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안철수, 약속정치 對 거짓말정치 구도로 승부수

[기타] | 발행시간: 2014.03.01일 09:41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시군구 기초의원 선거와 기초자치단체장 선거 정당공천 폐지 논란을 계기로 약속정치와 거짓말정치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이미 기초선거 공천 포기를 선언한 안 위원장은 공천제를 유지하려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을 낡은 정치세력 또는 공약을 지키지 않는 정치세력으로 규정하면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요 공략대상인 중도층과 정치혐오층의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실제로 안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광주시당과 전남도당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이제 전선은 명확해 졌다. 새정치 대 낡은 정치, 약속정치 대 거짓말 정치의 대결"이라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을 향해선 "새누리당은 대선공약 지키는 것이 책임정치포기라고 주장한다. 약속을 지키는 것이 잘못됐다고 말한다"며 "약속을 지키는 것이 무책임하다고 궤변을 늘려놓는 새누리당을 150만 광주시민의 이름으로 심판해야 한다"고 공격했다.

안 위원장은 민주당을 향해서도 "눈앞에 작은 이익에 휘둘려서 새누리당과 연대한다면 그 책임은 결코 가볍지 않다"며 "눈앞에 이익에 급급한 정치세력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당장은 조그만 이익에 취할 지도 모르겠지만 역사는 낡은 세력들이 소인배 행태를 냉혹하게 기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안 위원장은 2012년 대선 당시 자신이 최초로 제기했던 기초선거 공천 폐지 주장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정치인으로서 신뢰감을 높이는 데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 창당 전이라 기존 정당에 비해 잃은 것이 적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안 위원장의 이번 선택은 적어도 명분 면에서는 타 정치세력을 압도하고 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기존 정당의 반격도 만만찮다.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 내부에서 나오는 기초선거 비례대표 의원 공천 주장을 기화로 안 위원장을 공격하고 있다.

새누리당 홍문종 사무총장은 "안철수 의원은 최근 기초공천폐지 문제를 놓고 연일 여야 정치권과 대통령을 압박하며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정작 새정치연합은 기초비례대표는 공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중플레이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역시 기초선거 공천 유지 여부에 확답을 하지 않은 채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공약 철회를 비난하는 데는 새정치연합과 공동전선을 펴면서도 정작 공천 포기선언은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어떤 결정을 내리든 그 시점을 최대한 늦춤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고심을 거듭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당 안팎의 반발세력으로부터 제기될 '신중하지 못한 결정'이란 비난을 약화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기초선거 공천 유지를 당론으로 정한 정의당 역시 안 위원장을 겨냥해 날선 비판을 하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대선공약을 파기한 새누리당과 내부적으로 갈팡질팡하고 있는 민주당과의 차별성을 보이기 위해 무공천 승부수를 던지는 것을 새정치라고 말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안 위원장과 새정치연합을 향해 "책임정치의 측면에서 각 정당이 국민의 의사를 반영해 자체적으로 검증한 후보들을 책임 있게 공천하고 유권자로부터 평가받는 것이야말로 국민이 바라는 정치혁신이자 새정치"라고 충고했다.

이 같은 기존 정당의 견제뿐만 아니라 조정기간을 거치고 있는 정당 지지율 역시 새정치연합의 걱정거리 중 하나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4~27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214명을 대상으로 '안철수 의원이 추진 중인 새정치연합을 포함해 새누리당 민주당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의 정당이 있다. 귀하는 어느 정당을 지지하냐. 모름 없음인 경우 어느 정당에 조금이라도 더 호감이 가느냐'고 물은 결과 응답비율이 새누리당 40%, 민주당 15%, 통합진보당 1%, 정의당 2%, 새정치연합 18%, 없음·의견유보 25%로 나타났다.

새누리당 지지율은 전주 39%에서 1%포인트 상승, 민주당은 12%에서 3%포인트 상승, 무당파는 22%에서 3%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26%에서 8%포인트 하락했다.

한국갤럽은 "기존 질문에서는 미래 어느 시점의 '기존 정당(기성 정치) 대 새정치연합(새로운 정치) 프레임으로 보게 돼 새정치에 대한 열망과 기대감이 새정치연합에 실렸지만 미래가 아닌 현재 시점에서 보면 '새누리 대 민주 대 새정치연합'의 3자 구도가 된다"며 "즉 새정치연합이 기존 정치 세력의 하나로 간주돼 새정치 프리미엄이 상당 부분 소멸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새정치연합을 대안으로 고려중이더라도 기존 정당 지지자 입장에서는 당장 새정치연합을 지지한다고 답하는 데 주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갤럽은 또 "특히 2012년 대선 레이스부터 안철수 의원에 가장 호의적이던 20대에서 의견유보층이 증가했다"며 "이들은 새정치연합의 구체화 과정을 지켜본 후 지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결국 새정치연합이 지지율을 반등시킬 수 있을지를 가늠할 수 있는 분수령은 지방선거 출마 후보의 경쟁력과 영향력 있는 인재의 영입이 될 전망이다.

영입대상인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의 거취가 유동적인 상황에서 안 위원장과 새정치연합은 전날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이날 윤장현 공동위원장의 출판기념회에 잇따라 참석함으로써 전북지사 후보와 광주시장 후보를 낙점했음을 알릴 것으로 보인다.

기초선거 공천 포기 선언으로 첫 승부수를 던진 안 위원장과 새정치연합이 지방선거 준비 국면에서 인재영입 등 또다른 전략으로 지지율 반등에 성공하고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daero@newsis.com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지난해 8월 비연예인과 결혼했던 가수 백아연이 이번에는 임신소식을 전해 많은 축하를 받고 있다. 지난달 30일, 백아연은 자신의 SNS를 통해 임신 5개월 차 초음파 사진을 공개했다. 그녀는 "저희 가족에게 선물같은 아기천사가 찾아왔다"며 임신소식을 전했다. 이어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5살때 母 교통사고, 얼굴 몰라" 선예, 안타까운 가정사 고백

"5살때 母 교통사고, 얼굴 몰라" 선예, 안타까운 가정사 고백

원더걸스 출신 선예가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지난 2일 오후 방송된 KBS2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시즌3' 에서는 2000년대를 강타한 걸그룹 '원더걸스' 출신 선예가 출연했다. 이날 선예는 자신의 가정사를 언급하며 할머니의 손에 자랐다고 해

"자식들이 날 돈으로 봐" 전원주, 금 10억원치 있지만 '마음은 공허'

"자식들이 날 돈으로 봐" 전원주, 금 10억원치 있지만 '마음은 공허'

재테크 고수로 알려져 있는 배우 전원주가 "가족들이 나를 돈으로만 보는 것 같아 속상하다"는 고민을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일 방송된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는 억대 자산가 국민 배우 전원주가 방문해 근황을 전했다. 이날 전원주는 오은영 박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