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MS, 스파크 유사기술 '프러즈너' 공개

[기타] | 발행시간: 2015.09.16일 14:35
(지디넷코리아=김우용 기자)마이크로소프트가 아파치 스파크와 유사한 분산처리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개발해 오픈소스 SW로 공개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MS 리서치는 빅데이터 분석 환경과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에 활용할 수 있는 분산처리 플랫폼 ‘프러즈너(Prajna)’를 개발해 발표했다.

프러즈너는 MS 리서치의 클라우드컴퓨팅&스토리지(CCS)그룹의 주요 프로젝트로 개발되고 있다. 오픈소스 분산처리 플랫폼으로 닷넷 상단에 SDK를 올려 빠르게 프로토타입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된다. 또한, 대화형 분석에 활용가능한데, 인메모리 분산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고 있다고 묘사된다. 아파치 스파크와 유사하다는 설명이다.
아파치 스파크는 오픈소스 빅데이터 프레임워크 중 하나로, 데이터를 메모리 환경에서 처리해 빠른 속도로 분석하게 해준다. 배치 분석뿐 아니라 스트리밍, 대화형 쿼리분석, 머신러닝 등 다양한 워크로드에서 강점을 보이며 인기를 얻고 있다.

프러즈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요소를 갖고 있다. 닷넷 함수형 개발언어인 F#를 활용하게 된다.

MS 리서치는 최근 구인공고에서 “프러즈너는 스파크와 유사한 실시간 인메모리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공하지만, 개발자가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게 구축해 배포하고 모바일 앱에서 소비되도록 하는 추가 역량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어 “분산 인메모리 키밸류 스토어 같이 상태를 포함한 분산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사용된다”고 덧붙였다.

프러즈너는 원래 ‘원넷(OneNet)’이란 이름의 프로젝트였다. 프러즈너는 현재 깃허브에 올라와 있다. 깃허브에 등록된 문서에 따르면, 스파크와 유사한 형태지만 한발 더 앞선 기술이라고 설명된다.

진 리 MS 리서치 연구원은 “프러즈너는 스파크보다 앞선 분산 함수형 프로그래밍 모델을 집어넣었다”며 “스파크보다 더 유연하고, 확장가능하며, 고성능 분산 프로그램이 어떻게 미래를 구축하는 지 변혁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프러즈너가 MS의 첫번째 분산 컴퓨팅 프레임워크는 아니다. MS 리서치의 프로젝트 중 ‘드라이어드링크(DryadLINQ)’, ‘올리언스(Orleans)’, ‘네이에드(Naiad)’ 등이 분산 컴퓨팅 프레임워크와 관련된다. 이중 올리언스는 벡터모델 기반 분산처리 플랫폼으로 올해초 오픈소스로 공개됐다.

또한 MS 내부용 빅데이터 서비스인 ‘코스모스(Cosmos)’도 분산처리 플랫폼에 기반한다. 코스모스는 빅데이터 연산, 분석, 저장 서비스로 구성돼 있으며 애저, 빙, 애드센터, MSN, 스카이프, 윈도라이브 등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한다. 현재 MS 내부에서 5천명의 개발자와 수천명의 사용자가 코스모스를 사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모스는 핵심요소로 코드명 ‘코나(Kona)’로 알려진 분석엔진과, 코드명 ‘카보(Cabo)’로 알려진 스토리지 엔진 등을 포함한다. 또한, 새로운 SQL 친화적 언어 ‘SQL-IP’란 언어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산처리가 드라이어드링크를 활용해 이뤄진다. 드라이어드링크는 하둡과 유사한 기술이다.

SQL-IP는 SQL, C#, 닷넷 등을 혼합한 것이다. 비주얼스튜디오 플러그인으로 SQL-IP를 지원하게 된다. SQL-IP는 MS에서 개발한 쿼리언어인 스코프(SCOPE) 언어의 혁신판이다. 스코프는 코스모스의 병렬 쿼리를 위한 언어로, 단일머신에서 분산/병렬 쿼리를 처리하도록 개발됐다.

지난주 열린 코타나분석워크숍에서 MS 테크니컬펠로 겸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리더인 라구 라마크리슈난은 “MS는 코스모스를 회사 외부에 공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김우용 기자(yong2@zdnet.co.kr)

ZDNet Korea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트로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 '김호중'이 최근 교통사고를 내고 달아낸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그의 소속사 대표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매니저에 김호중을 대신해 경찰에 출석하라고 지시한 이가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김호중은 지난 9일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사실은 유부남, 자녀도 2명" 손태진, '불타는 트롯맨' 의혹에 솔직 고백

"사실은 유부남, 자녀도 2명" 손태진, '불타는 트롯맨' 의혹에 솔직 고백

사진=나남뉴스 '불타는 트롯맨' 우승자 손태진이 소문으로 떠돌던 유부남 의혹에 솔직한 답변을 내놓았다. 오는 17일 방송하는 MBN '전현무계획'에서는 전라도 로컬 맛집 검증에 나선 전현무, 곽튜브, 손태진이 등장한다. 손맛으로 유명한 전라도 제철 맛집은 광주, 나

"시부모님 백화점 오너" 김정은, '♥연봉 10억 남편' 직업 공개 깜짝

"시부모님 백화점 오너" 김정은, '♥연봉 10억 남편' 직업 공개 깜짝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정은이 연봉 10억원을 받는 자산가 남편의 직업을 밝혀 이목을 끌었다. 지난 15일 이경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르크크 이경규'에는 배우 김정은이 게스트로 출연해 토크 시간을 가졌다. 평소 홍콩에 머무른다고 알려진 김정은에게 이경규는 "

"돈 필요 없어요" 김호중 팬카페, 뺑소니 논란 속 기부했다 '퇴짜 당해'

"돈 필요 없어요" 김호중 팬카페, 뺑소니 논란 속 기부했다 '퇴짜 당해'

사진=나남뉴스 가수 김호중이 뺑소니, 운전자 바꿔치기, 음주운전 의혹 등 각종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팬클럽의 기부금이 전액 반환된 사실이 알려졌다. 이날 16일 김호중의 팬클럽 '아리스'는 학대 피해를 당한 아동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비영리단체 희망조약돌에 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