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 자전거 공유앱, 폭풍 성장…기업가치만 2조3000억(종합)

[기타] | 발행시간: 2017.04.18일 17:25

/오포 페이스북

[이데일리 차예지 기자] 중국에서 자전거 공유앱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자전거앱의 몸값도 치솟고 있다.

CNBC는 중국의 양대 자전거 공유앱중 하나인 오포의 가치평가액이 20억달러를 넘었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두 달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숫자다. 하지만 CNBC는 비록 오포가 창업된지 2년밖에 되지 않은 회사지만 이같은 액수가 터무니 없지는 않다고 전했다.

2014년 창업한 오포는 이미 상장 전 가치평가액 10억달러가 넘는 세계 최초의 ‘유니콘 기업’이 된 바 있다.

CNBC는 오포에게는 한계가 없다고 소개하며, 중국의 50개 도시에서 300만대가 넘는 노란 자전거를 보유하고 있고, 런던과 싱가포르에도 진출했다고 소개했다.

뿐만 아니라 오포는 올해 말까지 일본, 스페인, 프랑스, 독일, 필리핀 등 20개국 이상으로 사업을 확장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이웨이(26) 오포 공동창업자는 세계 인구 대부분이 자전거를 탈 수 있다며 “‘자전거’는 글로벌 언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포의 성공에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도 최근 베이징 방문길에 오포 사무실을 둘러봤다. 오포앱은 애플 중국 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앱으로, 하루에 50만여개가 다운로드되고 있다.

오포는 노란색을 상징하는 등 중국 거리를 돌아다니는 자전거는 색마다 각자의 회사를 나타내는데, 편리함과 값싼 이용료로 중국에는 자전거앱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게다가 뚜렷한 수익모델이 없어서 일각에서는 상당수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될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폴 길리스 베이징대 광화경영학원 교수는 “사업모델이 다소 난해하다”며 “매우 자본집약적이고 자전거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같은 낮은 이용료로는 현 시점으로 어떻게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얻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하지만 여전히 대형 투자자들은 자전거 공유앱에 거액을 투자하고 있다. 오포에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투자한 DST글로벌, 택시앱 디디추싱 등 유명 기업들이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렇게나 세워진 자전거들이 공공장소를 어지럽히고 있는 것은 이같은 성공 뒤의 부작용이라고 CNBC는 전했다.

차예지 (jejubrk@edaily.co.kr)

출처: 이데일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6%
10대 7%
20대 14%
30대 36%
40대 29%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4%
10대 0%
20대 0%
30대 7%
40대 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공개하자마자 좋아요 1만 개” 임영웅, 상암콘서트 포스터 공개

가수 임영웅(32) 이달 말 공연을 앞두고 있는 가수 임영웅(32)이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앞서 임영웅의 소속사 물고기뮤직은 지난 5월 1일(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통해 임영웅의 상암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했다. 이번 콘서트의 타이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열심히 준비했다” 하지원, 정호철 커플 결혼식서 생애 첫 주례

배우 하지원(45) 배우 하지원(45)이 코미디언 커플인 정호철(36), 이혜지(31) 커플의 결혼식장에서 생애 처음으로 주례를 맡았던 사연을 공개했다. 하지원은 지난 5월 1일(수) 오후 8시 10분에 처음으로 방송된 채널A의 새 프로그램 ‘인간적으로’에 첫 게스트로 출연했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임영웅 효과" 정관장, 광고모델 바꾸자마자 멤버십 2만명 신규 대박

정관장 "8일 만에 멤버십 신규가입 2만명…임영웅 효과"[연합뉴스] KGC인삼공사는 가정의 달 프로모션 시작일인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1일까지 8일간 정관장 멤버십에 새로 가입한 멤버스 고객이 2만명을 넘었다고 2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작년 가정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