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과학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과학 핫이슈]영원한 젊음 가능할까

[기타] | 발행시간: 2017.04.02일 08:03

“지금 20~30대 평균 수명은 120세가 될 것이다.” 앞으로는 인간 수명이 100세를 넘어 120세까지 거뜬히 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는 의학과 과학기술 덕분에 수명 연장은 현실이 되고 있다. 이젠 '연장'을 넘어 인간이 죽지 않고 '영생'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까지 제시된다. 인간 노화를 막고 수명 연장을 위한 과학 연구가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

미국 뉴사우스웨일스대학교(UNSW) 연구팀은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에 노화를 없애고 손상된 DNA를 회복시킬 수 있는 약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세포 분열이나 성장 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이다. 생체 기능 저하와 노인성 질환 원인으로 작용한다. 연구팀은 손상된 세포 속 DNA를 회복시키는 분자 과정 핵심 단계를 규명했다. 생쥐실험에서 노화와 방사선 노출로 생긴 DNA 손상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실험에서 확인했다.

연구팀은 세포에 존재하는 물질인 '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NAD+)'가 DNA 복구를 조절하는 단백질 사이에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밝혔다. 인간은 나이가 들면서 세포 속 NAD가 줄어든다. NAD는 세포 산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서 NAD가 줄어들면 뇌세포 대사가 약해진다. 그래서 NAD를 생성시키는 것이 노화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연구팀은 NMN이라고 불리는 'NAD+ 전구체'로 생쥐를 치료했다. 생쥐는 방사선 노출이나 노화로 생긴 DNA 손상을 복구하는 세포 능력이 향상됐다. 늙은 쥐의 세포는 투약 일주일 만에 젊은 쥐와 차이를 구별할 수 없게 변했다. 연구팀은 올 가을 임상 시험을 시작한다.

지난 2015년에는 미국 듀크대학 노화센터에서 1972~1973년에 같은 마을에서 태어난 사람들을 대상으로 954명 전신을 정밀 검사하며 몇 년 동안 추적검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사람은 노화가 일정한 속도로 진행되지만 그 속도는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난다. 세포가 남보다 더 빨리 늙거나 덜 늙는 사람이 있다. 연구팀은 혈압, 간 기능, 신장, 간, 폐, 신진 대사, 면역 기능 등을 측정했다. 또 HDL 콜레스테롤, 심폐 기능, 텔로미어(Telomere) 길이까지 측정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 말단의 염기서열 부위로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길이가 점점 짧아진다. 그런데 이 길이는 수명과 직결된다. 짧아질수록 세포는 노화에 들어간다. 과학자들은 텔로미어를 인간 수명을 결정짓는 주요 인자라고 추정한다. 연구팀은 데이터를 이용해 건강 쇠퇴 속도를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축했다. 이 알고리즘은 당뇨, 알츠하이머, 뇌질환 등 노화와 관련된 질병 최초 징후가 나타나기 전 젊은 사람 노화를 계량화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노화세포 회복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교수팀은 생물이 나이가 들면서 진행되는 노화 회복을 유도하는 약물을 발굴하고 이를 활용한 노화 회복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vATPase는 생체 고분자의 분해 및 오토파지를 담당하는 세포 내 소기관인 리소좀 막에 위치해 리소좀의 활성 조절에 관여한다. 세포의 노화가 진행되면 ATM 단백질에 의한 vATPase의 인산화가 증가하고, 이 결과 vATPase를 구성하는 단위체 간의 결합력이 약화돼 리소좀의 기능이 저하됨을 확인했다. KU-60019는 ATM 단백질의 인산화 활성을 억제해 vATPase의 인산화 감소를 통해 리소좀의 활성 증가 및 자식작용을 유도하고,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회복을 유도해 노화세포의 기능을 회복한다.

연구팀은 인산화 효소 가운데 하나인 ATM 단백질 활성 저해제인 KU-60019 약물이 리소좀 기능 활성화, 세포 증식 유도 등으로 노화세포 기능을 회복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세포 내 단백질, 지질 등과 같은 생체 고분자를 분해하고 오토파지를 담당하는 세포 내 소기관인 리소좀 기능 저하는 세포 내에서 제거돼야 할 생체 고분자를 축적한다.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미토콘드리아의 불완전한 제거 등 물질 대사 불안정성을 야기해 세포 노화를 유발한다.

세포가 노화될 때 리소좀 활성 조절에 관여하는 양자펌프(v-ATPase) 단백질이 ATM 단백질로 인산화가 진행되고 v-ATPase를 구성하는 단위체 간 결합력이 약화돼 결과적으로 리소좀 기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밝혔다. KU-60019 약물로 ATM 단백질 활성화 조절이 v-ATPase 인산화 감소를 유도하고 리소좀의 오토파지와 미토콘드리아 기능 회복을 유도했다. 노화 동물 모델에서 상처 회복을 촉진시키는 등 노화 회복이 가능한 것을 증명했다. 인간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연구는 지금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

출처: 전자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3%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7%
10대 0%
20대 0%
30대 1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