다.

나이 든 사람일수록 스마트폰 보유 비율이 떨어지는 현상은 모든 국가에서 감지됐지만 유독 일본에서 두드러졌다. 50세 이상 일본인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9%에 그쳐 18∼34세 보유율인 94%에 비해 한참 낮았다.

특히 일본은 여타 선진국과 달리 성별에 따른 격차도 감지됐다. 일본 남성 응답자 가운데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62%였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49%에 불과해 10% 포인트 이상 차이가 났다.

퓨리서치는 지난해 봄 스웨덴, 네덜란드, 스페인, 호주,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일본, 폴란드, 헝가리, 그리스 등 14개 선진국 국가별로 약 1천 명에게 휴대전화 유무·스마트폰 유무 여부를 설문 조사했다.

김경진기자 (kjkim@kbs.co.kr)

출처: KBS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2%
10대 8%
20대 8%
30대 46%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8%
10대 0%
20대 8%
30대 23%
40대 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